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e Fly with SWWU
  홈 >학과소개 > 예술디자인분야 > 시각디자인과 미디어디자인전공 프린트

시각디자인과 미디어디자인전공

본문영역 시작
  • 1-1. 아이디어발상
    본 교과목은 창의적 사고능력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발상 방법과 시각 표현 기법을 학습하여 성공적인 디자인 창조 능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창의적 사고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디자인 사례들을 살펴보고 아이디어 발상 과정을 역으로 추론해 보며 아이디어 발상의 과정을 이해한다. 또한 제시된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가장 효과적인 시각화를 위한 표현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연상능력을 배양하고 디자인 원리를 이해하는 가운데 다양한 시각 표현 기법의 적용된 창조적인 디자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1-1. 디자인글쓰기
    본 교과목에서는 디자인 기획과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획서 작성을 위한 문서작성의 기초를 학습한다. 또한 기획 방향에 따른 설득력 있고 논리적인 문장 작법와 어휘의 활용 방법에 대한 능력 향상을 위해 실무 디자인 프로젝트 성공 사례 및 모델 연구를 진행하여 기획 설계와 기획서 작성 감각을 키운다.
  • 1-1. 컴퓨터그래픽
    컴퓨터그래픽 교과목에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데 필요한 포토샵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으며 포토샵을 활용해 다양한 상상력을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포토샵 툴 사용법을 기반으로 포토샵의 색상, 입체, 필터 효과를 이용하여 아트웍 오브젝트를 구현하거나 편집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광고 마케팅 분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실무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1-1. 컴퓨터일러스트
    컴퓨터일러스트 교과목은 디자인에 필요한 컴퓨터 그래픽 응용력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그래픽 소프트웨어 중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의 사용법과 활용 방법에 대해 실습하는 교과목으로 디자인 시안 작업에 필요한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의 기능과 수작업을 접목한 효과적인 아트웍 표현 방법을 연구하며 나아가 그래픽툴을 활용한 조형적 감각을 익힐 수 있다.
  • 1-1. 디자인드로잉
    점, 선, 면의 기초 조형요소에서 시작되는 디자인 드로잉 교과목에서는 기본 선 긋기, 도형 그리기, 자연물, 인공물, 인물 그리는 방법을 단계적으로 실습하며, 아이디어 시각화에 필요한 관찰, 명암, 구도, 비례, 질감, 공간감 등을 드로잉으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익힐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드로잉 결과물을 활용해 디자인 시안 제작에 필요한 디자인 요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매체에 적용해 봄으로써 디자인드로잉을 통해 개성 있는 발상을 전개하고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1-2. 색채디자인
    색채 디자인 교과목은 색채에 관한 기초이론과 시각디자인에서 색채의 표현 방법을 이해하고 색채의 미학적 영역을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색채 활용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실무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색채 디자인 실력을 키울 수 있는 교과목으로 색채를 계획하고 적용하는 기획력과 다양한 배색을 실험적으로 사용하는 감성적 감각을 키워 디자인 목적과 콘셉트에 적합한 효과적인 배색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 1-2.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한 장르로서 디자인의 모든 요소는 물론 광고 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편집 디자인, 웹 디자인 등 모든 인쇄매체와 전파 매체를 관장한다. 따라서 서체의 종류, 글자가 주는 이미지, 서체의 크기, 어간, 행간 등 타이포그래피 기본요소를 실습을 통해 감각을 익히고,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작품화와 편집의 기본요소를 이해하기 위해 타이포그래피 커뮤니케이션의 방법, 광고 속의 타이포그래피 등을 학습한다.
  • 1-2. 사진디자인
    본 교과목은 사진디자인에 적합한 발상기법을 이해하고 조형적 감각을 고양하며 사진 촬영 기법을 학습하고 카메라 기능을 익힌다. 사진의 구성과 디자인, 컬러, Layout 등을 응용할 수 있는 기초디자인 학습을 통해 도출한 콘셉트 이미지를 실현하며, 컴퓨터 환경에서 기본적인 저작도구의 활용능력을 높인다. 또한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이미지 창출 기법을 학습하며 야외 출사를 통해 실무 촬영 기법을 실습한다.
