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패션마케팅과.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22학년도  패션마케팅과  교육과정편람

  교육목표  및  인재양성유형

  직무모형

미              션

21세기  패션  산업을  주도하는  창의적인  패션마케팅  전문가  양성

비              전

동계열  내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학과  진입

교  육  목  표

창의적인  MZ세대  맞춤형  패션쇼핑몰  MD  양성

패션유통기업  "신세계인터내셔널"과  함께하는  명품샵매니저  양성

유니크한  패션  매장을  연출하는  VMD  양성

인력양성유형

패션쇼핑몰  MD  /  패션샵매니저  /  비주얼머천다이저

패션기획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패션시장  현황분석

트렌드정보  자료수집하기

자사  현황  분석하기

소비자  분석하기 

경쟁사  현황  분석하기

패션상품  판매분석

전년도  판매  분석하기

손익  계산하기

시즌별  판매  분석하기

자사판매  분석하기

경쟁사  판매  분석학기

패션브랜드  전략기획

SWOT  분석하기

연간업무일정  계획하기

브랜드  포지셔닝  설정하기

콘셉트별  물량  설정하기

브랜드  4P전략  계획하기

브랜드전략  수립하기

패션상품  예산기획

연간매출액  계획학기

생산물량  계획하기

예상손익  계획하기

시즌별  물량  계획하기

시즌전략  수립

업무일정  계획학기

소재방향  제안하기

시즌  콘셉트  구상하기

디자인방향  제안하기

컬러방향  제안하기

시즌  컬러·소재·디자인  방향  제안하기

패션상품  기획

소재  기획하기

월별  출고상품  구성하기

아이템  기획하기

예상  판매가  제안하기

패션상품  생산기획

생산업체  선정하기

원부자재  입출고  관리하기

아웃소싱  업체  선정하기

완제품  관리하기

패션상품  영업기획

유통망  관리하기

매장별  상품  관리하기

매장  관리하기

재고물량  관리하기

패션상품  판매관리

고객  관리하기

판매  촉진  전략  제안하기

판매  사원  관리하기

제품판매  서비스  관리하기

패션상품  바잉기획

바잉계획  수립하기

바잉하기

소싱하기

바잉  관리하기

패션컴퓨터활용
※  대학자율  능력단위

패션컴퓨터기초  활용하기

패션컴퓨터응용  활용하기

의류유통관리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의류  유통환경  분석

거시적  유통환경  조사하기

점포형  유통경로  분석하기

의류시장  동향  조사하기 

무점포형  유통경로  분석하기

의류  유통전략  수립

표적시장  선정하기

유통경로  선정하기

포지셔닝  전략  수립하기

출점전략  세우기

/proj/swwu/download/1645597683297/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2학년도  패션마케팅과  교육과정편람

비주얼머천다이징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비주얼머천다이징  트렌드분석

사회·문화  분석하기

패션트렌드  분석하기

산업디자인  트렌드  분석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경향  분석하기

자사브랜드  전략분석

패션시장  동향조사하기

전략상품  분석하기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하기

STP전략  적용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  전략수립

매장  아이덴티티  수립하기

예산  수립하기

연간  비주얼머천다이징  계획수립하기

연간  이벤트  플랜  작성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    콘셉트설정

시즌  테마  선정하기

시안  완성하기

이미지맵  작성하기

프레젠테이션하기

아이디어  스케치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  실행

상세도면  제작하기

시공  감리하기

샘플  제작하기

현장  연출하기

업체  선정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  매뉴얼  제작

매장매뉴얼  제작하기

JSP  매뉴얼  제작하기

연출매뉴얼  제작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  교육매뉴얼

상품진열매뉴얼  제작하기

패션매장구성  전개

매장  외부환경  구성하기

POP  전개하기

집기  전개하기

조명  계획하기

연출도구  전개하기

패션상품  전개

시즌별  상품테마  적용하기

상품  배치하기

상품  분류하기

페이싱  플랜하기

패션상품  디스플레이

상품  연출하기

조명  연출하기

상품  진열하기

POP  배치하기

패션매장  유지관리

매장  점검하기

업체  관리하기

판매사원  교육학기

실행평가서  작성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  이미지활용

비주얼머천다이징  이미지  완성하기

의류유통관리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의류  유통  상품기획

상품동향  분석하기

사입  관리하기

물량계획  수립하기

의류가격  전략수립

판매가격  결정하기

이익률  관리하기

판매가격  변경하기

의류유통  커뮤니케이션  관리

커뮤니케이션  목표  수립하기

커뮤니케이션  실행하기

커뮤니케이션  방법  결정하기

고객관계  관리하기

의류판매  촉진관리

판매촉진  상품  선정하기

판매촉진  실행하기

판매촉진  방법  결정하기

의류  상품운영

입·출고  관리하기

상품성과  분석하기

물량배분  실행하기

물량회전  실행하기

의류  영업관리

매출목표  관리하기

점포별  정산  관리하기

판매사원  관리하기

의류  매장관리

매장  매출  관리하기

VMD  관리하기

고객  서비스  관리하기

무점포  유통  운영하기

상품  관리하기

의류재고  상품관리

재고상품  분석하기

거래조건  결정하기

소진경로  결정학기

/proj/swwu/download/1645597683297/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2학년도  패션마케팅과  교육과정편람

