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패션브랜드매니저과 교육과정편람
교육목표 및 인재양성유형
직무모형
미 션
21세기 패션유통산업을 주도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감각을 지닌 패션머천다이저(MD) 양성학과
비 전
글로벌 패션브랜드매니저과
교 육 목 표
상품 구매계획, 상품선택, 매장별 분배, 판촉 및 홍보활동 등을 총괄하는 온라인 쇼핑몰 MD 양성
패션소매점의 전문 관리자, 매장 실무자로서 직원관리, 상품관리, 판매 및 매출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
하는 패션 샵 매니저 양성
패션소매점의 쇼 윈도우, 스토어 내 디스플레이를 디자인하며 상품연출 및 진열을 수행하여 판매촉진
역할을 하는 비주얼머천다이저(VMD) 양성
인력양성유형
패션브랜드매니저/패션샵매니저/비주얼머천다이징
패션기획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패션시장 현황분석
트렌드정보 자료수집하기
자사 현황 분석하기
소비자 분석하기
경쟁사 현황 분석하기
패션상품 판매분석
전년도 판매 분석하기
손익 계산하기
시즌별 판매 분석하기
자사판매 분석하기
경쟁사 판매 분석학기
패션브랜드 전략기획
SWOT 분석하기
연간업무일정 계획하기
브랜드 포지셔닝 설정하기
콘셉트별 물량 설정하기
브랜드 4P전략 계획하기
브랜드전략 수립하기
패션상품 예산기획
연간매출액 계획학기
생산물량 계획하기
예상손익 계획하기
시즌별 물량 계획하기
시즌전략 수립
업무일정 계획학기
소재방향 제안하기
시즌 콘셉트 구상하기
디자인방향 제안하기
컬러방향 제안하기
시즌 컬러·소재·디자인 방향 제안하기
패션상품 기획
소재 기획하기
월별 출고상품 구성하기
아이템 기획하기
예상 판매가 제안하기
패션상품 생산기획
생산업체 선정하기
원부자재 입출고 관리하기
아웃소싱 업체 선정하기
완제품 관리하기
패션상품 영업기획
유통망 관리하기
매장별 상품 관리하기
매장 관리하기
재고물량 관리하기
패션상품 판매관리
고객 관리하기
판매 촉진 전략 제안하기
판매 사원 관리하기
제품판매 서비스 관리하기
패션상품 바잉기획
바잉계획 수립하기
바잉하기
소싱하기
바잉 관리하기
패션컴퓨터활용
※ 대학자율 능력단위
패션컴퓨터기초 활용하기
패션컴퓨터응용 활용하기
의류유통관리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의류 유통환경 분석
거시적 유통환경 조사하기
점포형 유통경로 분석하기
의류시장 동향 조사하기
무점포형 유통경로 분석하기
2021학년도 패션브랜드매니저과 교육과정편람
비주얼머천다이징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비주얼머천다이징 트렌드분석
사회·문화 분석하기
패션트렌드 분석하기
산업디자인 트렌드 분석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경향 분석하기
자사브랜드 전략분석
패션시장 동향조사하기
전략상품 분석하기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하기
STP전략 적용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 전략수립
매장 아이덴티티 수립하기
예산 수립하기
연간 비주얼머천다이징 계획수립하기
연간 이벤트 플랜 작성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 콘셉트설정
시즌 테마 선정하기
시안 완성하기
이미지맵 작성하기
프레젠테이션하기
아이디어 스케치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 실행
상세도면 제작하기
시공 감리하기
샘플 제작하기
현장 연출하기
업체 선정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 매뉴얼 제작
매장매뉴얼 제작하기
JSP 매뉴얼 제작하기
연출매뉴얼 제작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 교육매뉴얼
상품진열매뉴얼 제작하기
패션매장구성 전개
매장 외부환경 구성하기
POP 전개하기
집기 전개하기
조명 계획하기
연출도구 전개하기
패션상품 전개
시즌별 상품테마 적용하기
상품 배치하기
상품 분류하기
페이싱 플랜하기
패션상품 디스플레이
상품 연출하기
조명 연출하기
상품 진열하기
POP 배치하기
패션매장 유지관리
매장 점검하기
