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21 예술학부 시각디자인과 미디어디자인전공 교육과정편람.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21학년도  시각디자인과  미디어디자인전공  교육과정편람

시각디자인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비주얼  아이데이션  구상

아이디어  구상하기

아이디어  스케치  구상하기

비주얼  방향  구상하기

비주얼  아이데이션  전개

아이디어  전개하기

아이디어  스케치  전개하기

비주얼  방향  전개하기

비주얼  아이데이션  적용

아이디어  적용하기

아이디어  스케치  적용하기

비주얼  방향  적용하기

시안  디자인  개발  기초

디자인  요소  수집하기

아트웍하기

베리에이션하기

시안  디자인  개발  응용

디자인  요소  응용하기

아트웍  응용화하기

베리에이션  좁히기

시안  디자인  개발  심화

디자인  요소  확장하기

아트웍  고도화하기

베리에이션  완료하기

  교육목표  및  인재양성유형

  직무모형

미              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적  디자인을  주도할  여성전문인  양성

비              전

‘창의’,  ‘소통’,  ‘융합’  소양을  갖춘  차세대  글로벌  디자인  리더

교  육  목  표

현장  중심형  창의적  리더십을  갖춘  디자인  인재  양성

국제적  트랜드에  부응하는  글로벌  전문  디자인  인재  양성

산학중심의  실무능력을  갖춘  우수  디자인  인재  양성

사회가치  일원으로서의  진취적  디자인  인재  양성

인력양성유형

시각디자이너·디지털디자이너

디지털디자인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  기초  조사

프로젝트  트렌드  조사하기

시장환경  조사하기

경쟁사  조사하기

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  분석

요구사항  분석하기

사용자  정의하기

디자인  방향성  정의하기

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  설계

정보구조  설계하기

시나리오  작성하기

화면구조  설계하기

프로토타입  기초데이터  수집  및 

스케치

기초데이터  수집하기

레퍼런스  조사·분석하기

아이디어  스케치하기

프로토타입  제작  및  사용성  테스

프로토타입  제작하기

사용성  테스트하기

테스트  수정사항  반영하기

디자인  구성요소  설계

스토리보드  설계하기

심미성  구성요소  설계하기

사용성  구성요소  설계하기

매체성  구성요소  설계하기

디자인  구성요소  제작

스토리보드  제작하기

심미성  구성요소  제작하기

사용성  구성요소  제작하기

매체성  구성요소  제작하기

디자인  구성요소  응용

스토리보드  응용하기

심미성  구성요소  응용하기

/proj/swwu/download/161725241703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1학년도  시각디자인과  미디어디자인전공  교육과정편람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디지털디자인  직무모형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사용성  구성요소  응용하기

