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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패션마케팅과  교육과정편람

학과전공

직무

학과핵심역량

하위역량

패션

마케팅

패션기획

패션환경분석역량

패션시장현황분석

패션상품  아이디어정보수집  및  분석

패션소비자트렌드분석

패션브랜드마케팅전략분석

패션상품기획역량

패션브랜드전략기획

패션상품바잉기획

패션프로모션기획  및  실행

패션컴퓨터활용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역량

패션  E-biz  기획  및  실행

온라인마케팅전략  수립

디지털마케팅  실행

패션스토어매니지먼트

패션스토어매니지먼트역량

국내외  패션트렌드  분석  및  활용

패션상품판매관리

패션스토어영업관리

패션스토어커뮤니케이션관리

비주얼머천다이징전략수립

비주얼머천다이징실행

  교육목표  및  인재양성유형

  직무모형

미              션

21세기  패션  산업을  주도하는  창의적인  패션마케팅  전문가  양성

비              전

동계열  내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학과  진입

교  육  목  표

창의적인  MZ세대  맞춤형  패션쇼핑몰  MD  양성

패션유통기업  "신세계인터내셔널"과  함께하는  명품샵매니저  양성

인력양성유형

패션쇼핑몰  MD  /  패션샵매니저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학과의  핵심역량

패션환경
분석역량

패션상품
기획역량

디지털커뮤니

케이션  역량

패션스토어

매니지먼트  역량

학년-학기

교과목명

1-1

패션사진  I 

패션심리

패션학개론

패션마케팅

디지털디자인  I

1-2

서양복식사

패션사진  II

패션마켓리서치

컬러트렌드실습

디지털디자인  II

리테일머천다이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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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패션마케팅과  교육과정편람

  교과목  개요

뷰티클래스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생활하는  우리들이  자신에게  어울리는  뷰티감각을  키우고  자신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연출하고  표현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패션사진  I,  II   

사진의  탄생과  발전의  역사를  통해  사진  예술의  흐름을  파악하여  카메라의  매커니즘을  알고  자신의  카메라를  조작해본다. 

다양한  상황에서  목적에  부합되는  패션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한다.  효과적인  사진표현  기법을  파악하며  자신의  의도가 

잘  반영된  패션사진을  완성할  수  있다.

패션심리

패션과  관련되는  인간행동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이해함으로써,  개인  및  집단의  패션소비행동과  패턴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는  패션  소비자행동  연구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패션학개론

패션의  전반적인  기본용어  및  이론을  학습하며,  이를  기본으로  패션  아이템의  종류와  특성,  패션실루엣,  디테일,  패션감성과 

미의식  등에  대한  이해도  향상을  통해    패션  및  패션상품에  대한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패션마케팅 

패션산업의  전반적인  구조와  특성  및  변화  동향  파악  등을  통해  패션산업의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패션시장현황에  따른  패

션마케팅  전략을  이해하며,  미래  패션산업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패션  마케팅  전문가로서의  기본능력을  함

양한다.

서양복식사

고대복식에서  현대복식으로의  변화과정을  학습하여  그  당시  복식에  영향을  끼친  정치,  경제,  사회·문화적  특징을  시대적  복

식문화와  함께  이해하고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서양복식사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서양  패션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

인  이해를  통해  현재의  패션을  분석하고  현대  사회의  감각과  실정에  맞는  패션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패션고객관리

기업의  전사적인  고객기반  경영전략을  위해  필요한  정보기술과  마케팅  전략  그리고  고객관계관리(CRM)의  이론과  기법을 

고객분석  및  세분화,  세그먼트별  고객전략  수립  방안,  CRM  프로세스  기획,  캠페인  및  로열티프로그램  설계기법  등을  중심

학과의  핵심역량

패션환경
분석역량

패션상품
기획역량

디지털커뮤니

케이션  역량

패션스토어

매니지먼트  역량

학년-학기

교과목명

패션고객관리

2-1

패션20세기

소비자행동

패션스타일링

패션컴퓨터기초

e-biz창업 

온라인마케팅전략(캡스톤디자인I)

패션트렌드

2-2

패션소재

VMD실습

패션컴퓨터응용

디지털마케팅

온라인비즈니스전략(캡스톤디자인II)

패션산업체현장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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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패션마케팅과  교육과정편람

으로  학습하며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연구를  통해  CRM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감각을  배양한다. 

