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21 사회실무학부 융합소프트웨어과 교육과정편람.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21학년도  융합소프트웨어과  교육과정편람

  교육목표  및  인재양성유형

  직무모형

미              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과  소양을  갖춘  창의  융합  여성  인재를  양성한다

비              전

소프트웨어  융합  전문성을  배양하는  배움터

교  육  목  표

Ÿ

소프트웨어  융합  기술과  실무능력  개발을  주력하는  창의  융합  여성  인재  양성

Ÿ

개방,  공유  및  도전적  마인드를  함양하고  실천하는  여성  인재  양성

Ÿ

산업  및  사회변화에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긍정적  여성  인재  양성

Ÿ

글로벌  마인드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확보한  능동적  인재  양성

인력양성유형

융합소프트웨어  개발자

소프트웨어개발  역량

직무역량

하위역량

정보처리능력

업무분석하기

사무자동화  프로그램  활용하기

IoT  디바이스  활용

IOT디바이스기능  활용하기

IOT운영체제  환경구축하기

IOT기본문법  활용하기

HTML  웹  표준  개발

HTML  작성하기

CSS  작성하기

UI  구현  표준  검토하기

UI  제작하기

웹  프로그램  개발하기

웹  응용프로그램  개발하기

알고리즘

알고리즘  구성하기

블록  프로그램  코딩하기

기본  개발환경  구축하기

프로그램  구현하기

그래픽  디자인

UI  설계하기

UI  구현하기

UI/UX  설계하기

UI/UX  활용하기

UI/UX  개발하기

UI/UX  응용하기

융합소프트웨어응용  역량

직무역량

하위역량

데이터베이스  활용

데이터베이스  구현하기

기본  SQL  작성하기

응용  SQL  작성하기

서버  프로그램  구현하기

데이터베이스  정규화하기

모바일프로그래밍

모바일  개발환경  구축하기

모바일프로그램  개발하기

모바일프로그램  연동하기

모바일프로그램  응용하기

3D  모델링

가상현실  알고리즘  개발하기

가상현실  콘텐츠  연동하기

3D오브젝트  작성하기

3D프린트로  출력하기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기획하기

프로젝트  설계하기

프로젝트  구현하기

프로젝트  검증하기

소프트웨어  기술  분석하기

소프트웨어  신기술  융합하기

바이럴  마케팅

소비자  분석하기

제품  홍보하기

SW품질관리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하기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수행하기

/proj/swwu/download/1617252568275/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1학년도  융합소프트웨어과  교육과정편람

  교과목  개요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이수
구분

교과목

구분

1-1

1-2

2-1

2-2

직무

연계

자격증

인력양성

유형

전공

기초실습

정보처리  능력

융합

소프트

웨어
개발

융합

소프트

웨어 

개발

심화실습

가상현실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융합응용

기초실습

웹  표준개발

아두이노센서제어

심화실습

프로그래밍  실무

융합  캡스톤  디자인Ⅰ

라즈베리파이IoT프로그

래밍

기초실습

HTML  웹제작

심화실습

웹  프로그래밍  실무

융합  캡스톤  디자인Ⅱ

기초실습

컴퓨터  그래픽스

심화실습

컴퓨터일러스트

UI/UX  디자인

스마트  디자인  실무

기초실습

자바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실무

인터넷  마케팅 

(창업기획)

정보처리
산업기사

심화실습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ISTQB

기초실습

컴퓨터  사고와  블록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  코딩

소프트웨어  품질  및 

테스트

앱개발
전문가

(MAP)

심화실습

안드로이드  실무응용

현장실습

정보처리능력

정보를  처리하고  발표하기  위해,  사무  자동화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표,  그래프  등이  포함된  문서를  작성  할  수  있다. 