  교과목  개요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비주얼머천다이징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대학자율  능력단위

이수
구분

교과목

구분

1-1

1-2

2-1

2-2

직무

연계

자격증

인력

양성유형

전공

이론

브랜드마케팅
패션마케팅
패션학개론

패션의역사
패션스타일링

패션20세기
소비자마케팅

디지털마케팅

패션
기획

패션

머천다
이징산
업기사

온라인

MD

기초
실습

패션사진

컬러트렌드실습
패션마켓리서치
리테일머천다이징
패션마케팅사진

패션컴퓨터기초
패션트렌드

심화
실습

e-biz창업
온라인마케팅전략

패션컴퓨터응용
온라인비즈니스전략
패션산업체현장실습

전공

이론

브랜드마케팅
패션심리
패션마케팅
패션학개론

패션의역사
소비자마케팅
패션스타일링

패션20세기
소비자마케팅

의류
유통
관리 

샵마스

샵매니저

기초
실습

컬러트렌드실습
패션마켓리서치

패션트렌드

심화 
실습

온라인비즈니스전략
패션산업체현장실습

전공

이론
강화

브랜드마케팅
패션마케팅
패션학개론

서양복식사

비주
얼머
천다
이징

비주얼

머천

다이징

(VMD)

비주얼머
천다이저

(VMD)

기초
실습

패션사진

컬러트렌드실습
패션마켓리서치
패션스타일링

패션컴퓨터기초
디스플레이마케팅
패션트렌드

심화
실습

스토어마케팅
패션컴퓨터응용
패션산업체현장실습

뷰티클래스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생활하는  우리들이  자신에게  어울리는  뷰티감각을  키우고  자신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연출하고  표현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패션사진   

사진의  탄생과  발전의  역사를  통해  사진  예술의  흐름을  파악하여  카메라의  매커니즘을  알고  자신의  카메라를  조작해본다. 

다양한  상황에서  목적에  부합되는  패션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한다.  효과적인  사진표현  기법을  파악하며  자신의  의도가 

잘  반영된  패션사진을  완성할  수  있다.

패션심리

패션과  관련되는  인간행동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이해함으로써,  개인  및  집단의  패션소비행동과  패턴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는  패션  소비자행동  연구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패션학개론

패션의  전반적인  기본용어  및  이론을  학습하며,  이를  기본으로  패션  아이템의  종류와  특성,  패션실루엣,  디테일,  패션감성과 

/proj/swwu/download/1645597683297/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2학년도  패션마케팅과  교육과정편람

미의식  등에  대한  이해도  향상을  통해    패션  및  패션상품에  대한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패션마케팅 

패션산업의  전반적인  구조와  특성  및  변화  동향  파악  등을  통해  패션산업의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패션시장현황에  따른  패

션마케팅  전략을  이해하며,  미래  패션산업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패션  마케팅  전문가로서의  기본능력을  함

양한다

브랜드마케팅 

패션브랜드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  및  전문적인  용어를  학습하고,    국내외  성공한  패션브랜드의  사례를  통하여  브랜드별  차

별화된  마케팅전략을  이해함으로써  패션시장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패션브랜드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지식과  능력을  함양

한다.

패션의역사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서양복식의  변천과정을  역사적  배경을  근거로  학습함으로써,  시대적  상황과  연관시켜  미래패션

을  예측할  수  있는  통창력과  창의적인  패션디자인  영감  및  발상의  원천으로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지식을  학

습한다. 

패션마케팅사진

사진  매체의  직관적  성격은  제품의  가치를  창출하고  소비로  연결시키는  마케팅  활동에  필수  요소이다. 

제품의  마케팅  활동은  가치를  전달하는  행위로  이를  위한  패션사진  기획,  제작  및  촬영  과정을  학습한다.

패션마켓리서치 

패션상품기획의  기반이  되는  패션산업의  마켓리서치의  분류  및  조사방법,  측정도구  등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마케팅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관리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컬러트렌드실습   

색채에  대한  기본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패션기획  분야에서  색을  조화롭게  구성하게  하며,  학습한  이론을 

바탕으로  패션  컬러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컬러트렌드와  소비자의  선호색을  분석하며  색채계획

을  전개할  수  있으며  전  과정을  스타일링  및  패션기획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패션스타일링 

디자인  요소와  원리  및  컬러와  소재에  따른  기초  스타일링을  학습하고,  패션이미지와  체형별,  라이프스타일별  스타일링  테

크닉을  습득하여  TPO에  적합한  패션  스타일링을  센스  있게  연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리테일머천다이징 

패션리테일  머천다이징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  및  이론을  학습하고  패션리테일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차별화된 

리테일머천다이징  전략을  이해한다.