패션마켓리서치 

패션머천다이징의  기반이  되는  패션산업의  마켓리서치의  분류  및  조사방법,  측정도구  등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마케팅  의

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관리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컬러트렌드실습   

색채에  대한  기본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패션기획  분야에서  색을  조화롭게  구성하게  하며,  학습한  이론을 

바탕으로  패션  컬러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컬러트렌드와  소비자의  선호색을  분석하며  색채계획

을  전개할  수  있으며  전  과정을  스타일링  및  패션기획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패션스타일링 

디자인  요소와  원리  및  컬러와  소재에  따른  기초  스타일링을  학습하고,  패션이미지와  체형별,  라이프스타일별  스타일링  테

크닉을  습득하여  TPO에  적합한  패션  스타일링을  센스  있게  연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리테일머천다이징 

패션리테일  머천다이징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  및  이론을  학습하고  패션리테일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차별화된 

리테일머천다이징  전략을  이해한다.

패션20세기

20세기  패션의  흐름을  시대적  상황  하에서  이해하고,  미래패션을  예측할  수  있는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여  상품기획  및  창

의적  디자인의  영감  및  발상의  원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한다.

VMD실습

스토어마케팅은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브랜드  매장을  기획하여  모형으로  구체화하는  실습을  통해  매

장  공간의  이해,  스토어  아이덴티티의  중요성,  VMD  전략과  실행  등을  확인하는  것으로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전반적인  활

동과  효과를  학습할  수  있는  과목이다.

소비자행동

소비자  중심의  현대  마케팅에서  패션  소비자  행동분석의  중요성을  다각적으로  파악하여,  패션  시장의  동향과  그에  따른  소

비자들의  소비자  정보평가  및  의사  결정  과정과  관련된  사회  및  개인·심리적·  사회적  요인  및  문화적  요인들에  대한  분석

을  통해  소비자  행동  파악을  위한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패션컴퓨터기초 

패션산업  현장에서  사용하는  여러  이미지를  합성하는  기능과  원리를  파악하고  포토샵의  다양한  기능을  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며,  포토샵  프로그램의  툴을  활용하여  그래픽디자인의  디테일과  패턴디자인을  개발하며,  스타일  맵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GTQ  1급  국가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다. 

e-biz  창업   

글로벌  패션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패션제품에  고부가가치를  부여하기  위하여  e-비즈니스의  개념  및  현황분석을  기반

으로  패션제품  생산관리시스템을  이해하고  관련  전략을  개발한다.  패션제품개발을  기획하고  해당  기술과  관련된  시스템의 

활용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실습을  실시한다.  또한  e-비즈  창업을  위한  인터넷  쇼핑몰의  전반적인  흐름  및  운영현황에  관

하여  이해하고  온-오프라인  쇼핑몰  머천다이저의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온라인마케팅전략  (캡스톤디자인I) 

패션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하여  상품화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프로모션전략  등을  기반으로  온라인  마케팅전략을  직접  수

립해보면서  상품기획력  및  마케팅  능력을  높이며  패션실무에  임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운영으로  산업체와  연계한  현장감  있는  과제수행  및  결과를  통해  산업체  현장적응력을  갖춘  패션스페셜리스트  양성

을  목표로  한다.

패션트렌드

패션기업의  패션트렌드  정보  기획과정을  다양한  조사  분석  방법을  통해  패션시장  환경,  트렌드  분석,  컬렉션  분석을  직접 

실행해  봄으로써  패션실무에서  활용하고  있는  패션트렌드의  파악  및  예측능력을  습득한다.

패션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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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패션마케팅과  교육과정편람

션의  기본재료인  섬유의  구조와  물성을  연구하여  천연소재에서  신소재까지의  패션소재에  대한  과학적  이론을  학습하고  원

단샘플을  스크랩하여  실물을  관찰함으로써  직물의  종류를  파악하고  각각의  특성을  이해하게  한다.  또한  어패럴  산업에서  사

용되는  원단의  경향을  파악하고  새로운  재료와  특수가공방법에  따른  지식과  정보를  확보함으로써  패션기획과정에서  패션소

재를  적절히  활용하는  테크닉을  습득하게  한다.