융합  캡스톤  디자인Ⅱ

프로젝트  기획서와  설계서를  토대로  적합한  문제해결  도구를  사용하여  역할  분담과  협업을  통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

면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오류를  검증해서  결과를  발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컴퓨터일러스트

실습을  통해  일러스트레이터  툴의  사용법과  운용체계  등을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작업과  컴퓨터의  장점을  결합한  작업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HTML  웹제작

HTML  태그  언어  및  CSS의  문법을  이해하고  적용하며  웹  문서를  작성  할  수  있다.

자바  프로그래밍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조와  문법을  이해하고  자바  언어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컴퓨터  그래픽스

응용  소프트웨어를  구현하기  위하여    필요한  콘텐츠를  도구를  이용하여  제작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이를  이용하여  UI/UX를 

적용  하는  능력이다. 

컴퓨터  사고와  블록  프로그래밍

문제의  원인을  작은  단위로  분할해서  분석하고  해결방법을  찾아  블록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해서  해결방법을  만들어내는 

논리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프로그래밍실무

웹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웹  기반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proj/swwu/download/1617252568275/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1학년도  융합소프트웨어과  교육과정편람

웹표준개발

1.  UI  설계  산출물과  GUI  디자인  가이드를  바탕으로  UI  구현  표준을  수립  하고  UI를  제작하는  능력이다.

2.  고객  요구사항,  접근성  표준  기준에  따른  멀티미디어  확장  반응형  웹  환경  시스템  구현을  목표로  한다.

웹  프로그래밍  실무

웹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웹  기반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실무

데이터베이스의  무결성의  유형과  제약에  대해  이해하고,  데이터베이스의  보안의  개념과  종류  및  권한의  부여와  제어를  통한 

무결성  유지를  데이터베이스  SQL  질의  실습을  통해  배운다

안드로이드  코딩

1.  스마트폰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폰  개발에  필요한  SDK를  사용할  수  있다.

2.  안드로이드  폰에  사용될  프로그램을  안드로이드  SDK를  활용하여  개발할  수  있다.

아두이노센서제어

IoT  디바이스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  IoT  디바이스  지식을  이해하고  IoT    디바이스  기능을    제어  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서  대량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응용  SQL질의어와  호스트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해서  인터넷 

환경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액세스하고  자료를  처리하는  방법을  배운다.

안드로이드  실무  응용

다양한  안드로이드  API를  이해하고  적용하며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으로  구현할  수  있다.

UI/UX  디자인

벡터형  콘텐츠  제작을  위한  도구의  활용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UI/UX를  적용하는  능력이다.

가상현실  프로그래밍

가상현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하고  활용하며  가상현실  콘텐츠를  연동하며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다.

융합  캡스톤  디자인Ⅰ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청취하고,  핵심사항을  요약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과제  개발  기획서를  작성하고  토론과  협업을  통

해  핵심기능을  반영한  과제  설계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스마트  디자인  실무

그래픽  도구를  활용하여  캐릭터를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으며  결과물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능력이  있다.

소프트웨어  융합  응용

1.  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인  분야에는  인공지능,  빅  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설명할  수  있다.

2.  4차  산업혁명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

3.  빅  데이터를  중심으로  사례를  분석하고  R과  엑셀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데이터  시각화를  할  수  있다.

라즈베리파이  IoT  로봇  프로그래밍

IoT  운영체제  지식을  이해하고,  필요한  IoT  운영체제  환경을  구축  할  수  있다.

인터넷  마케팅(창업기획)

소비자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제품시장의  특성  및  동향을  분석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SNS  등을  활용한  홍보활동을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품질  및  테스트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절차를  이해하고  품질관리를  수행하며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현장실습

1.  웹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웹  기반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2.  안드로이드  폰에  사용될  프로그램을  안드로이드  SDK를  활용하여  개발할  수  있다.

3.  IoT  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을  활용  IoT  디바이스  융합  제품을  개발      할  수  있다.

/proj/swwu/download/1617252568275/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1학년도  융합소프트웨어과  교육과정편람

※  대학  공통교양  별도

  교육과정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