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21 사회실무학부 패션브랜드매니저과 교육과정편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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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패션브랜드매니저과  교육과정편람

  교육목표  및  인재양성유형

  직무모형

미              션

21세기  패션유통산업을  주도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감각을  지닌  패션머천다이저(MD)  양성학과

비              전

글로벌  패션브랜드매니저과

교  육  목  표

상품  구매계획,  상품선택,  매장별  분배,  판촉  및  홍보활동  등을  총괄하는  온라인  쇼핑몰  MD  양성

패션소매점의  전문  관리자,  매장  실무자로서  직원관리,  상품관리,  판매  및  매출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

하는  패션  샵  매니저  양성

패션소매점의  쇼  윈도우,  스토어  내  디스플레이를  디자인하며  상품연출  및  진열을  수행하여  판매촉진 

역할을  하는  비주얼머천다이저(VMD)  양성

인력양성유형

패션브랜드매니저/패션샵매니저/비주얼머천다이징

패션기획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패션시장  현황분석

트렌드정보  자료수집하기

자사  현황  분석하기

소비자  분석하기 

경쟁사  현황  분석하기

패션상품  판매분석

전년도  판매  분석하기

손익  계산하기

시즌별  판매  분석하기

자사판매  분석하기

경쟁사  판매  분석학기

패션브랜드  전략기획

SWOT  분석하기

연간업무일정  계획하기

브랜드  포지셔닝  설정하기

콘셉트별  물량  설정하기

브랜드  4P전략  계획하기

브랜드전략  수립하기

패션상품  예산기획

연간매출액  계획학기

생산물량  계획하기

예상손익  계획하기

시즌별  물량  계획하기

시즌전략  수립

업무일정  계획학기

소재방향  제안하기

시즌  콘셉트  구상하기

디자인방향  제안하기

컬러방향  제안하기

시즌  컬러·소재·디자인  방향  제안하기

패션상품  기획

소재  기획하기

월별  출고상품  구성하기

아이템  기획하기

예상  판매가  제안하기

패션상품  생산기획

생산업체  선정하기

원부자재  입출고  관리하기

아웃소싱  업체  선정하기

완제품  관리하기

패션상품  영업기획

유통망  관리하기

매장별  상품  관리하기

매장  관리하기

재고물량  관리하기

패션상품  판매관리

고객  관리하기

판매  촉진  전략  제안하기

판매  사원  관리하기

제품판매  서비스  관리하기

패션상품  바잉기획

바잉계획  수립하기

바잉하기

소싱하기

바잉  관리하기

패션컴퓨터활용
※  대학자율  능력단위

패션컴퓨터기초  활용하기

패션컴퓨터응용  활용하기

의류유통관리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의류  유통환경  분석

거시적  유통환경  조사하기

점포형  유통경로  분석하기

의류시장  동향  조사하기 

무점포형  유통경로  분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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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패션브랜드매니저과  교육과정편람