  • 1-2. 캐릭터디자인
    게임, 엔터테인먼트, 웹툰 등 다양한 디자인 분야의 캐릭터디자인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응용형 개발을 통해 캐릭터디자인에 대한 경험과 안목을 키워 새로운 캐릭터 제작이 가능하도록 학습한다. 또한 캐릭터의 시각적 표현 방법인 비례와 텍스처, 색채와 동작 등을 개발, 다양한 표정을 통해 감정을 전달함으로써 캐릭터의 커뮤니케이션적 역할과 상업적 역할, 아이덴티티적 역할까지 디자인 분야에서 캐릭터의 다양한 역할과 시대적 흐름을 연구하는 과정을 통해 캐릭터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 1-2. 디자인리서치
    디자인리서치는 디자인 프로젝트의 과학적 근거를 찾아내고 다양한 현상을 개념화할 수 있으며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취합 및 분석하는 디자인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시장 환경 조사 및 디자인 트랜드 분석, 사용자 분석 방법을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이를 이해하여 디자인 기획에 대해 직접 실습할 수 있다.
  • 1-2. 레이아웃디자인
    본 교과목은 다양한 유형의 웹 레이아웃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 친화적 웹 레이아웃을 제작하는데 목적이 있다. 웹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요소와 기능뿐만 아니라 이를 구성하는 인터페이스의 계층구조를 이해하여 웹 공간에 대한 배치와 개념을 이해한다. 또한, 웹 공간을 탐색하고 소비하는데 있어 만족스런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웹 레이아웃 시안을 제안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 2-1. 모션그래픽
    모션그래픽이란 2D, 3D 그래픽 기술을 활용하여 영상 속의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분야로 모션그래픽 특유의 창의적이며 현란한 그래픽은 다양한 미디어산업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본 교과목은 모션그래픽의 개념적 이해와 모션그래픽 소트프웨어 툴을 활용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실무에서 구현 가능한 모션그래픽스 기초 역량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오브젝트의 속성별 움직임, 가감속의 표현, 3차원 공간 및 카메라 세팅, 최종 렌더링 방법에 대해 실습하여 기획한 프로젝트에 적합한 모션그래픽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 2-1. 브랜드디자인
    브랜드디자인은 기업 및 제품, 서비스 등이 가진 고유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긍정적으로 전달하여 이미지를 제고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각화 활동이다. 본 교과목은 제품 및 서비스 등의 아이덴티티 및 특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대외경쟁력 강화 및 차별화를 꾀하는 브랜드 이미지 통일화 방안의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방안 및 발전 과정의 원리, 심벌마크 및 로고타입, 색채시스템, 캐릭터 등 범용 상징물의 체계적 시각화를 통해 명료하고 효과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 2-1. 편집디자인
    편집디자인이란 신문이나 잡지, 서적, 팜플릿, 브로슈어 등 일상생활에서 접하고 있는 모든 인쇄물들을 시각적으로 구성하는 시각디자인 분야이다. 본 교과목은 디자인리서치, 타이포그래피, 색채디자인 등 선행 학습한 디자인 기초 역량을 바탕으로 편집디자인을 구성하는 다양한 타이포, 그래픽 요소, 인쇄 프로세스 등이 실습을 통해 편집디자인 실무 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case study, 활용 가능한 그래픽 요소 수집 및 제작, 다양한 시각화 표현 기법, 인쇄 실무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실습하여 소비자와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편집디자인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는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 2-1. 일러스트레이션
    일러스트레이션이란 작가의 메시지나 정보, 내용을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해, 그림, 사진, 도안 등의 다양한 시각적 표현 결과물로 시각디자인 분야 전반에 활용되는 중요한 디자인 분야이다. 본 교과목은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활용될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발 및 응용 방안을 모색하고 자신 고유의 디자인 스타일을 적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작품 콘셉트 설정, 메시지에 적합한 시각적으로 묘사 및 표현 테크닉,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일러스트레이션 시안 이미지 구현, 활용 매체에 따른 시안 베리에이션을 통한 일러스트레이션 실무 프로세스 전반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 2-1. 웹디자인
    본 교과목은 웹 인터페이스 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사용자 환경을 고려한 웹디자인 결과물 제작을 목적으로 한다. 사용자 경험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웹디자인 시안 제작을 위한 기초이론부터 조사 및 분석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이후 웹 프로토타이핑 툴을 이용한 웹디자인 결과물을 제작하고, 이에 대한 사용성 테스트를 시행하여 보다 사용자 친화적인 웹 인터페이스 시안을 제안한다. 또한, 현대 웹 미디어 환경 트렌드에 대한 고찰과 학습을 병행하여 사용자가 익숙한 환경의 웹 디자인 결과물을 제작하는데 중점을 둔다.
