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e Fly with SWWU
  홈 >학과소개 > 교과목소개 프린트

교과목소개

본문영역 시작

2022년도 입학생 45%, 입학성적장학금 지급!! (성적순에 따라 차등 지급)

  • [연출,촬영,제작 부문] 방송프로그램 분석과 연출
    연출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예능프로그램 교양프로그램 드라마 등을 연출자 입장에서 분석하여 연출에 대한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과정
  • [연출,촬영,제작 부문] 뮤직비디오 제작
    실제 제작된 뮤직비디오를 장,단점을 분석하고 실제 팀별로 뮤직비디오를 제작해보며 영상미에 대한 이해, 촬영과 편집에 대한 이해, 연출에 대한 능력을 심화시키는 교육과정
  • [연출,촬영,제작 부문] 크리에이터영상제작
    미디어 시장과 최신의 트렌트를 파악하여 자신의 역량 발휘 분야를 정하고 구체적인 제작 및 운영에 대한 계획 수립을 실습하는 교육과정이다. 이로써 본인이 제작할 프로그램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세밀한 계획 수립의 기초적인 역량을 습득한다.
  • [연출,촬영,제작 부문] 예능콘텐츠제작연출
    방송미디어의 주체로서 개인 또는 팀별 콘텐츠를 촬영. 편집하여 콘텐츠를 완성하는 실습교육과정이다. 이로써 창의적인 콘텐츠를 연출 및 다양한 촬영 기술 및 편집을 활용하여 최종 방송콘텐츠에 대한 역량이 어느정도인지 가늠해 보는 교육과정
  • [연출,촬영,제작 부문] 카메라기초
    콘텐츠에 알맞은 촬영을 하기 위하여 카메라, 렌즈, 짐벌, 드론 등의 촬영장비를 이해하고 영상 콘티 계획에 따라 촬영을 실습해보는 교육과정을 다룬다. 방송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기본적인 촬영 기술을 습득한다.
  • [연출,촬영,제작 부문] 영상콘텐츠 촬영
    카메라기초에서 배운 촬영기술을 바탕으로 이를 응용하여 고급 수준의 촬영 테크닉을 실제 촬영 씬을 통하여 개인의 수준을 체크해 보는 수업이다.
  • [연출,촬영,제작 부문] 웹드라마제작(캡스톤디자인)
    2년간의 수업을 통해 배운 것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영상을 제작한다. OTT 콘텐츠 제작 역량에 맞추어 웹드라마를 제작해 봄으로써 개인의 역량을 키우고 팀워크의 역량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수업으로 진행한다.
  • [연출,촬영,제작 부문] 방송 조명
    영상에서 조명으로 다양한 감정을 전달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조명에 대한 여러 가지 사례들을 바탕으로 팀별로 주어진 상황을 조명으로 연출하는 수업
  • [편집,CG 부문] 영상그래픽 디자인
    영상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2D그래프인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의 기초를 습득하는 교육과정
  • [편집,CG 부문] 프리미어 편집 베이직
    콘텐츠의 계획과 의도에 따라 촬영된 영상편집을 실습해보는 교육과정이다. 프리미어의 기본적인 편집 기술을 습득하여 효과적인 형태로 출력할 수 있는 실무역량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편집 스타일을 구사 할 수 있는 수업으로 발전시켜 본다.
  • [편집,CG 부문] 프리미어 편집 실전
    콘텐츠의 계획과 의도에 따라 촬영된 영상편집을 실습해보는 교육과정이다. 프리미어의 편집 기술을 응용하여 효과적인 형태로 출력할 수 있는 실무역량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편집 스타일을 구사 하고 방송 제작물로 발전할 수 있는 편집 능력을 배양한다.
  • [편집,CG 부문] 애프터이펙트 베이직
    디지털 모션그래픽 및 합성 소프트웨어인 애프터이펙트를 다뤄보는 교육과정이다. 텔레비전이나 영화에서 보는 번쩍이는 화려한 효과, 화려한 Typo Motion의 대부분은 애프터 이펙트로 만들어지는데 이를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이 수업을 통해 습득할 수 있다.
  • [편집,CG 부문] 애프터이펙트 응용