매체성  구성요소  응용하기

구현

콘텐츠  구현하기

기능  요소  구현하기

개발  요소  구현하기

구현  응용

콘텐츠  구성하기

기능  요소  활용하기

개발  요소  협업하기

수정  보완

심미적  디자인  요소  수정  보완하기

콘텐츠  사용성  수정  보완하기

매체  기능적  요소  수정  보완하기

프로젝트  완료  자료정리

산출물  자료정리하기

프로젝트  결과  자료정리  하기

클라이언트  최종  보고  자료정리  하기

프로젝트  완료결과  보고서  작성

산출물  정리하기

프로젝트  결과  보고서  작성하기

클라이언트  최종발표자료  작성하기

프로젝트  완료  최종보고

산출물  제출하기

프로젝트  결과  보고서  제출하기

클라이언트  최종  보고하기

이수 
구분

NCS
구분

구분

1-1

1-2

2-1

2-2

3-1

3-2

직무

연계

자격증

인력

양성유형

전공

실무
역량
강화 
NCS
교과

기 본
과정

○  아이디어발상
○  조형디자인 
○  컴퓨터그래픽 
○  컴퓨터일러스

트 

○  타이포그래피 
○  디자인드로잉 

○  캐릭터디자인 
○  일러스트레이

션 

○  색채디자인 
■레이아웃디자인 
■  사진디자인 

○ 시
각 디
자 이

■ 디
지 털
디 자
이너

○■
GTQ
포토샵

○■
GTQi 
일러스

○■
컬러리
스트 
산업기

○■
시각디
자인 
산업기

◎  시각디
자인  분야 
전반의  업
무수 행이 
가능한  현
장중 심형 
디자이너   

◎  급격하
게  변화하
는  디지털 
산업  환경
에  빠르게 
적응 하고 
리딩 하는   
실무  중심
형  디지털
디자이너

전 공
기초

○  브랜드디자인   
■  편집디자인 
■  디자인리서치 
■  웹디자인 
■  인포그래픽 
■  광고디자인

○  엔터테인먼트

디자인

■  디지털편집디

자인 

■  웹프로그래밍 
■  모바일  디자인 
■  모션그래픽   
■  3D  그래픽스     

전 문
과정

■  서비스디자인   
■  웹퍼블리싱 
■  광고콘텐츠디

자인     

■영상디자인 
■3D  조형디자인 

응 용
과정

○  창업과취업전

략   

■  캡스톤디자인 
■  사용자경험디

자인 

■  포트폴리오디

자인 

■  스마트콘텐츠

디자인 

■  현장실습

/proj/swwu/download/161725241703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1학년도  시각디자인과  미디어디자인전공  교육과정편람

  교과목  개요

요가와  필라테스

학생들의  체력증진을  위한  운동계획표를  설정하고,  개인별  신체  조건에  적합한  동작을  통해  유연성  및  근력을  강화하여, 

신체적  체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한다.

영화속  디자인사

영화의  시나리오  및  영화  속  시대의  영상  표현기법을  이해하고,  디자인사의  전체적인  흐름에  접목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

력을  배양한다.

아이디어발상 

1.  창조적  디자이너로서의  아이디어  발상능력  향상을  위해  문헌조사,  서적을  활용한  자료수집,  발상기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콘셉트를  구체화하여  시각  형태로  도출할  수  있다. 

2.  설정된  콘셉트를  이해하여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활용한  아이디어  스케치를  통해  구체적인  비주얼  전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으며  도출된  아이디어와  스케치를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다.   

조형디자인   

1.  조형디자인을  위한  비주얼  아이데이션  과정으로  형태적  표현  요소로서  아이디어  구성을  위한  다양한  발상  방법을  알고 

이를  적용한  형태  스케치를  통해  조형적  중요성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2.  설정된  조형  기획  아이디어와  형태  스케치를  바탕으로  비주얼  방향을  설정하여  컴퓨터그래픽  작업을  이용한  기초  디자

인을  제작할  수  있다.

컴퓨터그래픽   

1.  디자인  시안  개발을  위한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설정된  콘셉트에  적정한  자료를  적용하여  적절한  시안을  개발할  수  있

으며  이를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시각적  이미지로  구현할  수  있다. 

2.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색  등  디자인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  및  적용하여  아트웍을  진행하고  매체의  특성에  따라  베리에

이션하여  효율적인  디자인  시안을  개발한다.

컴퓨터일러스트   

1.  디자인  시안  개발을  위한  디자인  요소를  수집·분석하고  수집된  자료에  따라  시안을  개발하고  작업  방법을  계획할  수  있

으며  이를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시각적  이미지로  구현할  수  있다. 

2.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기획한  디자인  시안을  토대로  타이포그래피,  색,  이미지  등이  효과적으로  적용된  아트웍

을  전개할  수  있으며  매체의  특성에  따라  레이아웃을  베리에이션하여  효율적인  디자인  시안을  개발할  수  있다. 

타이포그래피 

1.  타이포그래피를  위한  비주얼  아이데이션  과정으로  다양한  발상기법을  통해  문자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전개하고  이

를  적용한  스케치를  통해  문자의  시각적  콘셉트를  구체화  할  수  있다.

