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보육과.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보육과  교육과정편람

  교육목표  및  인재양성유형

  핵심역량  및  하위역량

미              션

국가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하기  위해  아동중심  보육철학을  구현하는  보육인재  양성

비              전

역량을  갖춘  보육교사를  육성하는  보육과

교  육  목  표

보육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보육전문가  양성

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사회에  공헌하는  보육인재  양성

변화지향적  사고를  통해  창의적  교육을  실천하는  보육인재  양성

인력양성유형

보육교사

핵심역량

하위역량

어린이집운영방침수립

연간운영방안  수립하기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  수립하기

어린이집환경구성

보육실  놀이환경  구성하기
실내외  환경  구성하기

보육활동운영

흥미영역  운영하기
대·소집단  활동  운영하기
실외활동  운영하기

영유아놀이지도

영유아놀이  참여·촉진하기
놀이연계  및  통합하기 

신체예술활동지도

신체예술활동  계획하기
신체예술활동  지도하기

언어수과학활동지도

언어수과학활동  계획하기
언어수과학활동  지도하기

영유아건강안전영양지도

건강안전영양관리  계획하기
건강안전영양  지도하기

보육평가

보육과정  평가하기
보육운영  평가하기
평가인증  적용하기

영유아발달지원

영유아관찰  및  평가하기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상담  및  전문가  연계하기

가정지역사회와의협력

부모  교육  및  참여  지원하기
지역사회  협력  계획  및  실행하기

보육운영관리

시설·설비와  비품  관리하기
활동자료  관리하기 
어린이집  인사  및  회계  관리하기

보육연구

보육현장  연구하기
보육프로그램  개발하기
보육교사교육  참여하기

특수교육  탐구

장애유형  분류  및  장애유형별  특성파악하기 
장애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하기
특수교구교재개발하기

장애영유아  발달지원

장애영유아  언어지도하기
문제행동  지도하기
개별화  교육  계획  및  실행하기
발달지체영유아조기개입하기
특수아상담  및  가족지원하기

/proj/swwu/download/1708678969515/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보육과  교육과정편람

  역량별  교육과정  로드맵

핵심역량

어린
이집
운영
방침
수립

어린
이집
환경
구성

보육
활동
운영

영유
아놀
이지

신체
예술
활동
지도

언어
수과
학활
동지

영유
아건
강안
전영
양지

보육
평가

영유
아발
달지

가정
지역
사회
와의 
협력

보육
운영
관리

보육
연구

특수
교육
탐구

장애
영유
아발
달지

학년-

학기

교과목명

1-1

아동미술
보육학개론

영유아발달

언어지도

아동권리와  복지

특수교육학개론

아동건강교육 

하계 

보육현장실무I

1-2

놀이지도

아동과학지도

보육과정

언어지도  및  치료 

특수아동프로그램개발및평가

특수아상담  및  가족지원

보육현장연구I(창업)

동계

보육현장연구II

2-1

보육교사(인성)론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

발달지체아영유아조기개입
(캡스톤디자인) 

특수교재교구제작(캡스톤디자인)

특수아행동지도

개별화교육계획

보육현장실무II

2-2

부모교육론
영유아사회정서지도

영유아교수방법론

아동안전관리

보육실습

/proj/swwu/download/1708678969515/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보육과  교육과정편람

  교과목  개요

아동미술

 

영.유아를  위한  미술  활동에서  자율적으로  진행되는  미술활동은  영유아들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  뿐  아니라 

창의력  발달과  정신적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아동미술은  미술  활동을  통해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표현하고자 

하는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사전  경험,  발달과  흥미에  적절한  재료와  도구들,  자유로운  표현을  격려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영.유아들이  그리고,  만들고,  꾸미도록  지원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술교육의  이론과  교수학습방법을  살펴보고,  미술영역에서의  환경구성,  평가,  보육현장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미술활동으로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부모교육론 

 

영유아교육  기관과  가정과의  긴밀한  협조와  긍정적인  관계는  이상적인  영유아  교육의  이상  실현에의  핵심이라는  인식을  바

탕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될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부모교육의  개념

과  필요성을  이해,  발달단계에  적합한  부모-자녀관계의  특징과  역할,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의  특징  및  현장  적용  가능

성을  모색하는  방법,  영유아교육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부모교육  방법  등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보육학개론

 

보육의  필요성과  기초개념  및  보육의  역사를  학습하며  영유아  교육사상  및  발달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학습한다. 

