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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도 아람문예아카데미 여름특강 안내

고양문화재단 교육전시팀

□ 교육목표

○ ‘삶의 지혜’를 고찰하고 ‘예술의 아름다움’을 향유하는 능력 배양
○ ‘문화예술도시’ 고양시의 핵심 구성원으로서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 지식 함양

□ 교육기관 

○ 교육주관 : 고양문화재단 아람문예아카데미
○ 소 재 지 : 고양아람누리 내 아람마슬 B1 아람음악감상실
○ 연 락 처 : (031)960-0082

□ 세부내용

○ 교육기간 : 2023. 7. 17. (월) ~ 8. 29. (화) (3~6강)

※ 각 프로그램별 세부 일정(휴강 포함)을 꼭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강사의 사정 등으로 부득이하게 휴강이 발생하는 경우 차주로 순연합니다.

○ 교육시간 : 오전(10:00~12:00), 오후(15:00~17:00), 저녁(19:00~21:00)
○ 교육정원 : 프로그램별 40명 내외
○ 프로그램 : 클래식, 재즈, 뮤지컬, 영화, 철학, 미술 등 12개 프로그램

※ 세부 커리큘럼은 수업 진행 과정에서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수 강 료 : 40,000~90,000원 (프로그램별로 상이)
○ 현장 수업 접수 방법

① PC·모바일 : academy.artgy.or.kr에서 신청 및 결제
② 방문 : 고양아람누리 아람마슬 지하 1층 교육전시팀에서 신청 및 결제

○ 온라인 수업 접수 방법 : edu.artgy.or.kr에서 신청 및 결제

○ 붙임자료 : 『2023년도 아람문예아카데미 여름특강』 프로그램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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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도 아람문예아카데미 여름특강

프 로 그 램  안 내

1. 소설 창작 교실

○ 일시 : 7월 17일 ~ 8월 21일, 매주 월요일 / 오전 10시 ~ 오후 12시
○ 강사 : 이순원(소설가)

소설의 내용 분석만이 아니라 소설의 창작방법론을 통하여 고전과 현대의 대표 작품들을 이해하
고, 창작 실습 및 합평을 병행하여 수강생들의 소설 창작 과정 입문을 돕는다. 소설 창작은 학문
이 아니라 문자로 표현하는 예술이다. 이론이 아니라 습작을 통해서 발전하기에 창작 중심, 실기 
중심으로 운영하는 수업이다.

수강료

강의

날짜

내용

80,000원

1강

7월 17일

소설이란 무엇인가?

  - 소설 창작의 전 과정에 대한 설명

  - 소설 창작은 어떻게 시작하여야 할까? (소설의 문장)

2강

7월 24일

소설의 주제와 소재, 스토리에 대하여

  - 소설의 구성법에 대하여

  - 소설의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한 공부

3강

7월 31일

설명과 묘사의 차이

  - 소설의 시점과 시제에 대하여

  - 작품을 쓸 때 유의할 점 (시작할 때, 퇴고할 때)

4강

8월 7일

수강생 작품으로 합평 수업

  - 학생들의 합평

  - 지도 선생의 총평

5강

8월 14일

수강생 작품으로 합평 수업

  - 학생들의 합평

  - 지도 선생의 총평

6강

8월 21일

수강생 작품으로 합평 수업

  - 학생들의 합평

  - 지도 선생의 총평

※ 본 프로그램은 창작 실기 수업이기에 1~6강 통합 과정으로만 운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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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유 방향의 혁명, 동일자에서 타자로 - 레비나스의 <시간과 타자> 읽기

○ 일시 : 7월 17일 ~ 8월 21일, 매주 월요일 / 오후 3시 ~ 5시
○ 강사 : 장의준(철학자)

이 강의는 레비나스(E. Levinas)의 초기 저작인 <시간과 타자> 강독을 통해서 그의 사유에 다가
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독을 통해서 우리는 레비나스적 사유의 발생 경로를 탐색하면서 동시
에 이 사유를 구성하는 핵심 개념들을 도출하게 될 것이다.