2.  설정된  타이포그래피  기획과  스케치를  바탕으로  비주얼  방향을  설정하여  문자의  그래픽  작업을  위한  다양한  응용안을 

고안하고  매체와  표현  기법에  적정한  시안을  결정할  수  있다. 

3.  비주얼  아이데이션  전개를  위해  설정된  콘셉트와  비주얼  방향에  적합한  매체,  표현  기법을  선정하고  디자인  특성을  반영

하여  타이포그래피  아트웍의  응용전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디자인드로잉   

1.  디자인드로잉  스킬  향상을  위한  비주얼  아이데이션  과정으로  다양한  발상기법  및  자료를  토대로  도출된  아이디어를  조

형  요소를  활용한  시각적  콘셉트로  스케치하여  표현할  수  있다. 

2.  아이디어  기획과  스케치를  바탕으로  비주얼  방향을  설정하여  매체와  표현  기법에  적정한  시안  및  응용안을  선정할  수 

있다. 

3.  비주얼  방향  전개에  적합한  매체,  표현  기법을  선정하고  디자인  특성을  반영하여  디자인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   

/proj/swwu/download/161725241703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1학년도  시각디자인과  미디어디자인전공  교육과정편람

캐릭터디자인 

1.  캐릭터디자인의  시안을  개발하기  위해  기초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응용·적용하여  적합한  자료별  시안  작업을  계획할  수 

있다.

2.  수집한  자료를  디자인  콘셉트에  맞게  변형·응용하고  디자인  전개  순서와  방법을  정하여  이를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

하여  이미지로  구현할  수  있다. 

3.  캐릭터디자인  시안  디자인  개발  단계로  제시된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는  캐릭터디자인  요소를  응용하여  아트웍으로  제작

하고  매체별  특징에  맞게  기본시안과  변형시안을  베리에이션으로  구현할  수  있다. 

일러스트레이션   

1.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을  위한  시안  디자인  개발  기초  단계로  제시된  콘셉트의  성격에  맞는  형태적  디자인  요소  자료를 

수집하고  디자인  요소를  적용하여  응용  시안  작업  방법을  계획하고  시안  이미지를  예상할  수  있다. 

2.  다양한  일러스트레이션  자료를  참고하여  디자인  분야별  특성과  콘셉트에  맞는  아트웍을  제작하고  응용된  시안을  다양한 

베리에이션으로  구현할  수  있다. 

색채디자인   

1.  콘셉트에  대한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과정으로  색채  이론의  기본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색채 

감각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색채  배색  이론과  실습을  통해  색채  구성을  적용한  아이디어  콘셉트를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다. 

3.  선정된  콘셉트의  효과적인  시각  표현과  활용을  위해  적합한  색상을  선별·적용할  수  있다. 

사진디자인   

1.  디자인  표현을  위한  콘텐츠  개발의  방법적  요소로써  사진  촬영에  대한  기초  이론과  사용법,  구조,  원리,  촬영  기술을  익

히고  활용할  수  있다. 

2.  효율적인  사진·영상  촬영을  위해  조명에  대한  이론적  지식,  기술,  사용법등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사진·영상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 

3.  사진·영상  자료를  참고하여  디자인  분야별  특성에  맞는  후보정을  진행하고  응용하여  효율적인  디자인  개발을  진행할  수 

있다.

레이아웃디자인   

1.  프로젝트  제안을  바탕으로  프로젝트의  특성  및  기능  요구에  맞게  스토리를  기획하며  사용자에게  차별적  경험을  전달하

기  위한  단계적인  정보  구조를  설계할  수  있다. 

2.  다양한  대상의  사용자와  프로젝트의  특성에  적합한  사용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사용자  경험과  관점에서  디지털디자인  프

로세스를  이해한다. 

