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융합소프트웨어과 교육과정편람
교육목표 및 인재양성유형
직무모형
미 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과 소양을 갖춘 창의 융합 여성 인재를 양성한다
비 전
소프트웨어 융합 전문성을 배양하는 배움터
교 육 목 표
Ÿ
소프트웨어 융합 기술과 실무능력 개발을 주력하는 창의 융합 여성 인재 양성
Ÿ
개방, 공유 및 도전적 마인드를 함양하고 실천하는 여성 인재 양성
Ÿ
산업 및 사회변화에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긍정적 여성 인재 양성
Ÿ
글로벌 마인드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확보한 능동적 인재 양성
인력양성유형
융합소프트웨어 개발자
소프트웨어개발 역량
직무역량
하위역량
정보처리능력
업무분석하기
사무자동화 프로그램 활용하기
IoT 디바이스 활용
IOT디바이스기능 활용하기
IOT운영체제 환경구축하기
IOT기본문법 활용하기
HTML 웹 표준 개발
HTML 작성하기
CSS 작성하기
UI 구현 표준 검토하기
UI 제작하기
웹 프로그램 개발하기
웹 응용프로그램 개발하기
알고리즘
알고리즘 구성하기
블록 프로그램 코딩하기
기본 개발환경 구축하기
프로그램 구현하기
그래픽 디자인
UI 설계하기
UI 구현하기
UI/UX 설계하기
UI/UX 활용하기
UI/UX 개발하기
UI/UX 응용하기
융합소프트웨어응용 역량
직무역량
하위역량
데이터베이스 활용
데이터베이스 구현하기
기본 SQL 작성하기
응용 SQL 작성하기
서버 프로그램 구현하기
데이터베이스 정규화하기
모바일프로그래밍
모바일 개발환경 구축하기
모바일프로그램 개발하기
모바일프로그램 연동하기
모바일프로그램 응용하기
3D 모델링
가상현실 알고리즘 개발하기
가상현실 콘텐츠 연동하기
3D오브젝트 작성하기
3D프린트로 출력하기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기획하기
프로젝트 설계하기
프로젝트 구현하기
프로젝트 검증하기
소프트웨어 기술 분석하기
소프트웨어 신기술 융합하기
바이럴 마케팅
소비자 분석하기
제품 홍보하기
SW품질관리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하기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수행하기
2021학년도 융합소프트웨어과 교육과정편람
교과목 개요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이수
구분
교과목
구분
1-1
1-2
2-1
2-2
직무
연계
자격증
인력양성
유형
전공
기초실습
정보처리 능력
융합
소프트
웨어
개발
융합
소프트
웨어
개발자
심화실습
가상현실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융합응용
기초실습
웹 표준개발
아두이노센서제어
심화실습
프로그래밍 실무
융합 캡스톤 디자인Ⅰ
라즈베리파이IoT프로그
래밍
기초실습
HTML 웹제작
심화실습
웹 프로그래밍 실무
융합 캡스톤 디자인Ⅱ
기초실습
컴퓨터 그래픽스
심화실습
컴퓨터일러스트
UI/UX 디자인
스마트 디자인 실무
기초실습
자바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실무
인터넷 마케팅
(창업기획)
정보처리
산업기사
심화실습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ISTQB
기초실습
컴퓨터 사고와 블록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 코딩
소프트웨어 품질 및
테스트
앱개발
전문가
(MAP)
심화실습
안드로이드 실무응용
현장실습
정보처리능력
정보를 처리하고 발표하기 위해, 사무 자동화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표, 그래프 등이 포함된 문서를 작성 할 수 있다.
융합 캡스톤 디자인Ⅱ
프로젝트 기획서와 설계서를 토대로 적합한 문제해결 도구를 사용하여 역할 분담과 협업을 통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
면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오류를 검증해서 결과를 발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컴퓨터일러스트
실습을 통해 일러스트레이터 툴의 사용법과 운용체계 등을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작업과 컴퓨터의 장점을 결합한 작업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HTML 웹제작
HTML 태그 언어 및 CSS의 문법을 이해하고 적용하며 웹 문서를 작성 할 수 있다.
자바 프로그래밍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조와 문법을 이해하고 자바 언어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컴퓨터 그래픽스
응용 소프트웨어를 구현하기 위하여 필요한 콘텐츠를 도구를 이용하여 제작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이를 이용하여 UI/UX를
적용 하는 능력이다.
컴퓨터 사고와 블록 프로그래밍
문제의 원인을 작은 단위로 분할해서 분석하고 해결방법을 찾아 블록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해서 해결방법을 만들어내는
논리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프로그래밍실무
웹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웹 기반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2021학년도 융합소프트웨어과 교육과정편람
웹표준개발
1. UI 설계 산출물과 GUI 디자인 가이드를 바탕으로 UI 구현 표준을 수립 하고 UI를 제작하는 능력이다.
2. 고객 요구사항, 접근성 표준 기준에 따른 멀티미디어 확장 반응형 웹 환경 시스템 구현을 목표로 한다.
웹 프로그래밍 실무
웹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웹 기반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실무
데이터베이스의 무결성의 유형과 제약에 대해 이해하고, 데이터베이스의 보안의 개념과 종류 및 권한의 부여와 제어를 통한
무결성 유지를 데이터베이스 SQL 질의 실습을 통해 배운다
안드로이드 코딩
1. 스마트폰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폰 개발에 필요한 SDK를 사용할 수 있다.
2. 안드로이드 폰에 사용될 프로그램을 안드로이드 SDK를 활용하여 개발할 수 있다.
아두이노센서제어
IoT 디바이스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 IoT 디바이스 지식을 이해하고 IoT 디바이스 기능을 제어 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서 대량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응용 SQL질의어와 호스트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해서 인터넷
환경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액세스하고 자료를 처리하는 방법을 배운다.
안드로이드 실무 응용
다양한 안드로이드 API를 이해하고 적용하며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으로 구현할 수 있다.
UI/UX 디자인
벡터형 콘텐츠 제작을 위한 도구의 활용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UI/UX를 적용하는 능력이다.
가상현실 프로그래밍
가상현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하고 활용하며 가상현실 콘텐츠를 연동하며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다.
융합 캡스톤 디자인Ⅰ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청취하고, 핵심사항을 요약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과제 개발 기획서를 작성하고 토론과 협업을 통
해 핵심기능을 반영한 과제 설계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스마트 디자인 실무
그래픽 도구를 활용하여 캐릭터를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으며 결과물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능력이 있다.
소프트웨어 융합 응용
1. 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인 분야에는 인공지능, 빅 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설명할 수 있다.
2. 4차 산업혁명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
3. 빅 데이터를 중심으로 사례를 분석하고 R과 엑셀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데이터 시각화를 할 수 있다.
라즈베리파이 IoT 로봇 프로그래밍
IoT 운영체제 지식을 이해하고, 필요한 IoT 운영체제 환경을 구축 할 수 있다.
인터넷 마케팅(창업기획)
소비자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제품시장의 특성 및 동향을 분석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SNS 등을 활용한 홍보활동을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품질 및 테스트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절차를 이해하고 품질관리를 수행하며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현장실습
1. 웹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웹 기반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2. 안드로이드 폰에 사용될 프로그램을 안드로이드 SDK를 활용하여 개발할 수 있다.
3. IoT 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을 활용 IoT 디바이스 융합 제품을 개발 할 수 있다.
2021학년도 융합소프트웨어과 교육과정편람
※ 대학 공통교양 별도
교육과정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