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작업치료과.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작업치료과  교육과정편람

  교육목표  및  인재양성유형

  핵심역량  및  하위역량

미              션

신뢰를  주는  성실함,  배려하는  박애,  함께  나누는  봉사  정신을  함양한  현장  실무형  여성  전문치료사  양성

비              전

창의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함께  일하고  싶은  여성  전문  작업치료사를  양성하는  작업치료학과

교  육  목  표

현장  밀착형  실무교육을  통한  자기  주도적인  여성  전문  작업치료사  양성

인성과  공감  능력을  겸비한  여성  전문  작업치료사  양성

창의적인  업무능력을  형장  밀착형  여성  전문  작업치료사  양성

글로벌  환경에  대응하여  능동적  소통  및  협업  능력을  갖춘  여성  전문  작업치료사  양성

인력양성유형

작업치료사

  역량별  교육과정  로드맵

핵심역량

핵심역량  정의

하위역량

신체기능  평가 

및  환경평가

환자의  자세,  보행,  일상생활에서의  상지  및  하지기능평가,  인지능력  평
가,  및  환경평가  등  환자치료를  위한  최적의  치료  적용  및  치료결과의  효
과성  유무를  판단하기  위해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역량

신체기능평가

환경평가

신경계 

작업치료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  치매  등  신경계  질환  환자에게  적용되
는  다양한  치료  기법을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역량

신경계  작업치료  임상  의사결정 
수립

신경계  작업치료  중재

근골격계 
작업치료

근골격계의  손상  또는  질환을  이해하고  이로인한  기능상의  문제들에  대한 
치료법을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역량

근골격계  작업치료  임상  의사결
정  수립

근골격계  작업치료  중재

정신사회  영역 

작업치료

기능적  수행능력을  획득하기  위해  신체  손상이나  신체적  질환,  기능장애 
상태,  인지  손상,  정신사회  장애,  정신질환,  불리한  환경적  상황,  발당장
애,  학습장애를  가진  이들의  최대한  가능한  수준의  독립성을  이룰수  있도
록  치료할  수  있는  역량

정신사회영역  작업치료  임상  의
사결정  수립

정신사회영역  작업치료  중재

생애주기별 

작업치료

아동,  청소년,  청장년,  노인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전문작업치
료를  적용할  수  있는  역량

생애주기별  작업치료  임상  의사
결정  수립

생애주기별  작업치료  중재

학과의  핵심역량

신체기능

평가  및 

환경평가

신경계 

작업치료

근골격계 
작업치료

정신사회

영역 

작업치료

생애

주기별 

작업치료

학년-학기

교과목명

1-1

해부학  I

생리학

의학용어

작업치료학개론

상담심리학

1-2

해부학  II

신경해부생리학

기능해부학  및  실습

활동분석

장애아동의  이해

/proj/swwu/download/170867857886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작업치료과  교육과정편람

  교과목  개요

의료보건윤리

보건의료인이  갖추어야  할  행동규범  및  보건의료인으로써  윤리적인  생각과  판단으로  환자의  해악을  금지하고  공익과  선을 

행하는  내용을  학습한다.

취업과진로

작업치료사의  직무를  이해하고  소양을  함양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를  탐색하여  이에  필요한  능력을  향상시켜  진로선택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임상실습  I

환자의  평가와  치료방법  등을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실습기관(대학병원  또는  종합병원  및  대형  신경계  전문병원)에서  직접 

실습하는  과목으로  이제까지  배운  모든  내용을  확인하고  학교에서  배운  이론이  임상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학습한다.

임상실습  II

환자의  평가와  치료방법  등을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실습기관(근골격계  및  신경계  대형  전문병원  및  대학병원  또는  종합병

원)에서  직접  실습하는  과목으로  이제까지  배운  모든  내용을  확인하고  학교에서  배운  이론이  임상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학습한다.