3.  정보  구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에  적합한  화면  구조를  설계할  수  있으며,  사용자  시나리오와  디자인  방향성에  따른  UI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다.

광고디자인 

1.  디지털  매체에  따르는  광고  메세지와  의도를  충분히  파악하고  광고에  적합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2.  다양한  디지털  매체에  적용  가능한  배너,  랜딩페이지  등의  광고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3.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광고를  위한  인터렉티브  광고를  기획·제작할  수  있다.   

브랜드디자인   

1.  브랜드디자인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콘셉트를  설정하고  이를  다양하게  응용한  시안을  제작할  수  있다. 

2.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콘셉트와  아트웍  이미지를  구현하며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여  이를  심화된  디자인으로  전

개할  수  있다. 

3.  브랜드디자인의  목표와  사양에  적합한  매체에  따라  베리에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편집디자인   

1.  편집디자인  기획  단계에서  프로젝트의  전반에  대한  정보  설계를  구성하여  이의  정보와  내용에  따른  상세  스토리보드를 

작성할  수  있다. 

/proj/swwu/download/161725241703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1학년도  시각디자인과  미디어디자인전공  교육과정편람

2.  전체적인  시각적  요소인  균형,  조화,  통일  등을  이용하여  전략적인  비주얼  콘셉트가  느껴지는  편집물을  제작할  수  있다. 

3.  대상의  시각적  특성에  맞게  콘텐츠를  구성하고  매체의  특성에  따른  구성  요소를  고려하여  디자인할  수  있다. 

디자인리서치   

1.  프로젝트와  관련된  소비  환경  조사,  디자인트렌드  조사,  사용자  조사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활용하여  구체적인  요구사항

과  디자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2.  프로젝트  목적과  내용을  세부적으로  구분하고  자료를  조사  및  분석하여  클라이언트의  디자인  전략을  포지셔닝(Positioni

ng)하고  다양한  타깃층을  분석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타깃  인사이트(Target  insight)를  도출할  수  있다. 

웹디자인   

1.  웹디자인의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기초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며  기초데이터를  바탕으로  아이디어  스케치  및  프로토

타입을  디자인  할  수  있다.

2.  프로토타입  결과물을  바탕으로  사용성  테스트를  적용할  수  있으며  사용성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수정  및  보완

할  수  있다. 

3.  프로토타입에서  도출한  사용성과  선호도를  반영한  UX를  제작할  수  있다.

인포그래픽   

1.  인포그래픽  표현을  위한  정보를  분석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필요  요소와  항목을  도출하고  이를  조형젹  요소로  표현할 

수  있다. 

2.  사용자  환경  및  매체에  따라  인포그래픽  콘텐츠를  구성하며  이를  시각적으로  구조화  할  수  있다. 

3.  콘텐츠  제공  매체의  특성에  따른  구성  요소를  적용하여  인포그래픽을  제작할  수  있다.   

모션그래픽     

1.  모션그래픽에서의  3차원,  움직임,  시간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할  수  있다. 

2.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영상물을  편집  및  재구성하여  콘셉트에  맞는  영상물로  제작할  수  있다.

3.  2D,  3D그래픽  합성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영상의  시각적  퀄리티를  향상시킬  수  있다. 

3D  그래픽스   

1.  3차원  공간과  다양한  오브젝트,  모델링에  대한  이해를  통해  3D  오브젝트를    설계  및  모델링  할  수  있다. 

2.  3D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3D  오브젝트를  제작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3.  렌더링으로  완성된  3D  그래픽을  통해  아트웍을  구현  응용  할  수  있다. 

디지털편집디자인 

1.  편집디자인  기획  단계에서  프로젝트의  전반에  대한  정보  설계를  구성하여  이의  정보와  내용에  따른  상세  스토리보드를 

작성할  수  있다. 

2.  전체적인  시각적  요소인  균형,  조화,  통일  등을  이용하여  통합적인  아이덴티티를  고려한  콘텐츠를  디자인  할  수  있다. 

