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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마케팅과(구, 패션브랜드매니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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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뷰티클래스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생활하는 우리들이 자신에게 어울리는 뷰티감각을 키우고 자신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연출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패션사진
    사진의 탄생과 발전의 역사를 통해 사진 예술의 흐름을 파악하여 카메라의 매커니즘을 알고 자신의 카메라를 조작해본다. 다양한 상황에서 목적에 부합되는 패션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한다. 효과적인 사진표현 기법을 파악하며 자신의 의도가 잘 반영된 패션사진을 완성할 수 있다.
  • 패션심리
    패션과 관련되는 인간행동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이해함으로써, 개인 및 집단의 패션소비행동과 패턴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는 패션 소비자행동 연구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패션학개론
    패션의 전반적인 기본용어 및 이론을 학습하며, 이를 기본으로 패션 아이템의 종류와 특성, 패션실루엣, 디테일, 패션감성과 미의식 등에 대한 이해도 향상을 통해 패션 및 패션상품에 대한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 패션마케팅
    패션산업의 전반적인 구조와 특성 및 변화 동향 파악 등을 통해 패션산업의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패션시장현황에 따른 패션마케팅 전략을 이해하며, 미래 패션산업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패션 마케팅 전문가로서의 기본능력을 함양한다
  • 브랜드마케팅
    패션브랜드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 및 전문적인 용어를 학습하고, 국내외 성공한 패션브랜드의 사례를 통하여 브랜드별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을 이해함으로써 패션시장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패션브랜드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지식과 능력을 함양한다.
  • 패션의역사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서양복식의 변천과정을 역사적 배경을 근거로 학습함으로써, 시대적 상황과 연관시켜 미래패션을 예측할 수 있는 통창력과 창의적인 패션디자인 영감 및 발상의 원천으로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 패션마케팅사진
    사진 매체의 직관적 성격은 제품의 가치를 창출하고 소비로 연결시키는 마케팅 활동에 필수 요소이다. 제품의 마케팅 활동은 가치를 전달하는 행위로 이를 위한 패션사진 기획, 제작 및 촬영 과정을 학습한다.
  • 패션마켓리서치
    패션상품기획의 기반이 되는 패션산업의 마켓리서치의 분류 및 조사방법, 측정도구 등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마케팅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관리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컬러트렌드실습
    색채에 대한 기본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패션기획 분야에서 색을 조화롭게 구성하게 하며, 학습한 이론을 바탕으로 패션 컬러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컬러트렌드와 소비자의 선호색을 분석하며 색채계획을 전개할 수 있으며 전 과정을 스타일링 및 패션기획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패션스타일링
    디자인 요소와 원리 및 컬러와 소재에 따른 기초 스타일링을 학습하고, 패션이미지와 체형별, 라이프스타일별 스타일링 테크닉을 습득하여 TPO에 적합한 패션 스타일링을 센스 있게 연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리테일머천다이징
    패션리테일 머천다이징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 및 이론을 학습하고 패션리테일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차별화된 리테일머천다이징 전략을 이해한다.
  • 패션20세기
    20세기 패션의 흐름을 시대적 상황 하에서 이해하고, 미래패션을 예측할 수 있는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여 상품기획 및 창의적 디자인의 영감 및 발상의 원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한다.
  • 디스플레이마케팅
    VMD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패션브랜드의 VMD 실무사례를 습득하여 패션브랜드의 시각적 상품기획 전략으로서의 VMD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소비자마케팅
    패션마케팅에서 소비자 심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패션기업이 소비자 심리를 활용한 마케팅 성공사레를 함께 조사하고 분석함으로써 차별적인 소비자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지식을 학습한다.
  • 패션컴퓨터기초
    패션산업 현장에서 효율적 업무처리를 위해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양하여 업무처리의 효율화 및 서비스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2D 그래픽 콘텐츠 제작 및 편집을 위하여 2D 그래픽의 구성 원리 이해 및 포토샵의 각 기능별 개념을 파악하여 2D 콘텐츠를 활용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e-biz 창업
    글로벌 패션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패션제품에 고부가가치를 부여하기 위하여 e-비즈니스의 개념 및 현황분석을 기반으로 패션제품 생산관리시스템을 이해하고 관련 전략을 개발한다. 패션제품개발을 기획하고 해당 기술과 관련된 시스템의 활용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실습을 실시한다. 또한 e-비즈 창업을 위한 인터넷 쇼핑몰의 전반적인 흐름 및 운영현황에 관하여 이해하고 온-오프라인 쇼핑몰 머천다이저의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 온라인마케팅전략 (캡스톤디자인I)
    패션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하여 상품화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프로모션전략 등을 기반으로 온라인 마케팅전략을 직접 수립해보면서 상품기획력 및 마케팅 능력을 높이며 패션실무에 임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운영으로 산업체와 연계한 현장감 있는 과제수행 및 결과를 통해 산업체 현장적응력을 갖춘 패션스페셜리스트 양성을 목표로 한다.
  • 패션트렌드
    패션기업의 패션트렌드 정보 기획과정을 다양한 조사 분석 방법을 통해 패션시장 환경, 트렌드 분석, 컬렉션 분석을 직접 실행해 봄으로써 패션실무에서 활용하고 있는 패션트렌드의 파악 및 예측능력을 습득한다.
  • 스토어마케팅
    패션브랜드 이미지 연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핸 매장구성, 매장연출 등을 기획하는 능력을 기르고, 브랜드의 연간 상품 기획의도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매장의 시각적 운용계획을 실행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패션컴퓨터응용
    패션브랜드매니저로서 패션산업 현장에서 효율적 업무처리를 위해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양하여 업무처리의 효율화 및 서비스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엑셀과 파워포인트 등 MS 오피스 프로그램과 포토샵, 일러스트 등 디자인 프로그램에 관하여 이해하고 다양한 패션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실례를 통해 실습으로 체득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본 컴퓨터 활용기술을 습득하여 실무적인 감각을 키우고 패션브랜드매니저 업무능력을 강화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 디지털마케팅
    현재의 디지털 사회에서 패션기업 또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시공간의 장벽을 뛰어넘어 기업과 고객이 상호 연결되어 가치를 만들어가는 통합형 네트워크 마케팅인 디지털마케팅을 중요한 마케팅 및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에 맞춰 디지털마케팅이 패션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그 종류 및 활용전략, 장단점 등에 관해 학습하여 자사브랜드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 능력을 배양한다.
  • 온라인비즈니스전략 (캡스톤디자인II)
    패션산업 실무현장에서 접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선수과목인 온라인마케팅전략(캡스톤디자인I)의 기획력을 바탕으로 온라인 비즈니스 전략에 관한 산업체 주문형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기업의 현장실무와 연계한 결과 도출을 통해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스페셜리스트 양성을 목표로 한다.
  • 패션산업체현장실습
    패션산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산업체 현장적응력과 실무능력을 기르고 취업과의 연계성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며, 졸업 후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담당부서 :
패션마케팅과
담당자 :
신성은
연락처 :
031-290-8293
최종수정일 :
2022-07-19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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