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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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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식품학
    각 식품에 함유된 일반성분과 물성, 색, 맛, 향 등 식품을 구성하고 있는 기타 성분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 식품별 특성과 가치를 습득함으로써 적절한 식품선택과 균형 있는 식단구성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 에스프레소실습
    커피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기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균일한 추출과  다양한 방법으로 커피를 제조하여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 외식산업개론
    국내외 외식산업의 기본 개념 정립을 바탕으로 외식산업의 현황과 향후 전망을 분석하고 성공사례를 통해 외식경영을 위한 실무적인 이론 구축에 대한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 세계음식문화
    식음료문화의 형성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세계 각국의 식생활 특징 및 그 나라의 식생활의 발달배경과 식재료, 조리방법 및 식사예절 등을 학습한다.
  • 서비스매너
    서비스 및 이미지메이킹에 대한 기초적 학습을 습득함으로써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서비스 마인드를 확립하고, 자신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시키는 이미지메이킹을 통해 나 자신의 가치(브랜드)를 높이도록 한다.
  • 기초칵테일실습
    음료에 대한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칵테일을 조주하기 위한 기구 및 칵테일 기법을 익히며 다양한 종류의 칵테일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 식품위생관리
    식음료 접객, 조리사 등 식품관련 종사자가 관련 활동 수행을 위해 필요한 체계적인 식품위생관리로 식품의 안전과 위생에 발생되는 제반 위해요소를 사전에 예방·방지하고 관리, 감독하는 능력을 갖춘다.
  • 외식창업론
    신규 외식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여건 분석 및 소비자 기호 파악을 통한 소비 성향과 상품에 대한 트렌드를 예측함으로써 외식상품에 대한 아이템 개발 전략 수립과 외식상품 개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 식음료경영론
    전반적인 영업의 관리를 위하여 경영상의 영업현황을 파악하고 계획을 수립하여 효율적으로 영업장을 운영 관리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습득한다.
  • 메뉴개발실습
    고객의 요구 및 기호도를 반영하여 창의적인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며, 개발 계획서에 따라 레시피에 준하여 조리 작업을 수행하고 평가한다.
  • 조리원리
    조리의 기초지식과 조리 시 일어나는 변화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이해하여 여러 가지 식품원료나 첨가되는 성분의 특성과 변화에 과학적인 사고를 배양한다.
  • 핸드드립실습
    원두의 품종과 생산지를 구분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원두의 볶음 정도와 숙성 정도를 확인하여 핸드드립을 통해 원하는 맛을 구현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외식서비스실무
    식음료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식음료 매장에서 행해지는 예약업무, 집기 비품의 용도와 사용방법, 영업준비, 고객관리의 서비스 스킬 및 고객 응대법 등 식음료 서비스 전반에 걸친 실습을 통하여 식음료에 대한 서비스 요령을 익혀 최상의 고객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와인서비스
    고객선호도, 가격대, 음식, 상황별 특성에 따라 와인을 추천하고, 판매방법 및 올바른 와인 서브법을 익혀 최적의 와인 서비스를 할 수 있다.
  • 취업지도전략
    직업, 진로선택과 관련하여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고 또 그 일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일련의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본 교과목에서는 진로설계 지도에 필요한 실제적 기술 등을 학습하여 진로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식생활과 건강
    현대인의 식품영양 섭취 실태에 비추어 본 문제점, 영양소와 건강과의 관계, 만성질환과 식품, 식품의 안전성 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식품섭취와 관련된 영양소의 불균형, 과잉 섭취나 결핍 등으로 나타나는 여러 질환의 원인, 문제점, 해결방안 등을 모색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확립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 서비스마케팅
    외식의 서비스와 마케팅 분야를 접목하여 고객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통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고의 서비스마케팅 전략을 습득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 상품개발실습
    이벤트 프로세스를 따라 아이템 선정과정에서부터 컨셉트를 개발하고 사업계획 및 분석과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이론과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하여 이벤트를 기획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한다.
  • 현장실습
    최선의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영업장의 환경과 비품 및 시설물들의 점검과 메뉴를 제공하고 메뉴를 추천하며, 고객의 요구에 따른 식음료를 주문받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접객서비스의 현장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 응용칵테일실습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적절한 칵테일을 신속 정확하게 조주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색, 맛, 향 등 전체적인 조화를 통해 칵테일의 완성도를 평가한다.
  • 소믈리에실습
    고객에게 최상의 와인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나라별 와인 양조포도 품종의 특성을 파악하고 와인테이스팅을 통한 품질 평가 및 와인 장비, 비품, 와인셀러 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 커피음료제조실습
    다양한 기계 또는 기구를 활용하여 커피를 추출하는 능력을 습득하고, 각종 부재료를 활용하여 커피 음료를 제조하는 기법을 습득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커피음료를 만드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현장 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
  • 고객심리학
    고객의 다양한 심리현상을 파악하여 최적의 고객관계관리(CRM)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담당부서 :
외식산업과
담당자 :
유지민
연락처 :
031-290-8958
최종수정일 :
2019-08-05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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