비주얼머천다이징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비주얼머천다이징  트렌드분석

사회·문화  분석하기

패션트렌드  분석하기

산업디자인  트렌드  분석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경향  분석하기

자사브랜드  전략분석

패션시장  동향조사하기

전략상품  분석하기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하기

STP전략  적용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  전략수립

매장  아이덴티티  수립하기

예산  수립하기

연간  비주얼머천다이징  계획수립하기

연간  이벤트  플랜  작성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    콘셉트설정

시즌  테마  선정하기

시안  완성하기

이미지맵  작성하기

프레젠테이션하기

아이디어  스케치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  실행

상세도면  제작하기

시공  감리하기

샘플  제작하기

현장  연출하기

업체  선정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  매뉴얼  제작

매장매뉴얼  제작하기

JSP  매뉴얼  제작하기

연출매뉴얼  제작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  교육매뉴얼

상품진열매뉴얼  제작하기

패션매장구성  전개

매장  외부환경  구성하기

POP  전개하기

집기  전개하기

조명  계획하기

연출도구  전개하기

패션상품  전개

시즌별  상품테마  적용하기

상품  배치하기

상품  분류하기

페이싱  플랜하기

패션상품  디스플레이

상품  연출하기

조명  연출하기

상품  진열하기

POP  배치하기

패션매장  유지관리

매장  점검하기

업체  관리하기

의류유통관리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의류  유통전략  수립

표적시장  선정하기

유통경로  선정하기

포지셔닝  전략  수립하기

출점전략  세우기

의류  유통  상품기획

상품동향  분석하기

사입  관리하기

물량계획  수립하기

의류가격  전략수립

판매가격  결정하기

이익률  관리하기

판매가격  변경하기

의류유통  커뮤니케이션  관리

커뮤니케이션  목표  수립하기

커뮤니케이션  실행하기

커뮤니케이션  방법  결정하기

고객관계  관리하기

의류판매  촉진관리

판매촉진  상품  선정하기

판매촉진  실행하기

판매촉진  방법  결정하기

의류  상품운영

입·출고  관리하기

상품성과  분석하기

물량배분  실행하기

물량회전  실행하기

의류  영업관리

매출목표  관리하기

점포별  정산  관리하기

판매사원  관리하기

의류  매장관리

매장  매출  관리하기

VMD  관리하기

고객  서비스  관리하기

무점포  유통  운영하기

상품  관리하기

의류재고  상품관리

재고상품  분석하기

거래조건  결정하기

소진경로  결정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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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패션브랜드매니저과  교육과정편람

  교과목  개요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비주얼머천다이징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판매사원  교육학기

실행평가서  작성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  이미지활용
※대학자율  능력단위

비주얼머천다이징  이미지  완성하기

이수
구분

교과목

구분

1-1

1-2

2-1

2-2

직무

연계

자격증

인력

양성유형

전공

이론

브랜드스토리
패션산업의이해
패션정보기초

서양복식사
패션유통&바잉
소비자행동

현대패션모드

디지털마케팅
패션전공실무
외국어

패션
기획

패션
머천

다이징

산업
기사

온라인

MD

기초
실습

패션사진

컬러트렌드실습
패션마켓리서치
리테일머천다이징

패션컴퓨터기초
패션트렌드분석

심화
실습

e-biz창업
온라인마케팅전략

패션컴퓨터응용
온라인비즈니스전략
패션산업체현장실습

전공

이론

브랜드스토리
소비심리
패션산업의이해
패션정보기초

서양복식사
소비자행동

현대패션모드
패션고객관리
패션전공실무
외국어

의류
유통
관리 

마스터

샵매니저

기초
실습

컬러트렌드실습
패션마켓리서치

패션트렌드분석

심화 
실습

온라인비즈니스전략
패션산업체현장실습

전공

이론
강화

브랜드스토리
패션산업의이해
패션정보기초

서양복식사

비주
얼머
천다
이징

비주얼

머천

다이징

(VMD)

비주얼머
천다이저

(VMD)

기초
실습

패션사진

컬러트렌드실습
패션마켓리서치

패션컴퓨터기초
VMD기초
패션트렌드분석

심화
실습

VMD실습
패션컴퓨터응용
패션산업체현장실습

유통실무중국어

유통실무중국어는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를  위한  수업으로  한어병음과  성조의  이해를  바탕으로한  회화기초  과정수업

으로  중국인과의  유통  관련하여  간단한  의사소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브랜드스토리 

패션브랜드의  표적시장을  확인하고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패션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분석하고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

다.  패션브랜드의  유형  및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와  빠른  패션시장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패션브랜드의  변화방향을  이해

할  수  있다.

패션사진   

사진의  탄생과  발전의  역사를  통해  사진  예술의  흐름을  파악하여  카메라의  매커니즘을  알고  자신의  카메라를  조작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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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패션브랜드매니저과  교육과정편람

다양한  상황에서  목적에  부합되는  패션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한다.  효과적인  사진표현  기법을  파악하며  자신의  의도가 

잘  반영된  패션사진을  완성할  수  있다.

패션산업의이해 

패션에  처음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국내  패션산업의  전반적인  구조와  특성  및  변화  동향  파악  등을  통해  패션산업의  패러다

임을  이해하고,  패션시스템의  변혁과  패션기업의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창출을  학습하여  미래  패션산업의  변화  방향을  예

측할  수  있도록  한다.

