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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패션디자인과  교육과정편람

직업(군)

패션디자이너

상품기획전문가

직무

패션디자인

상품기획

역량군*

패션  융합  사고  역량

예술적  패션디자인

창조  역량

창의적  패션디자인

개발  역량

감각적  패션디자인

실무  역량

감성적  글로벌  역량

직무
역량

직무역량

직무역량

직무역량

직무역량

직무역량

산업환경과  트랜드  분
석  능력

패션  커뮤니케이션능

패턴  테크니컬  디자인
능력

패션디자인  발상능력

패션디자인표현능력

어패럴  메이킹  능력.

1.

패션상품개발능력

컴퓨터활용능력

패션디자인  기획  능력

패션디자인  실무  능력

패션비지니스  능력

 

*역량군(=학과전공역량):  산업체  요구분석  등에  근거하여  직무(세분류)의  하위분류이면서,  직무역량

(능력단위)를  유사범주로  유목화(Groupping)한  상향식  역량  도출방법  등을  통해  정의

  교육목표  및  인재양성유형

  직무모형

미              션

패션산업을  주도하는  실무인재양성

비              전

바른인성을  바탕으로  패션산업을  주도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창의성을  갖춘  실무형  인재  양성

교  육  목  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역량  있는  패션인재양성

성실‧박애‧봉사  정신과  서비스  활동으로  도덕적  인성  및  실무능력을  겸비할  수  있는  사회공헌  인재  양

21세기  패션산업을  주도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창의성을  갖춘  창의인재  양성

글로벌  패션  감각과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양성

인력양성유형

패션디자이너,  상품기획전문가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이수
구분

교과목

구분

1-1

1-2

2-1

2-2

3-1

3-2

직무

인력
양성
유형

연계

자격증

기초실습

실무실습

실습심화

전공

전공
이론

서양복식연구Ⅰ

서양복식연구Ⅱ

20세기패션

현대패션연구

패션

디자인

패션

디자이너

GTQ/

GTQi/패션
디자인산업

기사/

컬러리스트산업

기사

전공
실습

패션디자인기초

패션디자인발상

패션디자인실무

패션시제품개발

캡스톤디자인Ⅰ

캡스톤디자인Ⅱ

패션컬러트레이닝

패션소재연구

패션컬러&소재기획

디지털포트폴리오

2D패션디자인Ⅰ

2D패션디자인Ⅱ

패션일러스트레이션

패션도식화CAD

컴퓨터그래픽

3D패션디자인

의복구성Ⅰ

의복구성Ⅱ

의복제작실무

아트드레이핑

패턴CAD

캡스톤디자인제작Ⅰ

테크니컬디자인실무

전공
이론

패션산업의이해

패션상품과시장분석

상품
기획

상품기획

전문가

패션머천다이징

산업기사/샵마
스터/비쥬얼머

천다이징

전공
실습

글로벌패션비즈니스

스토어매니지먼트

E커머스실무

캡스톤디자인제작Ⅱ

신채널마케팅실무

취・창업 

교과

취업진로설계Ⅰ

취업진로설계Ⅱ

창업상품개발

수업  수정

취업진로설계Ⅲ

패션산업체현장실습

패션산업체현장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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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패션디자인과  교육과정편람

  교과목  개요

취창업설계  I

대학생활  로드맵  작성,  자기분석,  학습전략,  시간관리,  목표관리  등을  통한  바람직한  대학생활을  설계하고  실천방안을  모색

할  수  있다. 

전공과  진로  관련  산업체  인사  특강  및  각  분야별  전반의  정보  제공을  통해  올바른  진로를  선택하기  위하여  자기주도적  학

습  및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취창업설계  II

직무의  범위와  업무  이해를  바탕으로  직무를  통한  부가가치의  형성과정을  분석할  수  있다.  진로결정  요인들을  정리하고  진

로  탐색  프로세스에  따라  자신의  진로결정  기회를  갖는다.

스토어매니지먼트 

소비자와  직접  만나  커뮤니케이션하는  공간이  되는  매장  마케팅의  특성을  파악하고  고객의  제품  선택  심리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스토어  마케팅의  차별화된  전략과  기획을  학습하고  수행하고자  한다.  스토어  마케팅의  기반이  되는  VMD(Visual 

Merchandising)과  프로모션  MD(Promotion  Merchandising)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론  지식  및  실습을  통해  실무에  적합

한  내용을  선행  학습함으로써  패션  디자인,  상품기획  및  마케팅에  응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 

서양복식연구Ⅰ 

인간과  의복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를  위해  고대시대에서  중세에  이르기까지  서양  복식의  변천  과정을  역사적  배경을  근

거로  학습하여  시대적  상황과  연관시켜  미래  패션을  예측하고  이해한다.