패션20세기

20세기  패션의  흐름을  시대적  상황  하에서  이해하고,  미래패션을  예측할  수  있는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여  상품기획  및  창

의적  디자인의  영감  및  발상의  원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한다.

디스플레이마케팅

VMD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패션브랜드의  VMD  실무사례를  습득하여  패션브랜드의  시각적  상품기

획  전략으로서의  VMD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소비자마케팅 

패션마케팅에서  소비자  심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패션기업이  소비자  심리를  활용한  마케팅  성공사레를  함

께  조사하고  분석함으로써  차별적인  소비자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지식을  학습한다.

패션컴퓨터기초 

패션산업  현장에서  효율적  업무처리를  위해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양하여  업무처리의  효율화  및  서

비스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2D  그래픽  콘텐츠  제작  및  편집을  위하여  2D  그래픽의 

구성  원리  이해  및  포토샵의  각  기능별  개념을  파악하여  2D  콘텐츠를  활용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proj/swwu/download/1645597683297/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2학년도  패션마케팅과  교육과정편람

e-biz  창업   

글로벌  패션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패션제품에  고부가가치를  부여하기  위하여  e-비즈니스의  개념  및  현황분석을  기반

으로  패션제품  생산관리시스템을  이해하고  관련  전략을  개발한다.  패션제품개발을  기획하고  해당  기술과  관련된  시스템의 

활용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실습을  실시한다.  또한  e-비즈  창업을  위한  인터넷  쇼핑몰의  전반적인  흐름  및  운영현황에  관

하여  이해하고  온-오프라인  쇼핑몰  머천다이저의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온라인마케팅전략  (캡스톤디자인I) 

패션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하여  상품화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프로모션전략  등을  기반으로  온라인  마케팅전략을  직접  수

립해보면서  상품기획력  및  마케팅  능력을  높이며  패션실무에  임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운영으로  산업체와  연계한  현장감  있는  과제수행  및  결과를  통해  산업체  현장적응력을  갖춘  패션스페셜리스트  양성

을  목표로  한다.

패션트렌드

패션기업의  패션트렌드  정보  기획과정을  다양한  조사  분석  방법을  통해  패션시장  환경,  트렌드  분석,  컬렉션  분석을  직접 

실행해  봄으로써  패션실무에서  활용하고  있는  패션트렌드의  파악  및  예측능력을  습득한다.

스토어마케팅

패션브랜드  이미지  연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핸  매장구성,  매장연출  등을  기획하는  능력을  기르고,  브랜드의  연간  상품  기

획의도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매장의  시각적  운용계획을  실행하는  능력을  배양

한다.

패션컴퓨터응용 

패션브랜드매니저로서  패션산업  현장에서  효율적  업무처리를  위해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양하여  업

무처리의  효율화  및  서비스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엑셀과  파워포인트  등  MS  오피스 

프로그램과  포토샵,  일러스트  등  디자인  프로그램에  관하여  이해하고  다양한  패션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실례를  통

해  실습으로  체득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본  컴퓨터  활용기술을  습득하여  실무적인  감각을  키우고  패션브랜드매니저  업무능

력을  강화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디지털마케팅 

현재의  디지털  사회에서  패션기업  또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시공간의  장벽을  뛰어넘어  기업과  고객이  상호  연결되어 

가치를  만들어가는  통합형  네트워크  마케팅인  디지털마케팅을  중요한  마케팅  및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에  맞춰  디

지털마케팅이  패션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그  종류  및  활용전략,  장단점  등에  관해  학습하여  자사브랜드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  능력을  배양한다. 

온라인비즈니스전략  (캡스톤디자인II) 

패션산업  실무현장에서  접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선수과목인  온라인마케팅전략(캡스톤디자인I)의  기획력을 

바탕으로  온라인  비즈니스  전략에  관한  산업체  주문형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기업의  현장실무와  연계한  결과  도출을  통해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스페셜리스트  양성을  목표로  한다.

패션산업체현장실습

패션산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산업체  현장적응력과  실무능력을  기르고  취업과의  연계성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며, 

졸업  후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proj/swwu/download/1645597683297/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2학년도  패션마케팅과  교육과정편람

  교육과정표

/proj/swwu/download/1645597683297/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2학년도  패션마케팅과  교육과정편람

※  대학교양  별도.    다만,  대학교양  운영계획에  따라  개설과목이  일부  변경될  수  있음.

학년·학기

구분

과목코드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역량

1학년  1학기

교공

S003995

인제인성교육

2

2

0

Y

교공

S004360

직업기초능력

2

2

0

Y

1학년  2학기

(택  2)

교선

S004035

인간사고의이해

2

2

0

Y

교선

S004397

코딩과컴퓨터활용

2

1

1

Y

교선

S004488

여행영어

2

2

0

Y

교선

S004489

서바이벌중국어

2

2

0

Y

교선

S004490

기초인문학

2

2

0

Y

교선

S004491

예술의세계

2

2

0

Y

교선

S001888

건강과스포츠

2

1

1

Y

교선

S004492

창업길라잡이

2

2

0

Y

희망자  자율선택

교선

S003520

사회봉사

2

2H

36H

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