수강료

강의

날짜

내용

80,000원

1강

7월 17일

- 레비나스의 생애

- <시간과 타자>가 레비나스의 사유 안에서 지니는 맥락적 의미

- 서문

2강

7월 24일

- 강의 주제와 구도

- 존재의 고독

- 존재자 없는 존재

3강

7월 31일

- 홀로서기

- 고독과 홀로서기

- 고독과 물질성

4강

8월 7일

- 일상적 삶과 구원

- 세계를 통한 구원: 먹거리들, 빛과 이성의 초월

5강

8월 14일

- 노동

- 고통와 죽음

- 죽음과 미래

- 사건과 타자

- 타자와 타인

6강

8월 21일

- 시간과 타인

- 할 수 있음과 타인과의 관계

- 에로스

- 생산성

* 교재 : 엠마누엘 레비나스, 강영안 옮김, <시간과 타자>, 문예출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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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글쓰기 교실

○ 일시 : 7월 17일 ~ 8월 21일, 매주 월요일 / 저녁 7시 ~ 9시
○ 강사 : 이순원(소설가)

전문 작가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마음속의 생각을 말이 아닌 글로 표현해 전달하고 싶어 한다. 
내가 살아오며 생각하고 경험한 것들을 한 편의 수필이나 소설로 멋지게 표현해낼 수는 없을까? 
문학적 글쓰기의 시작은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수업은 문예 창작의 이론과 실습, 합평을 병행하
여 수강생들이 직접 수필·소설·동화 등 문학작품을 쓸 수 있도록 창작 입문을 돕는다.

수강료

강의

날짜

내용

80,000원

1강

7월 17일

- 말과 글은 어떻게 다를까?

- 내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여러 가지 방식

  (글쓰기의 입문에 대하여)

- 서사란 무엇인가? 시와 서사의 차이

2강

7월 24일

- 소설과 수필과 동화는 어떻게 다른가?

  (문학 장르에 대한 이해)

- 글쓰기에서 사실과 허구의 차이

- 바른 문장, 바른 글쓰기에 대하여

3강

7월 31일

- 비유법과 수사학

- 설명과 묘사의 차이

- 소설과 동화에서 지문과 대화 이끌기

- 작품을 쓸 때 유의할 점

4강

8월 7일

수필·소설·동화 창작 연습

  - 수강생의 작품을 함께 살펴보며 합평하기

  - 수강회원들의 합평, 지도 선생의 총평

5강

8월 14일

수필·소설·동화 창작 연습

  - 수강생의 작품을 함께 살펴보며 합평하기

  - 수강회원들의 합평, 지도 선생의 총평

6강

8월 21일

수필·소설·동화 창작 연습

  - 수강생의 작품을 함께 살펴보며 합평하기

  - 수강회원들의 합평, 지도 선생의 총평

※ 본 프로그램은 창작 실기 수업이기에 1~6강 통합 과정으로만 운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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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음악사에 혁명적인 영향을 미친 음악가와 작품들

○ 일시 : 7월 18일 ~ 8월 29일, 매주 화요일 / 오전 10시 ~ 오후 12시
○ 강사 : 유형종(음악·무용 칼럼니스트)

영화의 미학을 주도해온 프랑스 영화의 매력을 탐구한다. 칸 국제영화제가 사실상의 최고 영화
제가 된 데는 프랑스 영화의 미학적 혁신성이 큰 역할을 했다. 칸은 영화의 산업성을 넘어서는 
미학적 창의력에 더 큰 박수를 보내기 때문이다. 이번 수업에서는 현대 프랑스 영화를 통해, 영
화 미학의 발전을 살펴본다.

수강료

강의

날짜

내용

90,000원

1강

7월 18일

아르칸젤로 코렐리, 트리오 소나타 & 콘체르토 그로소 곡집 :

기악 양식의 토대를 포맷한 진정한 ‘바로크 앙상블의 아버지’

2강

7월 25일

루트비히 판 베토벤, 교향곡 3번 ‘영웅’ & 6번 ‘전원’ :

교향곡을 기악곡의 왕좌에 올려 놓은 혁신적인 두 편

3강

8월 1일

엑토르 베를리오즈, <환상 교향곡> :

착한 음악은 가라! 여기 ‘사악한’ 음악이 왔다!

4강

8월 8일

장 코랄리 & 쥘 페로, 발레 <지젤> :

우리가 잘 모르는 진정한 낭만주의 정신을 춤으로 구현한 걸작

5강

8월 22일

리하르트 바그너, 오페라 <트리스탄과 이졸데> :

보수적인 오페라 예술에 구현된 깊은 에로티시즘

6강

8월 29일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봄의 제전> :

낭만주의 미학에서 탈출한 원시적이고 무시무시한 제의(祭儀)

* 휴강 : 8월 15일 (광복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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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트립 투 이탈리아 : 이탈리아 영화와 이탈리아 인문지리

○ 일시 : 7월 18일 ~ 8월 29일, 매주 화요일 / 오후 3시 ~ 5시
○ 강사 : 한창호(영화평론가)

영화로 읽는 이탈리아 기행문과 같은 수업이다. 영화는 모두 이탈리아의 모더니즘 작품으로 범
위를 좁혔다. 현대 이탈리아 영화에 대하여, 그리고 이탈리아의 독특한 문화에 대하여 이해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영화는 연대기 순).