    디지털 모션그래픽 및 합성 소프트웨어인 애프터이펙트를 다뤄보는 교육과정으로 고급 기술로 이어지도록 한다. 텔레비전이나 영화에서 보는 번쩍이는 화려한 효과, 화려한 Typo Motion의 대부분은 애프터 이펙트로 만들어지는데 이를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심화 수업을 통해 방송 제작을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교육과정
  • [편집,CG 부문] 영상콘텐츠종합편집(창의)
    2D그래프인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와 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를 실제 한 편의 영상을 통하여 그동안 배운 것을 적용할 수 있는 수업이다. 여기에 오디오 효과도 적용하여 실제로 영상의 종합편집을 해볼 수 있는 교육과정
  • [편집,CG 부문] 컬러 매니지먼트와 사운드 디자인
    디지털 영상 편집 후, 실제 영상이 모니터로 투영되는 과정에서 시각적으로 안정적인 색채감과 색의 무게감, 중량감 등을 디지털 작업을 통하여 완벽한 영상 재현으로 구축하고 동시에 오디오를 영상과 어울리게 오디오 편집을 위한 수업
  • [콘텐츠기획 부문] 미디어와 콘텐츠기획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자료를 통해 콘셉트를 도출하고, 개성 있는 방송콘텐츠를 선정하여 실제적인 제작보고서를 구성해 실현하고 그 결과를 평가함으로써 실무적 역량 갖추는 교육과정
  • [콘텐츠기획 부문] 창의적 발상과 스토리텔링
    창의적 발상 기법을 활용하여 얻어낸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기획력을 확장하고 방송콘텐츠에 스토리를 입히는 과정을 통하여 차별화되고 신선한 아이템을 만들어 내고 OSMU로 확장하는 과정을 이해하는 교육과정
  • [콘텐츠기획 부문] 방송 대본구성
    기획을 통해 얻어진 방송콘텐츠를 실제 연출, 촬영, 편집을 할 수 있는 촬영 대본이나 편집구성안을 직접 만들어 보는 수업
  • [콘텐츠기획 부문] 방송프로그램 기획
    미디어의 환경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개성 있는 콘텐츠를 선정하기 위해 방송과 OTT 플랫폼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방송산업 전반을 이해하고 감각적인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교육과정
  • [콘텐츠기획 부문] 4차산업과 엔터테인먼트
    4차 혁명의 시대를 이해하고, 기술,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4차 혁명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그 흐름을 파악한다. 특히 문화에서는 플랫폼을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의 생태계도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데 4차 혁명의 전 후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대응과 방향을 모색한다.
  • [방송진행 부문] 방송진행과 구성기초
    크리에이터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크리에이터로서의 책무와 책임의식을 고취하며, 정확한 언어 구사 능력을 실습하는 교육과정이다.
  • [방송진행 부문] 스튜디오 진행실습
    다양한 스튜디오 진행을 경험해 보며 방송 특성에 맞춘 진행 방법을 개발하고 실습하는 교육과정이다. 방송 진행자로써 다양한 현장 인원과 호흡을 맞추는 기술을 습득한다.
  • [방송진행 부문] 방송 메이크업과 스타일링
    방송 진행자로서 자신의 이미지를 파악하고 방송 진행 및 콘텐츠에 적합한 이미지를 찾아내어 메이크업을 실습해 보는 교육과정과 자신의 이미지와 콘텐츠에 적합한 이미지를 접목하여 가장 효율적인 이미지를 창출해내기 위한 스타일링을 실습하는 교육과정
  • [현장실습(Co-op)]
    방송현장에서 4주간 실습함으로써 미디어인으로서의 기초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또한 실습 경험을 통하여 방송인으로서의 자질을 향상하고 전문인으로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실습에 따른 오리엔테이션 교육은 받으나 별도의 수업이 진행되지 않고 현장에서 실습이 이루어지는 교과목이며, 실습기간 중 학과교수가 분담하여 현장 실습 지도를 한다.
담당부서 :
융합콘텐츠과 방송콘텐츠전공
담당자 :
정은
연락처 :
031-290-8347
최종수정일 :
2022-02-08 11:2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