3.  대상의  시각적  특성에  맞게  전략적인  비주얼  컨셉트를  구성하고  매체와  사용자의  특성에  따른  구성  요소를  고려하여  디

자인할  수  있다. 

웹프로그래밍   

1.  웹  정보설계  및  디자인의  방향성을  기반으로  구조에  맞는  시각적  흐름을  제시하고  영역별  콘텐츠에  적용  할  미디어적 

기능  요소에  따라  기술  개발을  제안할  수  있다.

2.  매체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웹  콘텐츠의  기능요소를  표준화된  웹  코딩  및  CSS를  활용하여  구현할  수  있다. 

3.  개발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관련  개발  기술  및  프로그래밍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협업을  위한  디자인  관련 

내용을  전달하여  최적화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 

4.  웹  표준  코딩  및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웹디자인의  최종  퍼블리싱을  완료할  수  있다.

모바일  디자인   

1.  모바일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요소를  파악하고  전체적인  와이어  프레임을  작성하여  스토리보드  흐름을  이해하고  디자인 

가이드를  제작할  수  있다. 

2.  트렌드  분석과  조형적  아름다움을  바탕으로  보다  전략적인  콘셉트를  확보하고  모바일디자인을  위한  스토리보드를  설계 

/proj/swwu/download/161725241703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1학년도  시각디자인과  미디어디자인전공  교육과정편람

및  제작할  수  있다, 

3.  심미성․사용성․매체성  구성요소를  디자인할  수  있으며  사용성을  고려하여  사용자  환경을  구조화  할  수  있다. 

엔터테인먼트디자인   

1.  확장된  산업시장에  적용  가능한  엔터테인먼트디자인  개발을  위해  요구되는    정보를  수집,  분석,  조직,  활용하여  심화된 

디자인  시안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계획할  수  있다. 

2.  설정된  콘셉트를  바탕으로  시안  제작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아트웍  고도화,  베리에이션  완료를  통해  시안  디자

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3.  최종  디자인  개발을  위한  디자인  보완  및  최종  완성  결과물을  제시하고  수집·분석한  정보에  대한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으며  다양한  매체에  응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을  수행할  수  있다.

4.  엔터테인먼트  디자인  업무  수행에  있어  접촉하는  사람들과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원만하게  지낼  수  있다.

영상디자인   

1.  그래픽의  움직임과  시간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영상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프로젝트·기획  콘셉트에  맞

는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2.  시각적  감수성이  반영된  영상물을  제작하고  이를  발전시켜  시각적  퀄리티를  향상할  수  있다. 

3D  조형디자인 

1.  3D조형디자인을  위한  3D  그래픽  제작  과정으로  3차원  공간에  대해  이해하고  오브젝트를  입체로  설계할  수  있다.

2.  3D  그래픽  소프트에어를  활용하여  복잡한  형태의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이를  렌더링하여  결과물을  제시할  수  있다.

서비스디자인   

1.  서비스디자인  내용에  해당하는  시장조사·트렌드·사용자  분석을  바탕으로  서비스디자인  내용의  근거를  도출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핵심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2.  서비스디자인  분석  및  설계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방향성에  따라  결과물의  시각적  아이덴

티티를  도출하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3.  도출한  아이덴티티와  전략을  토대로  매체에  적합한  콘텐츠를  디자인하여  최종  서비스디자인  결과물을  완성할  수  있다.

광고콘텐츠디자인 

1.  디지털  매체에서  활용되는  광고의  형태를  파악하고  디지털  매체  종류에  따른  인터페이스  특징을  기반으로  광고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다. 

2.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광고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으며  이에  인터랙티비티를  적용할  수  있다. 

웹퍼블리싱   

1.  스마트콘텐츠  디자인에  있어  웹  및  모바일  환경  기반의  정보설계  및  디자인의  방향성을  기반으로  스마트  디바이스  환경 

전체의  콘텐츠를  제작  및  구성할  수  있다. 