업체 관리하기
의류유통관리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의류 유통전략 수립
표적시장 선정하기
유통경로 선정하기
포지셔닝 전략 수립하기
출점전략 세우기
의류 유통 상품기획
상품동향 분석하기
사입 관리하기
물량계획 수립하기
의류가격 전략수립
판매가격 결정하기
이익률 관리하기
판매가격 변경하기
의류유통 커뮤니케이션 관리
커뮤니케이션 목표 수립하기
커뮤니케이션 실행하기
커뮤니케이션 방법 결정하기
고객관계 관리하기
의류판매 촉진관리
판매촉진 상품 선정하기
판매촉진 실행하기
판매촉진 방법 결정하기
의류 상품운영
입·출고 관리하기
상품성과 분석하기
물량배분 실행하기
물량회전 실행하기
의류 영업관리
매출목표 관리하기
점포별 정산 관리하기
판매사원 관리하기
의류 매장관리
매장 매출 관리하기
VMD 관리하기
고객 서비스 관리하기
무점포 유통 운영하기
상품 관리하기
의류재고 상품관리
재고상품 분석하기
거래조건 결정하기
소진경로 결정학기
2021학년도 패션브랜드매니저과 교육과정편람
교과목 개요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비주얼머천다이징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판매사원 교육학기
실행평가서 작성하기
비주얼머천다이징 이미지활용
※대학자율 능력단위
비주얼머천다이징 이미지 완성하기
이수
구분
교과목
구분
1-1
1-2
2-1
2-2
직무
연계
자격증
인력
양성유형
전공
이론
브랜드스토리
패션산업의이해
패션정보기초
서양복식사
패션유통&바잉
소비자행동
현대패션모드
디지털마케팅
패션전공실무
외국어
패션
기획
패션
머천
다이징
산업
기사
온라인
MD
기초
실습
패션사진
컬러트렌드실습
패션마켓리서치
리테일머천다이징
패션컴퓨터기초
패션트렌드분석
심화
실습
e-biz창업
온라인마케팅전략
패션컴퓨터응용
온라인비즈니스전략
패션산업체현장실습
전공
이론
브랜드스토리
소비심리
패션산업의이해
패션정보기초
서양복식사
소비자행동
현대패션모드
패션고객관리
패션전공실무
외국어
의류
유통
관리
샵
마스터
샵매니저
기초
실습
컬러트렌드실습
패션마켓리서치
패션트렌드분석
심화
실습
온라인비즈니스전략
패션산업체현장실습
전공
이론
강화
브랜드스토리
패션산업의이해
패션정보기초
서양복식사
비주
얼머
천다
이징
비주얼
머천
다이징
(VMD)
비주얼머
천다이저
(VMD)
기초
실습
패션사진
컬러트렌드실습
패션마켓리서치
패션컴퓨터기초
VMD기초
패션트렌드분석
심화
실습
VMD실습
패션컴퓨터응용
패션산업체현장실습
유통실무중국어
유통실무중국어는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를 위한 수업으로 한어병음과 성조의 이해를 바탕으로한 회화기초 과정수업
으로 중국인과의 유통 관련하여 간단한 의사소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브랜드스토리
패션브랜드의 표적시장을 확인하고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패션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분석하고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
다. 패션브랜드의 유형 및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와 빠른 패션시장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패션브랜드의 변화방향을 이해
할 수 있다.
패션사진
사진의 탄생과 발전의 역사를 통해 사진 예술의 흐름을 파악하여 카메라의 매커니즘을 알고 자신의 카메라를 조작해본다.
2021학년도 패션브랜드매니저과 교육과정편람
다양한 상황에서 목적에 부합되는 패션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한다. 효과적인 사진표현 기법을 파악하며 자신의 의도가
잘 반영된 패션사진을 완성할 수 있다.
패션산업의이해
패션에 처음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국내 패션산업의 전반적인 구조와 특성 및 변화 동향 파악 등을 통해 패션산업의 패러다
임을 이해하고, 패션시스템의 변혁과 패션기업의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창출을 학습하여 미래 패션산업의 변화 방향을 예
측할 수 있도록 한다.
