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e Fly with SWWU
  홈 >학과소개 > 교과목소개 프린트

교과목소개

본문영역 시작
  • 드로잉(Drawing)
    객관적 묘사력을 기본으로 하여 2차원의 종이나 그 밖의 평면재료에 3차원적 이미지를 표현하는 기본감각을 연습한다. 사물(자연)의 형태, 양감, 원근법 등의 조형요소를 표현하기 위해 명암과 질감, 강조와 생략, 감정 증을 자유롭게 표현할 후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조형실기(Art Practice)
    미술작품의 미적 형태에 관한 심리학적 분석과 조형기능 함양을 위한 기초 의식과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조형의 원리, 요소, 조합, 작품분석 연습 등을 기본강의와 조형실습, 그룹 연구 등으로 진행하며 학습한다.
  • 평면조형(Teaching Method of Two - Dimension Expression)
    아동들에게 회화적 표현을 중심으로 그리기(소묘),칠하기(채색화), 꾸미기, 판화 등의 다양한 평면표현 경험을 갖게 하여, 창의적 사고력, 미적정서, 미적 표현의 기능을 연구ㆍ 개발한다.
  • 한국화기초(Teaching Method of Korean Painting)
    아동에게 한국적 전통회화의 가치와 특성을 이해시키고 초보적인 표현방법을 지도 하기위해 흥미롭고 효과적이며 새로운 한국화 표현을 익힌다.
  • 기초회화(Art Expression Directing Method)
    아동의 회화적 표현력을 개발ㆍ 육성하기 위하여, 선재(線材) 채료(彩料) 기타 재료를 탐색ㆍ활용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다양한 회화적 표현방법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표현 요령을 익히며, 나아가 나름의 새로운 탐색적 표현을 시도할 수 있도록 흥미롭고 다양하며 참신한 방법을 연구한다.
  • 판화(Teaching Method of Print making)
    판화는 20세기 후반부터 회화영역에서 독립된 하나의 미술 장으로서, 종이 ㆍ 나무 ㆍ 유리 ㆍ동판ㆍ플라스틱 등 다양한 재료가 이용되는 회화예술이다. 아동들의 생활 속에서 판화예술 및 기술이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음을 이해하고, 좀 더 새롭고 아름다운 판화를 창조하는데 관심과 참여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흥미롭고 아름다우며 창의적인 판화 표현 방법을 연구 ㆍ 개발하도록 한다.
  • 미술치료(Art therapy)
    미술을 통한 치유가능성과 치료적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미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치유 적 접근을 탐색하여 역사적인 흐름과 현대적 의미의 치료가능성에 대해 학습한다. 더불어 미술에 대한 좀 더 적극적인 치유방법과 대상 질병에 따른 접근방법에 대해 연구해본다.
  • 현대회화(Technique of Modern Art)
    19세기 이후 특히 전후(前後)현대미술에서 발견되는 회화표현의 다양한 기법적 특성과 표현목적과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창의적인 표현기법에 대한 의식을 제고하고 스스로의 표현을 탐구ㆍ발견한다.
  • 표현기법(Experimental Expression Study)
    창의적인 예술표현은 끊임없는 실험정신에서 비롯된다. 특히 현대미술의 경우 그 점이 두드러지는데 아동에게 창의적인 표현태도를 가지게 하기 위하여, 주제와 소제 그리고 도구ㆍ기법등에서 새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실험적ㆍ탐구적인 미술학습을 전개할 창의적 방법을 익힌다.
  • 미술교육론
    아동의 발달 심리학적 측면, 표현유형적 측면, 정신분석학적 측면, 사회심리학적 측면 등에 대한 제 이론과 관점을 개관, 이해함으로써 아동미술의 교육학적 측면을 파악한다.
  • 창의적 방법을 통한 미술 교수법
    학생들은 현 시대에 창의성 미술교육의 동향과 흐름에 대해 이론과 실기 두 측면에서 접근한다. 창의성 교육의 기본을 다지며, 심화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실제 현장에 확장시킬 수 있고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다.
  • 미술 교육프로그램 개발
    본 교과는 다양한 미술 교수학습 방법을 기반으로 하여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면서 실제 수업에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미술 교수 학습 프로그램 개발 역량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방법을 살펴보고 영역별 미술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특징과 학습자 특성에 따른 미술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특징을 파악한다. 또한 우수한 미술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검토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아이디어를 탐색한 후, 미?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고 시연 발표·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쳐 실제 미술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실시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미술 교육교재 · 교구 개발 및 활용
    본 교과는 미술 수업에서 학습자의 미술 학습을 지원하는 교재와 교구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자의 수업 만족도와 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기본적인 미술교육 관련 교재와 교구, 교육 자료 등을 연구하고 분석하여 실제로 활용해 보도록 한다. 또한 각 미술교육 교재와 교구에 따른 적절한 지도 및 활용법을 학습하고 창의적으로 새로운 교재와 교구도 개발하고 제작할 수 있는 능력과 안목을 형성하도록 한다.   

 

 

담당부서 :
아동미술과
담당자 :
이수린
연락처 :
031-290-8336
최종수정일 :
2018-07-12 09:5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