수강료

강의

날짜

내용

80,000원

1강

7월 18일

밀라노 :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 <밤>, 1961

2강

7월 25일

베네치아 : 루키노 비스콘티, <베니스에서의 죽음>, 1971

3강

8월 1일

로마 : 페데리코 펠리니, <로마>, 1972

4강

8월 8일

시칠리아 : 잔니 아멜리오, <아이들 도둑>, 1992

5강

8월 22일

토스카나와 라치오 : 알리체 로르바케르, <행복한 라짜로>, 2018

6강

8월 29일

나폴리 : 파올로 소렌티노, <신의 손>, 2021

* 휴강 : 8월 15일 (광복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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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아니스트가 엄선한 클래식 음악의 혁명가들

○ 일시 : 7월 19일 ~ 8월 2일, 매주 수요일 / 오전 10시 ~ 오후 12시
○ 강사 : 이지영(피아니스트, 음악학박사)

클래식 음악 역사에서‘혁명적’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수 있는 음악가를 조명해본다. 그들이 살
았던 시대와 삶, 작품을 자세히 살펴보고 왜 그들은‘혁명적’이라는 말이 어울릴 수밖에 없는
지 생각해본다.

수강료

강의

날짜

내용

45,000원

1강

7월 19일

역경을 이겨낸 음악 혁명가, 베토벤

2강

7월 26일

새로운 작곡 기법을 제시한 혁명가, 드뷔시

3강

8월 2일

아방가르드 혁명가를 거부한 쇤베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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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레볼루셔너리 뮤지컬 씨어터

○ 일시 : 7월 19일 ~ 8월 23일, 매주 수요일 / 오후 3시 ~ 5시
○ 강사 : 조용신(뮤지컬연출 · 평론가)

한 세기가 넘는 서구 뮤지컬의 역사에서 혁명적인 터닝 포인트를 가져온 진취적인 작품들을 소
개한다. 냉철한 주제 의식과 높은 창작 완성도를 갖추고, 미래의 뮤지컬 씨어터 장르 발전에 큰 
기여를 한 작품들을 해설과 함께 탐구한다.

수강료

강의

날짜

내용

80,000원

1강

7월 19일

<오클라호마>

대본과 음악의 이상적 결합을 통해 북(Book) 뮤지컬 시대를 열다

2강

7월 26일

<컴퍼니> & <메릴리 위 롤 얼롱>

대사와 가사의 유기적 통합으로 뮤지컬만의 고유영역을 

개척하다

3강

8월 2일

<코러스 라인>

스토리 라인을 허물고 컨셉 뮤지컬의 새로운 장을 열다

4강

8월 9일

<헤어> & <에비타>

정치적 격변기 속 인간의 실존을 뮤지컬로 반영하다

5강

8월 16일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 <레미제라블>

혁명 속에 흐르는 민중의 목소리를 성-쓰루 뮤지컬에 담다

6강

8월 23일

<인더하이츠> & <해밀턴>

다인종 문화의 랩으로 주류 뮤지컬 무대를 전복시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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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세계 공연예술의 이해

○ 일시 : 7월 19일 ~ 8월 23일, 매주 수요일 / 오후 7시 ~ 9시
○ 강사 : 신선희(前 국립중앙극장 극장장)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시민예술과 축제 등이 활성화됨에 따라 극장·공연예술의 사회적 역할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 수업에서는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통해 문화사적인 세계 공연예술의 변
천과 미학적 양식을 알아본다. 이 강의에서의 소통과 토론을 통해 삶의 지식을 얻고, 나아가 이 
시대의 문화창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수강료