이러한  과정은  현대  패션디자인의  원형적  토대인  서양  패션사를  학습하여  창조적  디자인의  영감  및  발상의  원천으로  활용

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함이다

패션산업의  이해

패션트랜드  정보는  패션  기업체에서  상품을  기획하는  첫  단계에  바로  필요한  중요한  요소이므로  패션마켓의  정보를  수집하

고,  선별,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본  수업에서는  국내외  트랜드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적,  미시적  환경  변화를  파

악하기  위해  관련  자료를  조사하고  정보를  수집‧  분석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자  한다

패션디자인기초 

패션과  패션디자인에  대한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옷이  갖는  아름다움을  분석하여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에  활용할  수  있

다.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자신의  전공지식을  보다  정교하게  구조화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에  효과적으로  연계시

킬  수  있다.

드로잉

수작업  패션드로잉  표현을  통해  인체의  개성적  표현과  의복의  감각적  디자인을  시도하여  본인의  디자인을  자유롭게 

나타내고  설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신만의  창의적인  디자인  및  실루엣,  소재의  정확한  표현과  감각의  전달을  위한 

테크닉을  익혀  시각적인  의사표현의  능력을  함양시키는데  목표가  있다

2D패션디자인  I

패션  실무에  활발히  활용되는  adobe  Photoshop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과  조작  방법을  학습하고,  패션  활용능력을  배양하

기  위한  기본기를  교육시키는데  본  수업의  목표를  두고자  한다.

서양복식연구Ⅱ 

인간과  의복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를  위해  근세시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복식의  변천  과정을  역사적  배경을  근

거로  학습하여  시대적  상황과  연관시켜  미래  패션을  예측하고  이해한다.  현대  패션디자인의  원형적  토대인  서양  패션사를 

학습하여  창조적  디자인의  영감  및  발상의  원천으로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패션디자인발상 

패션디자인의  요소와  원리를  바탕으로  패션디자인  발상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발상법을  습득하여  독창적인  패션디자인 

발상을  통한  패션디자인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수업은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주어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각자  맡

은  역할에  충실하고,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주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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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패션디자인과  교육과정편람

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패션소재연구 

국내  외  패션소재의  경향을  파악하고  직물을  원사와  조직에  따라  분류하며  소재  트렌드정보에  따라  소재기획  자료를  활용 

할  수  있다.  또한  섬유고유의  물성을  이해하고  직물의  조직과  용도에  따른  의류관리법을  설명할  수  있다.

2D패션디자인  II

패션  현장  실무에  신속한  아이디어  전달을  위한  필수적  도구가  되는  adobe  Illustrator의  다양한  기능과  테크닉을  익힘으로 

창의적인  패션  커뮤니케이션의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본기를  학습하고자  한다.  함양된  adobe    Illustrator 

활용  능력은  신속하고,  쉽게  수정  및  보완된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의복구성  I,  II

인체구조를  이해하고  평면의  원단을  사용하여  삼차원으로  구성되는  과정을  통해  구성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스커

트의복과  관련된  여러  가지  지식과  다양한  의복의  구성방법을  학습하여  실물제작을  위한  봉제  기술을  실습을  통해  익히며, 

이러한  과정은  의복의  디자인,  패턴제작,  소재  및  부자재의  선택,  봉제  등을  실습함으로써  의복의  생산  프로세스  과정을  학

습  할  수  있다. 

20세기  패션

20세기  현대  패션의  흐름을  이해하고  패션디자인의  창조적  발상의  근원으로서  미래  패션을  예측할  수  있는  기초적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시대별  사회,문화적  배경과  보편적  유행  패션의  특징을  고찰하여,  상품기획  및  디자인의  영감,  발상의  원천

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한다.

패션상품과  시장분석

패션업체의  마케팅  목표와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를  연결시키려는  패션마케팅을  이해한다.  이를  위하여  패션의  의

미와  패션마케팅의  정의를  살펴보고  국내외  상품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패션마켓의  중요성을  학습하고자  한다.

패션디자인실무(캡스톤디자인) 

패션디자인의  기초를  바탕으로  발상법을  활용하여  시즌  컨셉에  부합하는  독창적인  패션디자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수업

을  통해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영역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으며,  또한  타인이  생각하지  못하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할  수  있다.

패션컬러&소재기획

색채에  대해  습득한  기본  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색채  감수성을  훈련하고  색채계획과  목적에  맞는  색채구성능력을  기른다. 