패션컴퓨터응용 

패션산업  현장에서  사용하는  여러  이미지를  합성하는  기능과  원리를  파악하고  포토샵과  함께  일러스트의  다양한  기능을  복

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일러스트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그래픽  벡터  디자인의  디테일  및  벡터이미지를  개발 

할  수  있으며,  벡터이미지  개발을  이용하여  스타일  맵을  제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GTQi  국가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마케팅 

현재의  디지털  사회에서  패션기업  또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시공간의  장벽을  뛰어넘어  기업과  고객이  상호  연결되어 

가치를  만들어가는  통합형  네트워크  마케팅인  디지털마케팅을  중요한  마케팅  및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에  맞춰  디

지털마케팅이  패션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그  종류  및  활용전략,  장단점  등에  관해  학습하여  자사브랜드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  능력을  배양한다. 

온라인비즈니스전략  (캡스톤디자인II) 

패션산업  실무현장에서  접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선수과목인  온라인마케팅전략(캡스톤디자인I)의  기획력을 

바탕으로  온라인  비즈니스  전략에  관한  산업체  주문형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기업의  현장실무와  연계한  결과  도출을  통해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스페셜리스트  양성을  목표로  한다.

패션산업체현장실습

패션산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산업체  현장적응력과  실무능력을  기르고  취업과의  연계성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며, 

졸업  후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디지털디자인  I

컴퓨터  기본  개념과  조작방법을  습득하고  각  디자인  분야에  필요한  다양한  표현방법을  연습해본다,  또한  이미지  레터링과 

드로잉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패션디자인  맵을  구성해  봄으로써  각자의  포트폴리오  제작에  초석을  다진다.

디지털디자인  II

디지털디자인  I  교과목을  기반으로  Adobe  Illustrator  프로그램의  기본툴을  익히고,  기본적인  문양  디자인,  도안디자인을  디

자인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패턴디자인에  대한  개념과  전개  및  활용능력을  배우며,  패션  아이템별  패션  도식화

를  디자인  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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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패션마케팅과  교육과정편람

  교육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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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패션마케팅과  교육과정편람

          ※  대학교양  :  교공(교양공통,  의무수강),  교선(교양선택)은  개설과목  선정  시  재학생  요구도  반영

학년·학기

구분

과목코드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역량

1학년  1학기

교공

S003995

인제인성교육

2

2

0

Y

S004360

직업기초능력

2

2

0

Y

1학년  2학기

(택  2)

교선

S004866

4차  산업혁명과  정보인권

2

2

0

Y

S004012

영화로  보는  스포츠

2

2

0

Y

S004035

인간  사고의  이해

2

2

0

Y

S004867

생활속의  마케팅

2

2

0

Y

S004868

창업  네비게이션

2

2

0

Y

S004869

퍼스널케어와  뷰티스타일링

2

2

0

Y

S001611

필라테스

2

2

0

Y

S004870

아름다운  피부와  영양

2

2

0

Y

S004871

영화로  읽는  문학

2

2

0

Y

S004020

예술의  이해

2

2

0

Y

S004836

나의  삶,  나의  진로

2

2

0

Y

S004872

생활  속  세금과  금융의  이해

2

2

0

Y

S004873

인간  행동  심리와  리더십

2

2

0

Y

S004874

미술을  통한  심리이해

2

2

0

Y

S004875

나란  무엇인가?

2

2

0

Y

S003914

논리적사고와  글쓰기

2

2

0

Y

S004876

Career  English

2

2

0

Y

S004877

글로벌  음식  문화

2

2

0

Y

S004878

입문  일본어

2

2

0

Y

매학기

S003520

사회봉사

2

2H

36H

Y

          「사회봉사」  매학기  개설되며  이수조건(이론  2시간,  봉사활동  36시간)을  충족하는  학기에  수강신청  및  학점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