해부학  I

작업치료사로써  사람  몸의  구조를  각  계통별  세포,  조직,  기관의  발생과  연결고리를  이해하여  치료  계획에  따라  적절한  방

학과의  핵심역량

신체기능

평가  및 

환경평가

신경계 

작업치료

근골격계 
작업치료

정신사회

영역 

작업치료

생애

주기별 

작업치료

학년-학기

교과목명

2-1

신경과학

임상운동학  및  실습

아동작업치료학  및  실습

측정  및  평가

아동  검사  및  평가

신경계  작업치료학  및  실습

2-2

근골격계작업치료학  및  실습

노인작업치료학  및  실습

감각과  인지재활

보건연구방법  및  통계

정신사회작업치료학

운동재활학

2-동계

임상실습  I

3-1

보조공학

감각처리장애와  중재

지역사회재활

연하재활

직업재활

의지보조기학

3-하계

임상실습  II

3-2

공중보건학

일상생활활동

작업치료세미나(창의)

보건의료법규

/proj/swwu/download/170867857886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작업치료과  교육과정편람

법으로  치료하여야  한다.  치료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사람  몸의  구조적  단계  및  차이를  이해하고,  뼈대계통과  관절계통  구

조적,  형태학적  특징  및  관절을  움직이는  근육의  종류와  특징을  학습한다.

생리학

우리  몸이  세포로부터  조직,  조직으로부터  기관,  기관으로부터  계통에  걸쳐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리고  생명체가  생명을  유

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활동을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학습한다.

의학용어

인체의  구조와  기관  중  뼈대계통,  관절계통,  근육계통  등과  관련된  질병  용어,  처치와  수술용어,  검사와  중재  용어  및  임상

에서  자주  활용되는  약어  등  작업치료학의  전공학습에  있어  기초가  되는  용어를  학습한다. 

작업치료학개론

선천적으로  또는  질병으로  작업  수행에  문제를  가진  대상자에게  삶의  목표를  새롭게  하여  자신의  역할과  환경  안에서  사회

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해주는  작업치료를  이해하고  중재  방법을  선택하기  위한  이론의  틀과  평가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상담심리학

주요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이해하고,  상담가  자신을  이해하고,  기초  면담  및  작업치료의  상황에서  필요한  다양한  상담기법

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해부학  II

작업치료사로써  사람  몸의  구조를  각  계통별  세포,  조직,  기관의  발생과  연결고리를  이해하여  치료계획에  따라  적절한  방법

으로  치료하여야  한다.  치료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사람  몸의  순환계통,  소화계통,  호흡계통,  비뇨계통,  내분비계통,  감각

기계통의  구조적,  형태학적  특징  및  근육을  움직이는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의  종류와  특징을  학습한다.

신경해부생리학

신경계  손상  환자의  운동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참여하는  작업치료사에게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익히는  것이  매우  중요하

기  때문에  신경계통의  구성과  발생을  통해  신경계통  전반을  살펴보고,  신경계통의  구조와  기능의  기본이  되는  신경세포와 

근육과의  관계를  학습한  다음,  뇌,  척수,  말초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학습한다.

기능해부학및실습

상지  및  하지근육의  기능해부학적  측면에서  구조와  기능  간의  역학  구조와  체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관련  정보

와  자료를  제공하며,  내용과  더불어,  해부학과  생리학을  조화롭게  제공해  임상적인  면에서도  풍부한  지식을  학습한다.

활동분석

작업치료  실행  체계(OTPF)에  대해  알고  대상자와  활동을  이  틀에  적용하며,  각  활동을  분석하고  사례별  적용과  금기  및 

활동의  등급화  하는  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장애아동의이해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  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  방법,  중재  방법,  교수  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  관련  서비

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내용을  학습한다.

신경과학

신경계의  구조,  기능,  진화,  생화학,  생리학,  병리학  등을  연구하는  광범위한  학문분야로  전통적인  생물학의  한  분야로  간주

되어  왔으나  최근  인지심리학,  신경심리학,  의학  등  많은  분야가  관련된  학제적  학문으로  발전되어  왔으며,  위와  같은  이론

적  지식을  학습한다.

임상운동학및실습

인간의  다양한  움직임과  관계되는  영역을  다루는  작업치료  학문  분야의  가장  중요한  기초학문  중  하나로,  운동학의  역사 

및  연구방법,  운동학  기초,  관절운동학,  근육운동학  등을  학습한다.

