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의료재활과.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의료재활과  교육과정편람

  교육목표  및  인재양성유형

  핵심역량  및  하위역량

미              션

다양한  직무능력을  겸비한  현장  실무형  의료재활  전문  인재  양성

비              전

지역사회중심  재활  산업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

교  육  목  표

지역사회중심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의료재활  전문가  양성

참된  인성을  가지고  장애인  성장·발달에  도움을  주는  의료재활  전문가  양성

지역사회  중심  재활산업의  변화를  주도하는  창의적인  업무능력을  가진  의료재활  전문가  양성

국제적인  안목을  갖추고  공감  능력이  뛰어나  원활한  소통이  가능한  의료재활  전문가  양성

인력양성유형

의료재활  전문가

  역량별  교육과정  로드맵

핵심역량

핵심역량  정의

하위역량

기초  재활

실무역량

재활서비스에  기초가  되는  인체의  뼈대,  관절,  근육,  신경계통에  대한 
해부학적  이해와  이를  장애아동,  노인에게  접목할  수  있는  역량

기초재활  임상  의사결정  수립

기초재활  진단  및  평가 

기초재활  서비스

신경계  재활

실무역량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발생한  장애에  대한  기능  회복을  위한  전문적
인  재활서비스  방법으로  서비스  대상자에게  맞는  재활  운동  방법을  통
하여  그들이  올바른  자세와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재활  서비
스할  수  있는  역량

신경계  재활  임상  의사결정  수립

신경계  재활  진단  및  평가   

신경계  재활  서비스

근골격계 

재활

실무역량

운동장애  및  기능장애를  겪는  아동,  청소년,  청장년,  노인에  이르기까
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전문  운동치료를  적용할  수  있는  역량

근골격계  재활  임상  의사결정  수립

근골격계  재활  진단  및  평가   

근골격계  재활  서비스

스포츠  재활

실무역량

필라테스,  요가  등  스포츠재활  서비스를  위해  개별화된  프로그램  개발
이나  고객과의  소통을  할  수  있는  역량

스포츠  재활  임상  의사결정  수립

스포츠  재활  진단  및  평가   

스포츠  재활  서비스

특수  재활

실무역량

암재활,  등  특수한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자군에  맞춤형  전문재활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는  역량

특수  재활  임상  의사결정  수립

특수  재활  진단  및  평가   

특수  재활  서비스

학과  핵심역량

기초  재활 

실무역량

신경계  재활 

실무역량

근골격계  재활 

실무역량

스포츠  재활 

실무역량

특수  재활 

실무역량

학년-학기

교과목명

1-1

장애아동의이해

수기재활요법

해부학

기능해부학

전공용어

운동생리학

1-하계

의료ˑ복지ˑ아동ˑ현장실무Ⅰ

1-2

운동치료학

신경측정  및  평가

근골격측정  및  평가

/proj/swwu/download/1708678601237/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의료재활과  교육과정편람

  교과목  개요

대체의학

정통의학  외에  신체의  회복과  치유를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대체의학에  정의에  대하여  알아본다.  또한  다양한  대

체의학  기법에  대한  종류의  기전에  대하여  알아보고,  적용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퍼스널트레이닝

운동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운동방법을  계획하기  위한  전략을  학습한다.  신체  특성에  맞는  운

동프로그램  계획,  운동  지도  방법,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  구성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여  신체  건강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장애아동의이해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재활  서비스  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

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하고자  하며,  특히  아동의  정상발달  및  움

직임에  대해  개념을  이해하여  뇌성마비,  발달지연  아동  및  기타  선천적ㆍ후천적  손상으로  인한  발달지연  아동을  이해하고, 

그들의  신체적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  촉진시켜  신체  기능  회복과  운동발달을  증  진시킬  수  있는  발달재활서비스

(운동영역)의  실제적인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해부학

해부학은  장애아동에  대한  발달재활서비스에  있어  사람  몸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인  단계이다.  본  교과는  해부학적 

구조를  각  계통  별로  숙지하고,  조직학적  구성과  기능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학습한다.