소비심리
패션과 관련된 인간행동을 심리학, 사회학, 사회심리학적, 문화인류학, 기호학 등의 측면에서 개인 및 집단의 의복행동에 대
하여 학습함으로써, 인간의 의복행동이 사회ㆍ문화적 상황 속에서 어떻게 변화되며, 사회적 관계에서 의복의 상징적 역할,
그리고 개인의 심리적 만족을 위하여 의복을 어떠한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는가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인간행
동에 대한 이해와 예측할 수 있는 패션심리 이론을 학습한다.
패션정보기초
패션의 전반적인 기본용어 및 이론을 학습하며, 이를 기본으로 패션 아이템의 종류와 특성, 패션실루엣, 디테일, 패션감성과
미의식 등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 브랜드매니저로서 갖추어야할 패션 및 패션상품에 대한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컬러트렌드실습
색채에 대한 기본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고 내용을 설명할 수 있으며 색채 조화, 색채체계, 색채지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패션기획 분야에서 색을 조화롭게 구성하게 한다. 또한 학습한 이론을 바탕으로 패션 컬러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설명
할 수 있다. 컬러트렌드와 소비자의 선호색을 분석하며 색채계획을 전개할 수 있으며 전 과정을 스타일링 및 패션기획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서양복식사
시대별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서양복식의 변천과정을 역사적 배경을 근거로 학습하여 시대적 상황과 연관시켜 미래
패션을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과 학습한 지식을 창조적이 패션디자인 영감 및 발상의 원천으로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패션마켓리서치
패션상품기획의 기반이 되는 패션산업의 마켓리서치의 분류 및 조사방법, 측정도구 등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마케팅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관리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패션유통&바잉
국내 패션시장이 2000년대 이후 신업태의 등장으로 구조 개편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패션산업의 유통구조의 특징을
이해하고 또한 신 유통업체의 출현으로 향후 패션유통구조의 변화방향이 어떻게 변화되어질 것인지를 학습함으로서 거시적
유통환경과 유통시장 동향을 이해하여 유통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보수집 능력을 배양한다.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 분석의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고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소비자의 지각 및 정
보처리 과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고 소비자 태도형성 및 태도변화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소비자 학습 및 기억에 대
하여 이해할 수 있고 소비자 개성과 라이프 스타일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리테일머천다이징
제조중심의 머천다이징에서 소매중심의 머천다이징 즉 리테일 머천다이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패션환경에서 패션기업
의 시장환경분석을 토대로 자사브랜드의 차별화된 STP 전략과 4P‘ Mix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리테일환경에 부합
하는 아이템 기획, 물량구성 및 판매가 제안과 손익계산 등의 기초 능력을 습득한다. 또한 리테일머천다이징 효과를 강화하
는 매장별 상품관리, 재고관리에 대해서도 이해한다.
패션컴퓨터기초
2021학년도 패션브랜드매니저과 교육과정편람
패션산업 현장에서 효율적 업무처리를 위해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양하여 업무처리의 효율화 및 서
비스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2D 그래픽 콘텐츠 제작 및 편집을 위하여 2D 그래픽의
구성 원리 이해 및 포토샵의 각 기능별 개념을 파악하여 2D 콘텐츠를 활용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VMD기초
유통 중심의 패션산업구조로 변화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효율적인 매장 연출과 진열을 위한 비주얼머천다이징(VMD,
Visual Merchandising)의 전개 및 이해와 디스플레이 디자인의 활용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판매촉진을 위한 매장전략의 중
요성을 이해하고 패션스페셜리스트로서의 자질을 양성한다.
현대패션모드
21세기 현대패션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20세기 100년 동안의 패션의 특징을 시대적 상황과 관련시켜 연대별로 나
누어 패션의 특징을 학습함으로써 20세기 패션의 흐름을 시대적 상황 하에서 이해하고 미래 패션을 예측할 수 있는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여 상품기획 및 창의적 디자인의 영감 및 발상의 원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한다.