아동작업치료학및실습

작업치료사로써  아동·청소년  작업의  정상  발달과  특성을  이해하고,  장애  특성  및  영역에  따른  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측정및평가

/proj/swwu/download/170867857886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작업치료과  교육과정편람

작업치료사가  환자의  기능,  장애,  장해,  불구  등을  평가하고  그  평가를  바탕으로  작성된  치료계획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하여야  한다.  환자로의  접근은  진단이나  평가를  통하여  시작하여야  하고,  모든  치료가  평가에서  시작하여  평가에서  끝

난다고  하여도  무방하다.  이러한  평가는  꼭  기능적인  움직임만  검사하거나  측정하는  것은  아니며,  사회로의  복귀까지도  고

려하여  평가를  수행하여야  하며,  이러한  측정  및  평가  방법을  학습한다.

아동검사및평가

아동에  대한  임상에서  다루는  질환에  대한  시각,  청각,  촉각,  구별감각,  보호감각  등을  평가하고  평가  결과에  맞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적절한  중재방법을  학습한다.

신경계작업치료학및실습

신경계  질환을  치료하는  작업치료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지식과  평가결과에  근거하여  중재계획을  수립하고  중재  방법에  대

한  근거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며,  급성기에  직장,  학교와  지역사회로의  복귀를  위한  신경계  질환의  회복과정에 

따라  필요한  신경계기능과  상지기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적합한  중재도구를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한다.

근골격계작업치료학및실습

근골격계  질환의  병리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작업치료  중재의  다양한  이론적  틀을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근골격계  질환자

의  손상을  파악하여  작업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중재방법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특히  실습  과목에서는  근골격계  질환

자들의  움직임  능력  증진방법과  주요  교육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노인작업치료학및실습

노인  및  노인성  질환에  대한  기본  지식과  임상증상,  평가  및  치료적  근거에  대하여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노인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문제점과  질환들에  대한  치료의  원리,  평가방법,  작업  치료적  접근  방법

을  학습하며,  가정과  지역사회에서의  기능유지  및  증진을  위한  사회자원  정보와  최신의  치료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감각과인지재활

지각  및  인지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인지  기능  장애로  인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인지적  문제에  따른  중재  계획  및  중재  방

법  및  인지기능과  그로  인한  일상생활활동  능력을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수립한  후  임상현장에서  인지재활  훈련이  가능하도

록  학습한다.

보건연구방법및통계

학술  활동을  통하여  보다  더  근거중심의  치료를  실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또한  환자들에게  보다  더  나은  치료를  제

공  할  수  있다.  이러한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서  논문에  대한  작성방법과  논문을  쓰기위한  아이디어를  모색할  수  있다.  다양

한  통계기법  및  논문  리서치와  리서치를  통한  논문작성방법을  학습한다.

정신사회작업치료학

정신병리로  인한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중재하기  위해  집단  역동  및  다양한  정신과적  접근  방법을  학

습한다.

운동재활학

질병  및  손상으로  인한  기능  제한이  있는  환자들을  위한  다양한  운동재활  접근방법을  이해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치료를  위

한  정확한  임상평가법을  습득하고  비정상적인  기능의  회복을  증진시키기  위해  임상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운동치료 

기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게  함으로써  대상  및  질환에  따른  적절한  운동치료  방법을  선택해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보조공학

재활  분야에서  활용되는  보조공학기기(Assistive  Technology  Device)  이해와  사용방법  교육을  통해  적절한  보조기기의 

선별  및  적용법을  학습한다.

감각처리장애와중재

감각처리장애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감각처리장애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를  익

히고  평가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치료적  접근을  익히고  치료를  계획하고  실행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지역사회재활

/proj/swwu/download/170867857886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작업치료과  교육과정편람

작업치료사로써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재활에  필수적인  환경적인  요소를  평가하여  지역사회에  속한  장애인을  비롯하여  전체 

지역사회  주민의  재활과  건강을  구현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학습한다.

연하재활

연하기능을  치료하는  작업치료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지식과  평가결과에  근거하여  중재계획을  수립하고  중배방법에  대한 

근거  및  정상  연하기능과  질환으로  인한  연하기능  장애를  분류하고  연하기능  증진시키기  위하여  적합한  중재도구를  선택하

고  적용할  수  있는  지식에  대하여  학습한다.