강의

날짜

내용

80,000원

1강

7월 19일

고대극장과 중세극장의 종교 제전과 축제

  -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스트라빈스키, 장 콕토의 오페라,

    초연 1927, 공연녹화 1997

  - 독일 <오베라메르가우 중세 수난극>, 2010년 제작

2강

7월 26일

르네상스 시대의 대중 연극과 바로크 시대 왕정극장의 발레·연극 

  -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글로브극장, 1997

  - 아리안느 무누쉬킨 <몰리에르>, 태양극단, 오스카상 1978, 태양극단

3강

8월 2일

19세기 낭만주의 극장과 상징주의 극장

  - 입센 <페르귄트>, 야외 호수극장, 노르웨이 페르귄트 극단, 

    2007 세계 국립극장 페스티벌 참가작

  - 바그너 <트리스탄과 이졸데>, 바이로이트극장, 피에르 포넬, 1983

4강

8월 9일

세계 1차 대전 후의 아방가르드 극장 : 20세기 극장의 혁신과 실험 

  - 프리츠 랑 <메트로폴리스>, 1927

  - 니진스키 & 스트라빈스키의 발레 <봄의 제전>, 초연 1913, 

    재공연 녹화 2013

5강

8월 16일

세계 2차 대전 후의 아방가르드 극장 : 관념적 극장의 해체와 제의적 극장

으로의 회귀

  - 사무엘 베케트 <고도를 기다리며>, 1953, 공연녹화 2018,

    케네디센터 

  - 리빙시어터, <이제는 낙원으로>, 뉴욕, 1970

6강

8월 23일

아시아 문화에서 영향 받은 현대 연극의 고전 : 서사연극과 신화연극

  - 베르톨트 브레히트 <코카시아의 백묵원>, 1944, 공연녹화 1958 

  - 아리안 므누슈킨 <제방의 북소리>, 태양극단, 공연 녹화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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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아름다운 혁명은 음악을 낳고

○ 일시 : 7월 20일 ~ 8월 24일, 매주 목요일 / 오전 10시 ~ 오후 12시
○ 강사 : 김광현(월간 <재즈피플> 편집장)

시대를 타고난 음악 혁명가의 진취적인 사고는 언제나 우수하고 아름다운 결과물을 낳았다. 
재즈, 팝, 가요, 악기, 앨범 등 다양한 주제로 혁명을 톺아보자

수강료

강의

날짜

내용

85,000원

1강

7월 20일

팝의 혁명이 일어난 틴 팬 앨리와 브릴 사운드 

  - 전 세계를 거머쥔 미국 팝의 본거지

2강

7월 27일

혁명으로 완성된 재즈, 비밥 

  - 모두의 음악에서 나만의 재즈로

3강

8월 3일

재즈 사운드의 혁명, 루디 반 겔더의 소리 

  - 상상 이상의 소리를 담아낸 한 엔지니어의 기록

4강

8월 10일

굉음의 혁명, 일렉트릭 기타의 세계

  - 시끄럽고 강력하지만 그만큼 매력적인 일렉트릭 기타

5강

8월 17일

하늘에 떠 있는 돼지 한 마리, 음반 커버의 혁명 

  - 음반 디자인의 지존 힙노시스

6강

8월 24일

혁명은 단 한 줄 문장으로 시작한다 

  - 노랫말로 들여다보는 한국 대중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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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유럽 미술관 투어 2 : 오테를로와 런던

○ 일시 : 7월 20일 ~ 8월 3일, 매주 목요일 / 오후 3시 ~ 5시
○ 강사 : 이다(윤성희, 이탈리아 미술품 복원사)

상반기에 많은 사랑을 받았던‘유럽 미술관 투어’두 번째 시리즈로, 네덜란드 오테를로에 위치
한 크뢸러 뮐러 미술관과 영국 런던의 내셔널 갤러리(영국 국립미술관)로 떠난다. 특히, 영국 내
셔널 갤러리 수업은 한국과 영국 수교(1883년) 140주년을 맞아 10월까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개
최되는‘영국 내셔널 갤러리 명화전 – 거장의 시선, 사람을 향하다’관람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수강료

강의

날짜

내용

40,000원

1강

7월 20일

반 고흐의 영혼의 쉼터, 네덜란드 크뢸러 뮐러 미술관 산책 

네덜란드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술관으로, 국립공원 속에 자리 

한 오테를로 크뢸러 뮐러 미술관을 찾아간다. 반 고흐의 작품 

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이 소장한 미술관이며, 인상파 명작 

들과 현대 조각들을 자연의 아름다움 속에서 만끽할 수 있는 

미술관이다. 특히, 반 고흐의 영혼을 이해할 수 있는 초기 작품 

부터 말년까지의 명작을 만날 수 있다.

2강

7월 27일

영국 내셔널 갤러리 명화 산책 1부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렘브란트, 보티첼리,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등 세계적인 거 

장들의 고전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영국 내셔널 갤러리! 국립 

중앙박물관 특별전 ‘영국 내셔널 갤러리 명화전’의 명화들을 

깊이 있는 해설을 통해 제대로 만날 수 있는 수업이다.

