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참고1
2022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 심사기준(신규)
□ 심사 안내
◦ (심사방법) 심사·점검기준에 따라 ①서류심사(보완후 적합기관 현장실사 병행),
②종합심사 결과를 교육부 인증위원회에 보고하여 신규·갱신 인증기관 선정
※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담당자 면담 위주의 비대면 현장실사로 변동 가능
◦ (심사절차) 서류심사 후 결과에 따라 현장실사를 통해 면밀 검토,
종합심사로 인증
·갱신 기관(동아리) 및 불가 기관(동아리) 선별
서류 심사
⇒
현장실사
⇒
종합심사
(인증여부 결정)
80점 이상(적격)
인증
60점 이상 80점 미만
(보완 후 적격)
적격
인증
부적격
인증 불가
60점 미만(부적격)
인증 불가
◦ 평가항목 및 배점
기관 부문
대학생 동아리 부문
프로그램 부문
장비·콘텐츠·학생활동지원
배점
프로그램 부문
배점
수행역량
목적 및 비전의
적절성
좌동
10
좌동
활동성과의 우수성
“
20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의 적절성
기부의 유용성
20
프로그램의 적절성
20
강사의 적절성
활용지원의 적절성
20
운영방법의 적절성
20
내부교육 지속성
좌동
10
내부교육의 적절성
10
지속발전
가능성
중기계획 보유 여부
“
10
좌동
자체평가계획
수립·운영
“
10
총점
100
100
※ 2021년도 기준 교육기부 추진협의체 가입기관(동아리) 대상 총점의 3% 가점 부여
- 2 -
- (기관) 교육기부 프로그램 부문
구 분
평가항목
주요내용
배점
평가점수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
미흡
수행역량
(30)
목적· 비전의
적절성
- 교육기부 활동의 목적과 비전은 적절한가?
10
9~10
7~8
5~6
3~4
0~2
활동성과의
우수성
- 최근 3년 간 교육기부 관련 프로그램 운영 실적은
적절하며 수혜자 확대를 위해 노력하였는가?
20
18~20 15~17 10~14
5~9
0~4
프로그램
운영
(50)
프로그램의
적절성
- 교육기부 프로그램 및 교구재는 수혜대상의
특성 및 수준에 적합한 난이도로 구성되었는가?
20
18~20 15~17 10~14
5~9
0~4
강사의 적절성 -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강사인력은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가?
20
18~20 15~17 10~14
5~9
0~4
내부교육
지속성
-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내부 인력의
교육 계획은 적절한가?
10
9~10
7~8
5~6
3~4
0~2
지속발전
가능성
(20)
중기계획
보유여부
- 기부담당 조직 및 예산과 인력 구성은 적절한가?
- 향후 3년간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계획은
적절하게 수립되었는가?
10
9~10
7~8
5~6
3~4
0~2
자체평가계획
수립·운영
- 교육기부 프로그램에 대한 자체 평가계획은
적절하게 수립·운영 되었는가?
10
9~10
7~8
5~6
3~4
0~2
총점
100
※ 2021년도 기준 교육기부 추진협의체 가입기관 대상 총점의 3% 가점 부여
※ 평가위원의 실제 배점은 1점 단위로 부여 가능
- (기관) 장비·콘텐츠제공 및 학생활동지원 부문
구 분
평가항목
주요내용
배점
평가점수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
미흡
수행역량
(30)
목적· 비전의
적절성
- 교육기부 활동의 목적과 비전은 적절한가?
10
9~10
7~8
5~6
3~4
0~2
활동성과의
우수성
- 최근 3년 간 교육기부 관련 프로그램 운영 실적은
적절하며 수혜자 확대를 위해 노력하였는가?
20
18~20 15~17 10~14
5~9
0~4
장비·콘텐츠·
활동지원
적절성
(50)
기부의 유용성
- 기관의 교육기부 참여(장비·콘텐츠제공, 학
생활동지원)는 수혜대상 학교(기관)에서 운영
하는 교육과 연계하여 활용하기에 적합한가?
20
18~20 15~17 10~14
5~9
0~4
활용 지원의
적절성
- 기관의 교육기부 참여(장비·콘텐츠제공, 학생
활동지원) 효과를 높이기 위한 설명자료나
전문인력의 제공은 적절한가?
20
18~20 15~17 10~14
5~9
0~4
내부교육
지속성
-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내부 인력의
교육 계획은 적절한가?
10
9~10
7~8
5~6
3~4
0~2
지속발전
가능성
(20)
중기계획
보유여부
- 기부담당 조직 및 예산과 인력 구성은 적절한가?
- 향후 3년간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계획은
적절하게 수립되었는가?
10
9~10
7~8
5~6
3~4
0~2
자체평가계획
수립·운영
- 교육기부 활동에 대한 자체 평가계획은
적절하게 수립·운영 되었는가?
10
9~10
7~8
5~6
3~4
0~2
총점
100
※ 2021년도 기준 교육기부 추진협의체 가입기관 대상 총점의 3% 가산점 부여
※ 평가위원의 배점은 1점 단위로 부여 가능
- 3 -
- (대학생 동아리) 프로그램 부문
구 분
평가항목
주요내용
배점
평가점수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
미흡
수행역량
(30)
목적· 비전의
적절성
- 교육기부 활동의 목적과 비전은 적절한가?
10
9~10
7~8
5~6
3~4
0~2
활동성과의
적절성
- 동아리 구성원은 교육기부 활동에 적합한 인원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 동아리의 최근 1년간 교육기부 관련 프로그램 운영
실적은 적절한가?
20
18~20 15~17 10~14
5~9
0~4
프로그램
운영
(50)
프로그램의
적절성
- 교육기부 프로그램 및 교구재는 수혜대상의
특성 및 수준에 적합한 난이도로 구성되었는가?
20
18~20 15~17 10~14
5~9
0~4
운영방법의
적절성
- 제공하고자 하는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
방법은 적절한가?
20
18~20 15~17 10~14
5~9
0~4
내부교육의
적절성
-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할 참여 대학생에
대한 교육이 적절히 이루어졌는가?
10
9~10
7~8
5~6
3~4
0~2
지속발전
가능성
(20)
중기계획
보유여부
- 향후 1년간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계획은
적절하게 수립되었는가?
10
9~10
7~8
5~6
3~4
0~2
자체평가계획
수립·운영
- 교육기부 프로그램에 대한 모니터링 등 평가
계획은 적절하게 수립·운영 되었는가?
10
9~10
7~8
5~6
3~4
0~2
총점
100
※ 2021년도 기준 교육기부 추진협의체 가입 동아리 대상 총점의 3% 가점 부여
※ 평가위원의 실제 배점은 1점 단위로 부여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