  • 2-1. 인포그래픽
    인포그래픽이란 다양한 데이터를 대상에게 의미있는 정보로 가공하여 시각적 표현을 통해 구체적, 표면적, 효과적, 실용적으로 전달하는 분야이다. 본 교과목은 쉽고 빠르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시각화하고 다양한 디자인 실무분야 적용 역량을 함양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인포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리서치 및 콘셉트 설정,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스토리텔링 기법 등을 학습하고 디자인 조형 요소를 활용하여 챠트, 그래프, 이미지 활용 등 다양한 시각화 방안 및 매체 별 특성에 따른 인포그래픽 구성 및 제작 방법을 실습할 수 있는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 2-2. 영상편집디자인
    영상편집이란 콘텐츠의 제작의도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영상콘텐츠 시퀀스를 종합적으로 구성하여 스토리와 메시지가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영상콘텐츠를 최종 완성하는 일이다. 본 교과목은 동영상 제작에 활용되는 다양한 영상 편집 기술에 대한 기초 이론 및 툴 활용 방안의 실습을 통해 영상 편집에 관한 지식및 실무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영상문법이론, 스토리보드 작성, 비선형 동양상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기술, 각종 영상효과 등의 실습을 통해 최종 편집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도록 수업 내용을 구성한다.
  • 2-2. 3D 그래픽스
    과거 게임,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주로 활용되던 3D기술은 최근 AR/VR, 3D프린팅 등의 3차원 공간에서의 3D 오브젝트 및 가상공간 구성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본 교과목은 가상공간에서의 3D 오브젝트 구현 방안을 학습하고 3D그래픽 제작 과정 전반을 실습하여 다양한 디자인 분야와 융합 가능한 3D 디자인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3D그래픽의 실제적 구현을 위한 기본 원리, 오브젝트를 가상의 3차원 공간 속에 재현하는 모델링, 텍스쳐 맵핑, 라이팅, 렌더링 방법을 3D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표현하는 방법을 실습하고 2D그래픽과 결합한 아트웍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는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 2-2. 캐릭터애니메이션
    캐릭터애니메이션이란 만화, 그림과 같은 상상의 세계에 존재하는 스스로 움직이지 않는 캐릭터를 모션그래픽 기법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이미지로 창출하는 영상분야이다. 본 교과목은 선행 학습한 캐릭터디자인, 브랜드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교과목에서 개발한 다양한 캐릭터디자인 결과물에 움직임을 부여하여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다양한 미디어에 적용 가능하도록 가공하는 디자인 응용 역량을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캐릭터 기획 및 아트웍, 애니메이션을 위한 원소스 가공, 모션그래픽 툴을 활용한 리깅 및 애니메이션 방법을 통해 효과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 결과물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 2-2. 웹프로토타이핑
    웹디자인 제작 툴은 기존 이미지 형태의 디자인 시안 제시에서 더욱 발전하여 개발자와 소통 가능한 웹의 인터랙션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웹 프로토타이핑으로 변화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웹디자인 결과물이 보다 정교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토타이핑 툴 관련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사용자 경험에 긍정적으로 연계 방안을 실습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보다 나은 웹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인터랙션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요소를 학습하고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 조성을 위한 프로토타이핑 프로세스를 실습하여 웹프로토타이핑 시안을 제시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 2-2. 모바일 디자인
    모바일디자인이란 스마트미디어 시대의 대표적 디바이스인 스마트폰 및 스마트워치, 테블릿PC 등 모바일 환경에서 동작하는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및 플랫폼을 기획 및 개발하는 분야이다. 본 교과목은 모바일 환경 기반 사용자 중심 인터렉티브 콘텐츠를 기획/설계하고 실재 모바일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레이아웃으로 디자인하는 방안을 실습하여 UX/UI디자인 실무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최신 IT기반 기술 트렌드 및 라이프스타일 조사 및 분석을 토대로 모바일 환경 적합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타이포그래피, 색채, 이미지 표현 등의 기법의 활용 방법을 적용하여 모바일 기반 디지털콘텐츠 결과물을 제시할 수 있도록 수업내용을 구성한다.