3강

8월 3일

영국 내셔널 갤러리 명화 산책 2부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명작의 숨은 의미까지 이해함으로써 미술 작품의 진정한 감동 

을 만끽할 수 있는 시간. 이 수업을 통해 작품을 충분히 이해한 

후 직접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아 영국 내셔널 갤러리의 명화들 

을 감상한다면, 감동이 배가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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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혁명 속에 핀 꽃 : 격변의 서양미술

○ 일시 : 7월 21일 ~ 8월 25일, 매주 금요일 / 오전 10시 ~ 오후 12시
○ 강사 : 박은영(미술사학자)

근대의 산업혁명과 정치혁명은 기계·기술의 발달, 산업화와 자본주의의 발전, 시민사회의 성장 
등 큰 변혁을 이룩했다. 예술은 혁명의 사건을 기록하거나 혁명정신을 전파하기도 하고, 혁명의 
결과 달라진 사회를 반영하기도 했다. 정치·경제적 혁명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변화시켜 예 
술 자체에도 혁명적인 전환을 가져왔다. 본 강의에서는 산업혁명기의 영국, 대혁명 전후의 프랑
스, 20세기 전반의 러시아와 멕시코 등 근현대의 주요 혁명과 함께 전개된 예술운동과 새로운 미
술 경향들을 알아본다.

수강료

강의

날짜

내용

80,000원

1강

7월 21일

산업혁명과 영국미술

  - 공장풍경, 의료인 초상, 존 컨스터블, 윌리엄 터너,

    세계 박람회

2강

7월 28일

프랑스 대혁명과 신고전주의 미술

  - 자크 루이 다비드, 도미니크 앵그르, 장 앙투안 우동, 

    안토니오 카노바

3강

8월 4일

7월 혁명과 낭만주의 미술

  - 외젠 들라크루아, 오귀스트 프레오, 앙투안 루이 바리

4강

8월 11일

2월 혁명과 사실주의 미술

  - 귀스타브 쿠르베, 오노레 도미에, 장 프랑수아 밀레

5강

8월 18일

러시아 혁명과 추상미술

  - 바실리 칸딘스키, 카시미르 말레비치, 엘 리시츠키, 타틀린,

    로드첸코

6강

8월 25일

멕시코 혁명과 벽화미술

  - 디에고 리베라, 호세 클레멘테 오로스코,

    다비드 알파로 시케이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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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서양 근대 시민 혁명의 이해

○ 일시 : 7월 21일 ~ 8월 25일, 매주 금요일 / 오후 3시 ~ 5시
○ 강사 : 백인호(서강대학교 명예교수)

근대는 혁명의 소산이며 혁명은 근대의 작품이다. 16~20세기 서구 주요 국가에서 발생한 시민 혁
명들은 구체제의 잔재들을 무너뜨리고, 경제적 자유주의와 새로운 사회집단, 새로운 정치사상들
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시민사회를 세웠다. 본 강의는 시민 혁명의 기원, 진행 과정, 현대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서양 근대를 체계적으로 종합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한다. 또한 서양 근대의 
역사를 종합적·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우리 전통문화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비교·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려 는 목적을 갖는다.

수강료

강의

날짜

내용

80,000원

1강

7월 21일

서론 : 혁명이란 무엇인가?

  - 혁명의 개념과 범주, 부르주아 혁명론, 혁명에 대한 연구사 개요

2강

7월 28일

17세기 영국혁명 (1649~1688년)

  - 19세기 최강대국으로 성장하는 영국의 기틀을 마련한

    청교도 혁명과 명예혁명, 영국혁명에 대한 해석사

3강

8월 4일

18세기 미국혁명 (미국 독립전쟁 1763~1791년)

  - 미국독립전쟁은 어떻게 혁명이 되었는가? 미국혁명의 연구사

4강

8월 11일

18세기 프랑스혁명 1 (1789~1799년)

  - 18세기 말에 유럽의 강대국에서 처절한 혁명이 일어난 이유는 

    무엇인가? 프랑스혁명의 연대기

5강

8월 18일

18세기 프랑스혁명 2 (1789~1799년)

  - 여성에게도 혁명은 있었는가? 혁명은 왜 종교를 박해했는가? 

    프랑스혁명의 성과, 프랑스혁명의 연구사

6강

8월 25일

20세기 러시아혁명 (1905~1917년)

  - 천재 레닌이 주도한 혁명인가 민중이 주도한 혁명인가?

    위로부터의 개혁과 아래로부터의 혁명, 러시아혁명에 대한 해석사

* 교재 : 데이비드 파커, 박윤덕 옮김, <혁명의 탄생>, 교양인,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