기능해부학

기능해부학은  근육의  작용과  운동학에  대한  용어의  이해는  신체  움직임과  관련된  운동학의  기초가  되는  학습내용이다.  이를 

통하여  근육과  뼈대가  힘을  생성하여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데  어떤  작용을  하는지  이해하고  인체의  움직임을  분석하기  위

한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운동치료학

운동치료학은  신체적  장애를  가진  아동들에게  치료적  운동의  개별화된  프로그램  기법과  개념의  기초를  제공하여  신체적  결

손과  기능적  제한점을  중재하는데  이득을  주고  재활이  필요한  아동의  기본적  운동기법의  발달,  독립적  수준으로의  회복을 

할  수  있도록  운동의  원리,  다양한  병리상태의  기본적  배경,  운동기법의  설명과  관리  지침을  학습한다.

신경측정및평가

학과  핵심역량

기초  재활 

실무역량

신경계  재활 

실무역량

근골격계  재활 

실무역량

스포츠  재활 

실무역량

특수  재활 

실무역량

학년-학기

교과목명

임상운동학

아동운동재활학

심폐재활학

1-동계

의료ˑ복지ˑ아동ˑ현장실무Ⅱ

2-1

신경재활운동학

근골격재활운동학

신경과학  개론

치료적  마사지

공중보건학

아동재활현장실무

2-2

암재활

노인재활학

테이핑  실습

재활  필라테스

/proj/swwu/download/1708678601237/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의료재활과  교육과정편람

신경측정  및  평가는  아동의  신경발달과  운동발달에  대한  전반적인  발달과정을  이해하여  장애를  가진  아동들에  대한  원인과 

장애정도를  파악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신경계  특수검사를  통해  문제점을  찾아내어  발달장애  아동들을  정상적인 

발달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학습한다.

근골격측정및평가

근골격측정  및  평가는  아동에게  발생하는  근육계,  골격계  질환에  대한  원인  및  증상과  예후  등을  학습하며,  골격계  손상을 

가진  아동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평가하여  적절한  치료를  계획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원리를  학습한다.

임상운동학

임상운동학은  인체의  각  부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움직임에  대한  운동학  및  운동역학적인  원리와  특성을  익혀  정상적인 

인체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정상적인  움직임과  자세를  평가,  분석함으로써  운동재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을  함양하고자  학습한다.

아동운동재활학

아동운동재활학은  운동발달의  촉진이  필요한  장애  아동의  신경계,  근골격계  및  기타  질환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아동의  손상

과  기능적  장애를  구별할  수  있도록  장애  아동을  평가,  분류하고  목적을  설정하여  최적의  근거중심의  재활을  계획하며  순

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아동재활현장실무

아동재활현장실무는  이론적  범주에서  학습한  내용들을  직접  임상적  환경에서  수행함을  목표로  한다.  아동의  손상과  기능적 

장애를  파악하여  장애  아동을  평가,  분류하고  목적을  설정하여  근거중심의  재활운동을  계획하며  순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수행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

신경재활운동학

신경재활운동학은  신경계  질환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재활운동의  체계화,  모델링을  통해  장애  중심의  진단  및  평가로  객관

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다양한  방법을  설명하고,  장애의  평가와  치료  계획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운동재활의  개

념과  재활운동  중재의  원리를  과학적인  근거에  기초하여  습득하게  하며  개별적인  운동  프로그램과  관리  지침을  적용하도록 

교육한다.

근골격재활운동학

근골격재활운동학  근골격재활운동학은  임상에서  치료하는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임상적  특성,  질환에  따른  이학적  검진방법

을  토대로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요구에  적절한  중재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각  질환마다  사례형  예제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시키는  근거  중심의  재활운동실무(EBP)을  제시하였다.

신경과학개론

신경과학개론은  신경계의  구조,  기능,  진화,  생화학,  생리학,  병리학  등을  연구하는  광범위한  학문분야로  전통적인  생물학의 

한  분야로  간주되어  왔으나  최근  인지심리학,  신경심리학,  의학  등  많은  분야가  관련된  학제적  학문으로  발전되어  왔다.  특

히  신경계  장애아동의  재활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전문가들에게  평가와  중재에  있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적  지식을  제

공할  것이다.

수기재활요법

수기재활요법은  수기재활요법의  정의와  발전과정,  대표적인  수기재활요법의  종류  및  이론,  가동운동,  도수교정,  관절움직임 

제한  등에  관한  치료방법  등을  학습한다.