  • 2-2. 엔터테인먼트디자인
    엔터테인먼트디자인이란 문학, 음악, 영화, 게임, 공연 등 사용자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내어 기쁨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주는 다양한 활동 영역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것을 말한다. 본 교과목은 한류를 중심으로 하는 엔터테인먼트산업 분야 전반을 주제로 브랜딩하고 편집/영상/캐릭터 등의 디자인을 접목하여 부가가치 증진을 위한 문화콘텐츠 개발 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사례분석 및 전략수립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발굴하고 글로벌 디자인 트랜드에 발맞춘 시안 및 최종 디자인을 제시할 수 있는 수업내용으로 구성한다.
  • 3-1. 1인미디어방송제작
    1인 미디어란 개인이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방송 미디어를 통해 콘텐츠를 생산, 유통하는 활동을 1인 미디어 방송이라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장르나 분야에 상관없이 자신만의 개성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인터넷 방송 콘텐츠를 촬영/제작/유통하는 방법을 실습하여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 적용 가능한 영상콘텐츠 디자인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선행한 모션그래픽 및 영상편집디자인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1인 방송 플랫폼 선택 및 콘텐츠 기획, 촬영, 편집, 효과 등 영상 프로덕션 실무 전반을 실습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 3-1. 3D모션그래픽
    4차 산업혁명과 신산업시대로 변화하며 AR/VR을 중심으로 한 실감미디어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으며 3D 오브젝트와 움직임을 활용한 인터랙션 환경 구성 및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선행 학습한 3D그래픽스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3D 오브젝트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3D모션그래픽 제작 과정 전반을 실습하고 다양한 디자인 분야와 융합하여 디자인 베리에이션 역량을 향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3D모션그래픽의 실제적 구현을 위한 기본 원리, 오브젝트를 가상의 3차원 공간 속의 움직임 재현, 다양한 이펙트 적용을 3D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표현하는 방법을 실습하고 2D그래픽과 결합한 영상·애니메이션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는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 3-1. 서비스디자인
    서비스디자인이란 유·무형의 서비스 과정 전반에 디자인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키고 경험을 향상시키는 분야를 말한다. 본 교과목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리서치와 디자인전략수립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미디어 기반의 신 서비스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신 서비스 발굴을 위한 다양한 아이데이션을 전개하고 더블다이아몬드와 디자인씽킹 개념을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접목하여 전체적인 서비스 프로세스, 브랜딩, 다양한 미디어 디자인 결과물을 제시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 3-1. 스마트미디어디자인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과 인터랙션 환경의 변화는 미디어 플랫폼 생태계의 다양한 방식으로 투영되어 사용되고 있다. 특히 터치 기반 인터랙션 환경이 점진적으로 보급되어 일상화된 결과,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키오스크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밀접하게 나타난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원리와 기초요소를 학습하고, 이를 통해 프로토타이핑 툴을 활용한 인터렉티브 스마트미디어 결과물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스마트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다양한 미디어 사용 환경에 대한 면밀한 이해와 인터랙션 환경 구현 시안을 제시할 수 있는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 3-1. 웹퍼블리싱
    웹 프로그래밍 기술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됨에 따라 디자이너에게도 관련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와 관련 역량 요구가 점차 증가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웹퍼블리싱을 위한 기초 기반 요소인 HTML과 CSS의 기초를 학습하고 웹 프로토타이핑 툴과 연계한 웹퍼블리싱 프로세스 구현역량 향상 목적으로 한다. 웹퍼블리싱 프로세스를 위한 기초 언어를 학습하고, 디자이너 관점에서 더욱 쉽게 접근 가능한 웹 프로토타이핑 툴을 활용하여 실제 현장에서 개발자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프로세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 3-2. 캡스톤디자인
