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붙임3] 2022년_교육기부_우수기관_인증제_심사기준 안내(신규).pdf

닫기

background image

-  1  -

참고1

  2022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  심사기준(신규)

□  심사  안내

◦ (심사방법) 심사·점검기준에 따라 ①서류심사(보완후 적합기관 현장실사 병행),

②종합심사 결과를 교육부 인증위원회에 보고하여 신규·갱신 인증기관 선정 

※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담당자 면담 위주의 비대면 현장실사로 변동 가능

◦ (심사절차) 서류심사 후 결과에 따라 현장실사를 통해 면밀 검토,

종합심사로 인증

·갱신 기관(동아리) 및 불가 기관(동아리) 선별

서류  심사

현장실사

종합심사

(인증여부  결정)

80점  이상(적격)

인증

60점 이상  80점  미만

(보완  후  적격)

적격

인증

부적격

인증  불가

60점  미만(부적격)

인증  불가

◦ 평가항목 및 배점

기관  부문 

대학생  동아리  부문 

프로그램  부문

장비·콘텐츠·학생활동지원

배점

프로그램  부문

배점

수행역량

목적 및 비전의 
적절성

좌동

10

좌동

활동성과의 우수성   

20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의 적절성

기부의 유용성

20

프로그램의 적절성

20

강사의 적절성

활용지원의 적절성

20

운영방법의 적절성

20

내부교육 지속성

좌동

10

내부교육의 적절성

10

지속발전

가능성

중기계획 보유 여부

10

좌동

자체평가계획 
수립·운영

10

총점

100

100

※ 2021년도 기준 교육기부 추진협의체 가입기관(동아리) 대상 총점의 3% 가점 부여

/proj/swwu/download/1649397419448/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2  -

- (기관) 교육기부 프로그램 부문

구    분

평가항목

주요내용

배점

평가점수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
미흡

수행역량

(30)

목적·  비전의 

적절성

-  교육기부  활동의  목적과  비전은  적절한가?

10

9~10

7~8

5~6

3~4

0~2

활동성과의 

우수성

-  최근 3년  간 교육기부 관련  프로그램  운영  실적은 

적절하며 수혜자 확대를 위해 노력하였는가? 

20

18~20 15~17 10~14

5~9

0~4

프로그램 

운영

(50)

프로그램의 

적절성

-  교육기부  프로그램  및  교구재는  수혜대상의 

특성 및 수준에 적합한 난이도로 구성되었는가?

20

18~20 15~17 10~14

5~9

0~4

강사의 적절성 -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강사인력은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가?

20

18~20 15~17 10~14

5~9

0~4

내부교육 

지속성

-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내부  인력의 

교육 계획은 적절한가?

10

9~10

7~8

5~6

3~4

0~2

지속발전

가능성

(20)

중기계획 
보유여부

-  기부담당 조직 및 예산과 인력 구성은 적절한가?
-  향후  3년간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계획은 

적절하게  수립되었는가?

10

9~10

7~8

5~6

3~4

0~2

자체평가계획 

수립·운영

-  교육기부  프로그램에  대한  자체  평가계획은 

적절하게  수립·운영  되었는가?

10

9~10

7~8

5~6

3~4

0~2

총점

100

  ※ 2021년도  기준 교육기부 추진협의체 가입기관 대상  총점의 3%  가점 부여
  ※ 평가위원의 실제  배점은 1점  단위로 부여  가능 

- (기관) 장비·콘텐츠제공 및 학생활동지원 부문

구    분

평가항목

주요내용

배점

평가점수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
미흡

수행역량

(30)

목적·  비전의 

적절성

-  교육기부  활동의  목적과  비전은  적절한가?

10

9~10

7~8

5~6

3~4

0~2

활동성과의 

우수성

-  최근  3년 간 교육기부 관련 프로그램 운영  실적은 

적절하며 수혜자 확대를 위해 노력하였는가? 

20

18~20 15~17 10~14

5~9

0~4

장비·콘텐츠·

활동지원 

적절성

(50)

기부의 유용성 

-  기관의  교육기부  참여(장비·콘텐츠제공,  학

생활동지원)는  수혜대상  학교(기관)에서  운영
하는 교육과 연계하여  활용하기에 적합한가?

20

18~20 15~17 10~14

5~9

0~4

활용 지원의 

적절성

-  기관의  교육기부  참여(장비·콘텐츠제공,  학생

활동지원)  효과를  높이기  위한  설명자료나 
전문인력의  제공은  적절한가?

20

18~20 15~17 10~14

5~9

0~4

내부교육 

지속성

-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내부  인력의 

교육 계획은 적절한가?

10

9~10

7~8

5~6

3~4

0~2

지속발전

가능성

(20)

중기계획
보유여부

-  기부담당 조직 및 예산과 인력 구성은 적절한가?
-  향후  3년간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계획은 

적절하게  수립되었는가?

10

9~10

7~8

5~6

3~4

0~2

자체평가계획 

수립·운영

-  교육기부  활동에  대한  자체  평가계획은 

적절하게  수립·운영  되었는가?

10

9~10

7~8

5~6

3~4

0~2

총점

100

  ※ 2021년도  기준 교육기부 추진협의체 가입기관 대상  총점의 3%  가산점 부여
  ※ 평가위원의 배점은 1점 단위로 부여 가능 

/proj/swwu/download/1649397419448/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3  -

- (대학생 동아리) 프로그램 부문

구    분

평가항목

주요내용

배점

평가점수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
미흡

수행역량

(30)

목적·  비전의 

적절성

-  교육기부  활동의  목적과  비전은  적절한가?

10

9~10

7~8

5~6

3~4

0~2

활동성과의 

적절성

-  동아리  구성원은  교육기부  활동에  적합한  인원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  동아리의 최근 1년간 교육기부 관련 프로그램  운영 

실적은 적절한가?

20

18~20 15~17 10~14

5~9

0~4

프로그램 

운영

(50)

프로그램의 

적절성

-  교육기부  프로그램  및  교구재는  수혜대상의 

특성 및 수준에 적합한 난이도로 구성되었는가?

20

18~20 15~17 10~14

5~9

0~4

운영방법의 

적절성

-  제공하고자  하는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 

방법은  적절한가?

20

18~20 15~17 10~14

5~9

0~4

내부교육의 

적절성

-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할  참여  대학생에 

대한 교육이 적절히 이루어졌는가?

10

9~10

7~8

5~6

3~4

0~2

지속발전

가능성

(20)

중기계획 
보유여부

-  향후  1년간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계획은 

적절하게  수립되었는가?

10

9~10

7~8

5~6

3~4

0~2

자체평가계획 

수립·운영

-  교육기부  프로그램에  대한  모니터링  등  평가

계획은  적절하게  수립·운영  되었는가?

10

9~10

7~8

5~6

3~4

0~2

총점

100

  ※ 2021년도 기준 교육기부 추진협의체  가입 동아리  대상 총점의  3% 가점 부여
 ※ 평가위원의  실제 배점은  1점 단위로  부여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