전공용어

전공용어는  인체의  구조와  기관  중  뼈대계통,  관절계통,  근육계통  등과  관련된  질병  용어,  재활서비스  용어  및  임상에서  자

주  활용되는  약어  등  재활학  전공학습에  있어  기초가  되는  용어를  학습한다. 

운동생리학

운동생리학은  인간의  운동이라는  자극에  대하여  반응하고  적응하는  인체의  현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  인

간이  수행하는  운동과  관련되어  과학적  특성에  대한  이론적  접근에  대해  학습하여  운동기능  향상을  위한  보다  효율적인  운

동재활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는  학문적  토대를  학습한다.

심폐재활학

/proj/swwu/download/1708678601237/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의료재활과  교육과정편람

심폐재활학은  심장호흡  시스템을  기반으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예방  및  관리,  재활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다루고  있

다.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이로  인한  합병증의  형태로  나타는  광범위한  문제점으로  기본적인  이해가  모든  재활  전문가

에게  필수적인  학문이다.

의료ˑ복지ˑ아동ˑ현장실무  I

의료ˑ복지ˑ아동ˑ현장실무는  산업체  근무경력  학점인정  과정으로  학과에서  개설한  1학년  1학기  교과목  장애아동의  이해(의료ˑ

복지ˑ아동),  해부학(의료)  1학년  2학기  아동운동재활학(아동),  2학년  1학기  교과목  공중보건학(의료ˑ복지),  2학년  2학기  교

과목  노인재활학(의료ˑ복지)과  관련성이  있으므로,  의료ˑ복지ˑ아동ˑ현장에서  최소  4주간  이상  산업체  근무경력을  학점으로  인

정해  주는  교과목이다. 

의료ˑ복지ˑ아동ˑ현장실무  II

의료ˑ복지ˑ아동ˑ현장실무는  산업체  근무경력  학점인정  과정으로  학과에서  개설한  1학년  1학기  교과목  장애아동의  이해(의료ˑ

복지ˑ아동),  해부학(의료),  1학년  2학기  아동운동재활학(아동),  2학년  1학기  교과목  공중보건학(의료ˑ복지),  2학년  2학기  교

과목  노인재활학(의료ˑ복지)과  관련성이  있으므로,  의료ˑ복지ˑ아동ˑ현장에서  최소  4주간  이상  산업체  근무경력을  학점으로  인

정해  주는  교과목이다. 

치료적마사지

치료적  마사지에서는  마사지치료학에  대한  이론적  배경  학습뿐  아니라  다양한  마사지  방법과  임상에  적용가능한  실기를  동

시에  학습한다.

공중보건학

공중보건학은  아동을  포함한  지역사회주민의  질병을  예방하고  육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인  건강을  유지  증진하여,  수명

을  늘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  과학·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역학, 질병(급·만성  감염병, 만성퇴행성질환, 기생충질환 등) 관

리, 환경보건, 각종  보건 관리 및 사업 등에 관해 실천적  학문을  학습한다.

암재활

암재활은  암  진단  후  환자의  종합적인  재활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이  과정은  의료  전문가들이  암  환자들의  신

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한다. 

노인재활학

노인재활학은  노인의  특성과  노화에  대한  이해를  학습한  후  노인  재활운동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포괄적인  재활  지식과  질

병과  운동,  가정프로그램  등의  교육에  초점을  두어  노인  재활운동  전문가가  되기  위한  지식과  함께  자식과  태도를  갖출  수 

있게한다.

테이핑실습

테이핑  실습은  스포츠  현장이나  병원에서  사용하는  테이핑법을  일반인의  일상생활에서  적용하고  이를  통한  즐기는  생활  스

포츠  현장에서  부상  예방,  부상회복,  운동기능  향상들을  꾀하며  일반인에게도  널리  보급하여  학습하고  반복하여  익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인간에게는  자연치유력이  있으며  그  자연치유력을  보조하고  상승시키는  테이핑법을  익힌다.

재활필라테스

재활필라테스는  재활  운동으로  고안된  팔라테스  운동을  운동치료의  한  분야로  이해하고  인체  움직임  및  목적에  맞는  운동

방법을  학습한다.

/proj/swwu/download/1708678601237/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의료재활과  교육과정편람

  교육과정표

/proj/swwu/download/1708678601237/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의료재활과  교육과정편람

          ※  대학교양  :  대학에서  개설하는  교양선택  중  2과목  선택(1학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