패션트렌드분석
패션 상품 및 마케팅 기획을 수립하기 위해 패션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패션 마켓, 소비자, 패션트렌드 예측정보 등을 조사,
분석, 활용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해외패션컬렉션 트렌드정보를 수집하여, 컬러, 소재, 스타일, 아이템, 디테일 등 분
석요소를 기반으로 분석할 수 있다. 패션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패션트렌드의 파악 및 예측 능력을 통해 상품기획
에 반영할 수 있다.
e-biz 창업
글로벌 패션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패션제품에 고부가가치를 부여하기 위하여 e-비즈니스의 개념 및 현황분석을 기반
으로 패션제품 생산관리시스템을 이해하고 관련 전략을 개발한다. 패션제품개발을 기획하고 해당 기술과 관련된 시스템의
활용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실습을 실시한다. 또한 e-비즈 창업을 위한 인터넷 쇼핑몰의 전반적인 흐름 및 운영현황에 관
하여 이해하고 온-오프라인 쇼핑몰 머천다이저의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패션고객관리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관계유지를 위한 기본 지식 및 관리체제의 학습을 위하여 고객만족도를 측정하는 기법을 이해
하고 측정된 정보에 대해 고객만족 증가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고객관리업무에 필요한 제반지식에 대해 연구하고 실습함
으로써 패션산업에서 요구되는 서비스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패션산업 내 관련 업종에 대한 실무 적응력을 함양한다.
온라인마케팅전략 (캡스톤디자인I)
패션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하여 상품화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프로모션전략 등을 기반으로 온라인 마케팅전략을 직접 수
립해보면서 상품기획력 및 마케팅 능력을 높이며 패션실무에 임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운영으로 산업체와 연계한 현장감 있는 과제수행 및 결과를 통해 산업체 현장적응력을 갖춘 패션스페셜리스트 양성
을 목표로 한다.
패션전공실무외국어
중문 비즈니스 용어, 매장판매관련 중국어 용어, 외국인 고객 응대법, 기초회화 등을 학습하며 국제전화, 외국 손님 방문 등
의 상황에도 알맞은 중국어를 적절히 구사할 수 있는 글로벌 샵매니저를 양성한다.
VMD실습
패션브랜드 이미지 연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핸 매장구성, 매장연출 등을 기획하는 능력을 기르고, 브랜드의 연간 상품 기
획의도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매장의 시각적 운용계획을 실행하는 능력을 배양
한다.
패션컴퓨터응용
패션브랜드매니저로서 패션산업 현장에서 효율적 업무처리를 위해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양하여 업
무처리의 효율화 및 서비스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엑셀과 파워포인트 등 MS 오피스
2021학년도 패션브랜드매니저과 교육과정편람
프로그램과 포토샵, 일러스트 등 디자인 프로그램에 관하여 이해하고 다양한 패션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실례를 통
해 실습으로 체득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본 컴퓨터 활용기술을 습득하여 실무적인 감각을 키우고 패션브랜드매니저 업무능
력을 강화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디지털마케팅
현재의 디지털 사회에서 패션기업 또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시공간의 장벽을 뛰어넘어 기업과 고객이 상호 연결되어
가치를 만들어가는 통합형 네트워크 마케팅인 디지털마케팅을 중요한 마케팅 및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에 맞춰 디
지털마케팅이 패션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그 종류 및 활용전략, 장단점 등에 관해 학습하여 자사브랜드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 능력을 배양한다.
온라인비즈니스전략 (캡스톤디자인II)
패션산업 실무현장에서 접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선수과목인 온라인마케팅전략(캡스톤디자인I)의 기획력을
바탕으로 온라인 비즈니스 전략에 관한 산업체 주문형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기업의 현장실무와 연계한 결과 도출을 통해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스페셜리스트 양성을 목표로 한다.
패션산업체현장실습
패션산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산업체 현장적응력과 실무능력을 기르고 취업과의 연계성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며,
졸업 후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2021학년도 패션브랜드매니저과 교육과정편람
※ 대학 공통교양 별도
교육과정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