또한  패션  트랜드에  따른  패션소재의  특성을  패션소재기획에  반영하는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  표현의  범위를  확장시켜  인체의  개성적  표현과  의복의  감각적  디자인을 

자유롭게  변형을  시도하여  창의적인  결과물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글로벌패션비즈니스

나날이  증가하는  글로벌  브랜드의  내수시장  진출과  국내  브랜드의  시장  진출,  아울러  국내  브랜드의  글로벌  소싱과  생산 

등으로  이미  국내  패션산업은  글로벌  패션의  개념이  아니고서는  사업을  진행할  수  없는  단계에  이름.  이에  중국의  성공적

인  패션브랜드들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급변하는  패션시장상황과  소비자들의  구매와  소비성향에  대응할  수  있는 

차별적인  브랜드  전략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현대패션분석

21세기  사회,  경제,  정치,  문화  및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변화하는  패션의  흐름과  상징적인  의미를  표현하는  패션의  기능

을  살펴보고,  가치  규범과  미의식을  고찰한다.  시대별  역사와  함께  변화하는  패션을  예술,  음악,  영상,  스포츠,  영화  등  문

화와  패션간의  밀접한  상호  연결성에  관해  학습하여  상품기획  및  디자인의  영감,  발상의  원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배양한다.

패션시제품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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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패션디자인과  교육과정편람

패션  시장과  트랜드  분석을  바탕으로  주어진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기존의  문제해결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에

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며  고안된  해결책을  평가하여  최종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창업상품개발

패브릭을  이용한  디자인  실습을  통하여  실과  섬유  및  직물에  적합한  가공으로  미적요소를  부여하는  재질감  표현기법을  습

득하고  이를  응용하여  창의적  예술성,  작품제작능력을  향상시킨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직물표현의  기법을  응용하여  새

로운  패션소재를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할  수  있는  감성과  창의력을  배양한다.

패션도식화  CAD

패션디자인의  구성부분인  실루엣,  절개선,  봉제선  및  디테일한  부분을  통해  정확하게  패션  도식화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adobe  Photoshop과  Illustrator의  기능을  이용하여  표현하며,  다양한  소재  패턴  작업을  도식화에  2D  매핑 

시뮬레이션  하여  적합한  패션디자인  개발을  위한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의복제작실무 

인체구조를  이해하고  평면의  원단을  사용하여  삼차원으로  구성되는  과정을  통해  구성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원피

스,  바지의복과  관련된  여러  가지  지식과  다양한  의복의  구성방법을  학습하여  실물제작을  위한  봉제  기술을  실습을  통해 

익히며,  이러한  과정은  의복의  디자인,  패턴제작,  소재  및  부자재의  선택,  봉제  등을  실습함으로써  의복의  생산  프로세스  과

정을  학습  할  수  있다. 

E-커머스실무

브랜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패션  마케팅  실무의  한  분야인  촉진활동의  이론  및 

실제  패션산업에  적용된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마케팅  활동  실무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e-커머스의  기

술과  전략을  익혀  글로벌  시장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의  틀을  제공하며  향후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함양한다.                       

캡스톤디자인  I,II

개개인의  독창성과  개성을  발휘하기  위하여,  디자인  발상에서부터  디자인  전개  방법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문제해결을  자율

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철저히  개별적  지도를  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졸업  후  디자이너로서  갖추어야  할  기술적  요소와  창의적  능력을  개발하는  데에  교과의  목표를  둔

다.

드레이핑기초

패션  드레이핑은  입체적으로  의복  패턴을  제작하는  방법으로,  평면적으로  패턴을  제작하는  방법과는  달리  드레스폼  상에서 

디자인을  확인하면서  패턴을  제작할  수  있어  디자인  개발에  매우  유용한  기업임.  본  교육과정에서는  드레이핑  준비과정,  스

커트ㆍ보디스ㆍ슬리브ㆍ칼라의  드레이핑  기초  방법을  익히고자  함.  독창적이며  창의적인  드레이핑  아이디어를  개발해  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가  있다.