소비심리 

패션과  관련된  인간행동을  심리학,  사회학,  사회심리학적,  문화인류학,  기호학  등의  측면에서  개인  및  집단의  의복행동에  대

하여  학습함으로써,  인간의  의복행동이  사회ㆍ문화적  상황  속에서  어떻게  변화되며,  사회적  관계에서  의복의  상징적  역할, 

그리고  개인의  심리적  만족을  위하여  의복을  어떠한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는가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인간행

동에  대한  이해와  예측할  수  있는  패션심리  이론을  학습한다. 

패션정보기초 

패션의  전반적인  기본용어  및  이론을  학습하며,  이를  기본으로  패션  아이템의  종류와  특성,  패션실루엣,  디테일,  패션감성과 

미의식  등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  브랜드매니저로서  갖추어야할  패션  및  패션상품에  대한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컬러트렌드실습   

색채에  대한  기본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고  내용을  설명할  수  있으며  색채  조화,  색채체계,  색채지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패션기획  분야에서  색을  조화롭게  구성하게  한다.  또한  학습한  이론을  바탕으로  패션  컬러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설명

할  수  있다.  컬러트렌드와  소비자의  선호색을  분석하며  색채계획을  전개할  수  있으며  전  과정을  스타일링  및  패션기획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서양복식사 

시대별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서양복식의  변천과정을  역사적  배경을  근거로  학습하여  시대적  상황과  연관시켜  미래

패션을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과  학습한  지식을  창조적이  패션디자인  영감  및  발상의  원천으로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패션마켓리서치 

패션상품기획의  기반이  되는  패션산업의  마켓리서치의  분류  및  조사방법,  측정도구  등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마케팅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관리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패션유통&바잉 

국내  패션시장이  2000년대  이후  신업태의  등장으로  구조  개편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패션산업의  유통구조의  특징을 

이해하고  또한  신  유통업체의  출현으로  향후  패션유통구조의  변화방향이  어떻게  변화되어질  것인지를  학습함으로서  거시적 

유통환경과  유통시장  동향을  이해하여  유통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보수집  능력을  배양한다.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  분석의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고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소비자의  지각  및  정

보처리  과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고  소비자  태도형성  및  태도변화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소비자  학습  및  기억에  대

하여  이해할  수  있고  소비자  개성과  라이프  스타일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리테일머천다이징 

제조중심의  머천다이징에서  소매중심의  머천다이징  즉  리테일  머천다이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패션환경에서  패션기업

의  시장환경분석을  토대로  자사브랜드의  차별화된  STP  전략과  4P‘  Mix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리테일환경에  부합

하는  아이템  기획,  물량구성  및  판매가  제안과  손익계산  등의  기초  능력을  습득한다.  또한  리테일머천다이징  효과를  강화하

는  매장별    상품관리,  재고관리에  대해서도  이해한다. 

패션컴퓨터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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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패션브랜드매니저과  교육과정편람

패션산업  현장에서  효율적  업무처리를  위해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양하여  업무처리의  효율화  및  서

비스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2D  그래픽  콘텐츠  제작  및  편집을  위하여  2D  그래픽의 

구성  원리  이해  및  포토샵의  각  기능별  개념을  파악하여  2D  콘텐츠를  활용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VMD기초 

유통  중심의  패션산업구조로  변화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효율적인  매장  연출과  진열을  위한  비주얼머천다이징(VMD, 

Visual  Merchandising)의  전개  및  이해와  디스플레이  디자인의  활용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판매촉진을  위한  매장전략의  중

요성을  이해하고  패션스페셜리스트로서의  자질을  양성한다.

현대패션모드 

21세기  현대패션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20세기  100년  동안의  패션의  특징을  시대적  상황과  관련시켜  연대별로  나

누어  패션의  특징을  학습함으로써  20세기  패션의  흐름을  시대적  상황  하에서  이해하고  미래  패션을  예측할  수  있는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여  상품기획  및  창의적  디자인의  영감  및  발상의  원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한다.