2.  제작된  스마트  콘텐츠의  기능을  표준화된  웹  코딩  및  CSS를  활용하여  구현할  수  있다.

3.  개발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관련  개발  기술  및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협업을  위한  디자인  계획  문서를  제작

할  수  있다.

4.  웹  표준  코딩  및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스마트  콘텐츠  디자인의  최종  퍼블리싱을  완료할  수  있다.

현장실습   

1.  디자인  실무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디자인  실무  분야의  특성  이해와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디자

인  능력  기준을  바탕으로  해당  실무  산업체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2.  해당  실무  산업체의  프로젝트  진행  경험에  따른  결과보고서(현장실습일지)를  작성  할  수  있다.

3.  해당  실무  산업체의  프로젝트  완료와  프로젝트  완료  데이터를  매뉴얼에  근거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문서화하여  보고용 

발표  자료를  작성할  수  있다. 

캡스톤디자인   

1.  캡스톤  디자인을  통한  실무  디자인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디자인의  실무적  활용  과정을  학습하고  창의적·논리적  사고를 

통해  프로젝트  산출물을  제작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proj/swwu/download/161725241703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1학년도  시각디자인과  미디어디자인전공  교육과정편람

2.  디지털  콘텐츠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실증적인  디자인  산출물을  위한  산학협력  프로젝트  완료  단계로  프로젝트의  기획

부터  최종  보고까지의  단계별  데이터를  정리할  수  있으며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인식·분석·해결하는  문제처리능력

을  기를  수  있다. 

3.  진행한  프로젝트의  프로세스를  시각화하여  최종  보고를  위한  프레젠테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 

사용자경험디자인   

1.  디지털  콘텐츠의  디자인  구성요소  응용을  위해  관련  프로젝트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요소를  기반으로  스토리보드를  작

성할  수  있다. 

2.  UX/UI  제작을  위한  심미적  구성요소,  사용성  구성요소,  매체적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프로젝트  제작이  가능하

도록  응용  할  수  있다.

3.  제작된  심미적  구성요소,  콘텐츠  구성요소,  매체적  구성요소를  수정  보완하여  완성도  높은  UX/UI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

다.

포트폴리오디자인   

1.  프로젝트를  완료하면서  생성된  산출물을  수집하고  이를  디자인  보완하여  최종  완성  결과물(포트폴리오)로  제시할  수  있

다.

2.  포트폴리오  구성  기획에  따라  문서를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및  수정하여  정리할  수  있다. 

스마트콘텐츠디자인   

1.  디지털  콘텐츠의  디자인  구성요소  제작을  위해  사용자  경험의  파악을  위한  사용자  분석에  대한  개념과  활용  범위  및  방

법을  활용할  수  있다.

2.  스마트콘텐츠디자인  제작을  위한  스토리보드  제작과  심미적  구성요소,  사용성  구성요소,  매체적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그

에  따른  프로젝트  제작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

3.  제작된  심미적  구성요소,  콘텐츠  구성요소,  매체적  구성요소를  수정  보완하여  완성도  높은  스마트콘텐츠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다.

창업과취업전략   

1.  기  제작된  작품을  토대로  심화된  시안  개발을  위해  자료를  수집·구분하고  디자인  요소를  적용하여  심화된  개발  시안을 

계획할  수  있다. 

2.  디자인  콘셉트와  비주얼을  기반으로  심화된  타이포그래피,  색,  매체,  재료  등을  적용한  디자인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 

3.  제작한  작품의  콘셉트를  유지하면서  다양한  매체에  적용  가능한  형태로  베리에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proj/swwu/download/161725241703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1학년도  시각디자인과  미디어디자인전공  교육과정편람

  교육과정표

/proj/swwu/download/161725241703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1학년도  시각디자인과  미디어디자인전공  교육과정편람

※  대학  공통교양  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