직업재활

직업재활의  궁극적인  목표와  이념,  직업재활  과정,  직업재활  프로그램  등에  대해  이해하고,  내담자의  직업능력평가를  통해 

직업적  준비수준을  파악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  수업을  병행한다.  팀  프로젝트와  보고서  작성을  통해  평가소견서를  작성

하고,  직업재활계획을  수립할  수  있으며,  내담자에게  적합한  직업재활  서비스를  계획하고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는  내용

을  학습한다.

의지보조기학

보장구와  의지를  착용하는  대상자에게  편안함과  기능을  향상시키며  통증감소,  손상  부위  보호,  변형  예방  및  교정,  운동  제

한,  신체정렬  유지,  체중지지,  보행,  이동  등의  도움을  주게  되고  이와  관련된  일상생활의  기능  향상에  대한  각종  지식을 

학습한다.

공중보건학

질병을  예방하고,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건강을  유지  증진하여  수명을  연장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지역주민의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을  목표로  하는  포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분야이므로  자료와  통계를  활용하여  생활습관병,  보건관리 

및  정책,  인구  보건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다.

일상생활활동

각  개인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동작들을  말한다.  가정생활  뿐  아니라  사회구성원으로  일을  할  때에도 

필요한  모든  동작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신체활동과  관련된  동작의  능력향상이  재활에  기초가  되는  매우  중요한  과목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통하여  일상생활과  관련이  있는  동작에  대한  훈련  방법  및  능력  향상을  위한  이론적  배경  뿐  아니라 

실습을  통한  훈련  방법을  학습한다.

작업치료세미나(창의)

다양한  임상  치료법  및  사례에  대하여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본  강의에서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  감각통합작업치료,  아동  및 

노인  작업치료  등의  치료적  접근법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보건의료법규

보건의료분야에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직업인  보건의료인은  사람의  생명과  관련한  책임과  사명감을  가져야  하고  그 

바탕에서  의료  행위  등을  수행하면서  법적인  규제와  의무를  지키면서  업무를  수행해야  하므로  의료기사  등의  법률,  장애인

복지법,  노인복지법  등  관련  법률을  학습한다.

/proj/swwu/download/170867857886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작업치료과  교육과정편람

  교육과정표

/proj/swwu/download/170867857886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작업치료과  교육과정편람

/proj/swwu/download/1708678578863/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작업치료과  교육과정편람

          ※  대학교양  :  교공(교양공통,  의무수강),  교선(교양선택)은  개설과목  선정  시  재학생  요구도  반영

학년·학기

구분

과목코드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역량

1학년  1학기

교공

S003995

인제인성교육

2

2

0

Y

S004360

직업기초능력

2

2

0

Y

1학년  2학기

(택  2)

2학년  1학기

(택  1)

교선

S004866

4차  산업혁명과  정보인권

2

2

0

Y

S004012

영화로  보는  스포츠

2

2

0

Y

S004035

인간  사고의  이해

2

2

0

Y

S004867

생활속의  마케팅

2

2

0

Y

S004868

창업  네비게이션

2

2

0

Y

S004869

퍼스널케어와  뷰티스타일링

2

2

0

Y

S001611

필라테스

2

2

0

Y

S004870

아름다운  피부와  영양

2

2

0

Y

S004871

영화로  읽는  문학

2

2

0

Y

S004020

예술의  이해

2

2

0

Y

S004836

나의  삶,  나의  진로

2

2

0

Y

S004872

생활  속  세금과  금융의  이해

2

2

0

Y

S004873

인간  행동  심리와  리더십

2

2

0

Y

S004874

미술을  통한  심리이해

2

2

0

Y

S004875

나란  무엇인가?

2

2

0

Y

S003914

논리적사고와  글쓰기

2

2

0

Y

S004876

Career  English

2

2

0

Y

S004877

글로벌  음식  문화

2

2

0

Y

S004878

입문  일본어

2

2

0

Y

매학기

S003520

사회봉사

2

2H

36H

Y

          「사회봉사」  매학기  개설되며  이수조건(이론  2시간,  봉사활동  36시간)을  충족하는  학기에  수강신청  및  학점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