테일러링

인체구조를  이해하고  평면의  원단을  사용하여  삼차원으로  구성되는  과정을  통해  구성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의복과 

관련된  여러  가지  지식과  다양한  의복의  구성방법을  학습하여  실물제작을  위한  봉제  기술을  실습을  통해  익힌다.  의복의 

디자인,  패턴제작,  소재  및  부자재의  선택,  봉제  등을  실습함으로써  의복의  생산  프로세스  과정을  학습한다.  경쟁력  있는 

패션인재양성을  위해서  패션산업  현장에서  여러  가지  패턴을  이해할  수  있는  디자이너로  양성될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그래픽

컴퓨터  그래픽스  GTQ  1급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Illustrator,  Photoshop  프로그램의  기능을  이해하고,  실전  예제  연습을 

토대로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제작  I,  II

패션상품  시제품  개발이란  패션  제품  생산을  위하여  시제품의  패턴  개발을  의뢰하고,  개발된  패턴에  의해  제작된  가봉  시

제품을  확인,  패턴  수정을  의뢰하며,  시제품  본봉완성을  확인하는  능력이다.  이  수업을  통해  모델리스트에게  시제품  가봉·

패턴  수정에  대한  의사소통이  정확하게  숙지되어  제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의복의  아이템별  형태에  대한  지식,  의

복구성학적  지식,  아이템별  시제품  본봉  공정  지식,  시제품  작업의뢰서에  기재된  도식화,  구성내용  및  용어  이해를  바탕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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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패션디자인과  교육과정편람

로  한  원부자재  구성,  준비력을  학습하며  이러한  능력을  본인의  업무(작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아트드레이핑

다양한  의복의  디테일과  기법에  대한  드레이핑  기법을  이해함으로써  그  의미와  필요성을  습득한다.  독창적이며  창의적인 

드레이핑  아이디어를  개발해  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가  있다. 

패션산업체현장실습 

교육과정에서  학습한  패션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시제품  기획과  생산에  관한  일련의  프로세스를  현장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써  패션  관련  이론과  실제의  활동을  통해  패션  산업체의  프로세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졸업  전  경력  개발과  졸

업  후  진로  설정  및  취업에  관한  올바른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신채널마케팅실무

마케팅  혁신은  시장이  요구하는  새로운  마케팅  역량을  기업이  체계적으로  갖추어  나가는  과정이다.  최근에는  웹  기술에 

기반  한  소셜  네트워킹이  확대되면서  온라인  및  모바일  채널의  중요성이  한층  부각되고  있다.  그러므로  신채널마케팅의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향후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패션액세서리디자인

개개인이  탁월한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발상과  작업  기법,  활용방법의  전개를  고찰하여  패션산업  현장에 

필요한  기본  소양을  갖추고  미적  감각을  함양시킨다.  패션  액세서리  프로세스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액세서리  디자인  및 

제작을  위한  창의적  능력과  기술적  요소를  개발하는데  교과의  목표를  둔다

디지털패션포트폴리오

실무에  필요한  전반적인  패션  디자인  프로세스를  adobe  Illustrator,  Photoshop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디지털  패션포트폴리

오를  제작하고자  한다.  지난학업과정에서  학습한  지식과  창의적  능력을  바탕으로  학생  개인의  디자인  목적에  맞게  표현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패턴CAD·CLO3D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패션  산업에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의  사용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본 

강좌에서는  제품의  기획에서부터  생산까지  이르는  전  과정의  기술적  부분을  담당하는  테크니컬  디자이너  및  모델리스트 

업무를  위하여  어패럴  캐드  시스템을  활용하여  패턴  제작  및  수정,  그레이딩의  준비공정에서  최종단계에  이르기  까지  그 

제반  과정의  원리를  익힌다.  이렇게  제도한  2D패턴데이타를  3D  CLO  소프트웨어에서  원단의  재질,  물리적  특성을  구현해 

다양한  의상  패턴을  실물처럼  그래픽  화면상  구현해  봄으로써,  실시간  패턴  수정  및  드레이핑  작업을  신속하게  수정, 

보완하여  즉각적인  디자인이  가능하며  공간적  시간적  제약에서  벗어난  효율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학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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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패션디자인과  교육과정편람

  교육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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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패션디자인과  교육과정편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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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패션디자인과  교육과정편람

※  대학교양  별도.    다만,  대학교양  운영계획에  따라  개설과목이  일부  변경될  수  있음.

학년·학기

구분

과목코드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역량

1학년  1학기

교공

S003995

인제인성교육

2

2

0

Y

교공

S004360

직업기초능력

2

2

0

Y

1학년  2학기

(택  2)

2학년  1학기

(택  1)

교선

S004035

인간사고의이해

2

2

0

Y

교선

S004397

코딩과컴퓨터활용

2

1

1

Y

교선

S004488

여행영어

2

2

0

Y

교선

S004489

서바이벌중국어

2

2

0

Y

교선

S004490

기초인문학

2

2

0

Y

교선

S004491

예술의세계

2

2

0

Y

교선

S001888

건강과스포츠

2

1

1

Y

교선

S004492

창업길라잡이

2

2

0

Y

희망자  자율선택

교선

S003520

사회봉사

2

2H

36H

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