패션트렌드분석   

패션  상품  및  마케팅  기획을  수립하기  위해  패션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패션  마켓,  소비자,  패션트렌드  예측정보  등을  조사, 

분석,  활용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해외패션컬렉션  트렌드정보를  수집하여,  컬러,  소재,  스타일,  아이템,  디테일  등  분

석요소를  기반으로  분석할  수  있다.  패션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패션트렌드의  파악  및  예측  능력을  통해  상품기획

에  반영할  수  있다. 

e-biz  창업   

글로벌  패션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패션제품에  고부가가치를  부여하기  위하여  e-비즈니스의  개념  및  현황분석을  기반

으로  패션제품  생산관리시스템을  이해하고  관련  전략을  개발한다.  패션제품개발을  기획하고  해당  기술과  관련된  시스템의 

활용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실습을  실시한다.  또한  e-비즈  창업을  위한  인터넷  쇼핑몰의  전반적인  흐름  및  운영현황에  관

하여  이해하고  온-오프라인  쇼핑몰  머천다이저의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패션고객관리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관계유지를  위한  기본  지식  및  관리체제의  학습을  위하여  고객만족도를  측정하는  기법을  이해

하고  측정된  정보에  대해  고객만족  증가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고객관리업무에  필요한  제반지식에  대해  연구하고  실습함

으로써  패션산업에서  요구되는  서비스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패션산업  내  관련  업종에  대한  실무  적응력을  함양한다. 

온라인마케팅전략  (캡스톤디자인I) 

패션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하여  상품화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프로모션전략  등을  기반으로  온라인  마케팅전략을  직접  수

립해보면서  상품기획력  및  마케팅  능력을  높이며  패션실무에  임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운영으로  산업체와  연계한  현장감  있는  과제수행  및  결과를  통해  산업체  현장적응력을  갖춘  패션스페셜리스트  양성

을  목표로  한다.

패션전공실무외국어 

중문  비즈니스  용어,  매장판매관련  중국어  용어,  외국인  고객  응대법,  기초회화  등을  학습하며  국제전화,  외국  손님  방문  등

의  상황에도  알맞은  중국어를  적절히  구사할  수  있는  글로벌  샵매니저를  양성한다.

VMD실습 

패션브랜드  이미지  연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핸  매장구성,  매장연출  등을  기획하는  능력을  기르고,  브랜드의  연간  상품  기

획의도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매장의  시각적  운용계획을  실행하는  능력을  배양

한다.

패션컴퓨터응용 

패션브랜드매니저로서  패션산업  현장에서  효율적  업무처리를  위해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양하여  업

무처리의  효율화  및  서비스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엑셀과  파워포인트  등  MS  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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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패션브랜드매니저과  교육과정편람

프로그램과  포토샵,  일러스트  등  디자인  프로그램에  관하여  이해하고  다양한  패션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실례를  통

해  실습으로  체득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본  컴퓨터  활용기술을  습득하여  실무적인  감각을  키우고  패션브랜드매니저  업무능

력을  강화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디지털마케팅 

현재의  디지털  사회에서  패션기업  또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시공간의  장벽을  뛰어넘어  기업과  고객이  상호  연결되어 

가치를  만들어가는  통합형  네트워크  마케팅인  디지털마케팅을  중요한  마케팅  및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에  맞춰  디

지털마케팅이  패션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그  종류  및  활용전략,  장단점  등에  관해  학습하여  자사브랜드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  능력을  배양한다. 

온라인비즈니스전략  (캡스톤디자인II) 

패션산업  실무현장에서  접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선수과목인  온라인마케팅전략(캡스톤디자인I)의  기획력을 

바탕으로  온라인  비즈니스  전략에  관한  산업체  주문형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기업의  현장실무와  연계한  결과  도출을  통해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스페셜리스트  양성을  목표로  한다.

패션산업체현장실습

패션산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산업체  현장적응력과  실무능력을  기르고  취업과의  연계성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며, 

졸업  후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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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패션브랜드매니저과  교육과정편람

※  대학  공통교양  별도

  교육과정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