    캡스톤디자인이란 전공 교육과정 중 학습한 이론지식 및 전공역량을 바탕으로 사회와 산업체가 가진 다양한 문제들을 디자인적 방법론 및 결과물을 통해 해결하는 실무형 융복합 인재 양성 교육프로그램이다. 본 교과목은 지역사회 및 산업체와의 산합협력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문제해결 방안을 스스로 설계, 기획, 제작하여 수행하고 다양한 문제해결 경험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리더십, 팀워크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산학협력프로젝트를 수행을 위한 산업체와의 커뮤니케이션, 디자인리서치 및 기획, 비주얼 콘셉트 설정 및 아트웍, 시안디자인 개발, 시제품 제작 등 산업체 실무 전반의 협업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최종 포트폴리오 개발 및 캡스톤디자인 전시회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 3-2. 사용자경험디자인
    사용자경험디자인은 사용자가 어떤 제품, 시스템, 서비스 등을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는 반응 및 행동 경험을 총체적으로 설계/디자인하는 것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사용자 중심의 콘텍스트와 행동에 기반한 경험 관찰과 평가방안 학습을 통해 사용자 경험 디자인프로세스를 실습함으로써 창의적, 혁신적 UX/UI디자인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사용자경험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여 선행 학습한 브랜드디자인, 서비스디자인 등의 교과목 학습 내용과 연계한 수업을 구성하고, 사용자 중심 디자인 리서치, 사용자 콘텍스트, 사용자 행동 유도(어포던스)를 고려한 실무적 디자인 결과물을 제시할 수 있도록 수업내용을 구성한다.
  • 3-2. 포트폴리오디자인
    포트폴리오는 디자이너의 프로필과 아이덴티티, 작업 결과물을 통한 개인의 디자인 역량을 시각적으로 구성한 결과물로 인쇄편집, 온라인 웹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제작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학습자 개개인의 디자인에 관한 잠재된 능력과 열정을 가장 효율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전문 디자이너로서의 효율적인 자기표현 기법과 취업역량을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학습자 개인의 창작력과 기획능력, 아이덴티티,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니즈에 적합한 결과물 도출과 함께 제작과정에서 경험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포트폴리오 구성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수업내용을 구성한다.
  • 3-2. 영상디자인프로젝트
    방송영상이란 무선전파. 케이블, 위성, 인터넷, 모바일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한 방송을 통해 영상콘텐츠를 대중에게 전달하거나 전달하는 과정을 지칭한다. 1인 미디어 방송이 대체로 특정 대상을 위한 온라인 중심의 양방향 방송이라는 의미를 가진다면 방송영상은 기존 매스미디어를 포함하는 광의의 포괄적 의미를 지닌다. 본 교과목은 장르나 분야, 유통 채널과 상관없이 다양한 형태의 영상 콘텐츠를 기획/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자신의 희망 진로 및 직무분야에 적용 가능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영상 포트폴리오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선행한 1인미디어영상제작 교과목과 연계하여 보다 다양한 채널에 영상 콘텐츠를 적용할 수 있도록 프리프로덕션,프로덕션,포스트프로덕션에 필요한 실무기술 중심의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 3-2. 창업과 이미지메이킹
    창업 및 취업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오늘날 경쟁자와 차별화된 나만의 이미지를 메이킹하는 퍼스널브랜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성공적인 진로 및 사회진출이 가능하도록 전공 교육과정을 통해 함양한 전공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학습자 자신을 브랜드화하여 창업 및 취업역량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자신의 개성과 독특한 아이디어, 전공 역량을 살린 개인별 작품 활동을 통해 자신의 기량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지원하며 더불어 구체적인 진로방향에 심도 있는 접근을 통해 창업·취업에 명확한 전략을 세우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담당부서 :
시각디자인학과 디지털디자인전공
담당자 :
손수빈
연락처 :
031-290-8335
최종수정일 :
2023-10-04 11:26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