보육시설의  유형  및  운영,  보육내용의  기본적인  특성을  학습하고  보육교사로서  투철한  교육적  신념과  사명감을  지니며  교사

의  역할과  자질  함양을  위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영유아발달

   

보육교사를  준비하는  예비교사들이  알아야  하는  영유아기  발달의  기본  지식과  이론을  함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영유아발달 

이론,  영유아발달의  연구방법,  태내발달  및  영유아기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등의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아동권리와  복지

 

다양한  아동복지  실천  방법  학습을  토대로  아동복지가  필요한  영역별  아동문제에  대한  이해와  제공  서비스내용을  이해함으

로써  유능한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아동  권리의  개념과  필요성,  UN  아동권리  협약에  기

준한  아동권리  내용,  보육현장에서의  아동권리  존중방법과  침해사례  학습,  아동권리  존중  보육방법  등에  대한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과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기초적인  내용을  파악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각  장애유형별  정의,  원인,  진단,  특성,  지도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아동과학지도

 

과학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영유아가  자신의  환경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

을  한다.  과학  교육에서는  과학적  지식을  전달하기보다  영유아  스스로  과학적  지식을  구성하는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이에  영유아의  자발적  참여를  촉진하는  과학  자료  및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

표로  하여  과학교육의  배경,  과학교육의  내용,  과학교육의  지도  방법  등에  대한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보육과정

     

보육과정은  영유아가  일상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모든  변화과정의  일부로써  인식하는  전  생애적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하며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목적으로  접근하였다.  이를  위해  보육과정  구성요소와  운영계획에  관해  학습하며,  훌륭한 

보육교사로서의  직무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연령별  발달  특성과  영유아기  보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사

회적  기초,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및  연령별  보육과정  구성방법  등의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특수아동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장애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대,  소근육    및  신변처리를  촉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개발할  수  있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로서의  기초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현장에서  각  연령별    대,  소근육    및 

신변처리  프로그램의  개별항목에  적합한  교수목표를  설정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proj/swwu/download/1708678969515/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보육과  교육과정편람

아동안전관리

 

가정이나  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하는  제반요인에  대하여  대처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춘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

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안전교육의  개념,  실내  외  안전관리,  교사역할,  소방,  교통,  화재  안전  등의  내용,  응급처치  방법  등

의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특수아상담  및  가족지원

     

특수아상담  및  가족지원에  대한  개념  및  목적과  더불어  필요성에  대한  내용을  숙지한다.  그리고  특수아상담  및  가족지원을 

위한  집단의  특성,  서비스의  종류,  서비스제공  방법,  전문가와의  협력  방법,  프로그램  계획·실행·평가방법에  대해  파악한다. 

이를  기반으로  현장에서  상담  및  지원프로그램에  적합한  서비스목표를  설정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는  예비유아교사와  영유아  교사들이  영유아  관찰과  관련한  기초적  지식  습득  및  행동의  여러  측면을 

실제  상황에서  관찰하고,  이론적  지식을  응용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방법의  기초이론,  아

동관찰의  유형,  아동관찰  및  행동의  연구방법,  실제  등의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교과  에서는  영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기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일체의  보육프로그램에  관한 

학습을  위한  것으로  보육대상,  보육시간과  장소,  보육주체에  따른  영유아  프로그램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

해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와  사상,  심리․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제반  이론,  영유아  프로그램  유형,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평가  및  보육현장에서  필요한  연간,  월간,  일일  보육계획안을  직접  구성하여  보육교사로서의  직무능력능력을  갖추기  위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발달지체영유아조기개입(캡스톤디자인)

 

발달지체  영유아의  인지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조기개입을  위해  각  항목에  적합한  교수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그리고  각  연령에  적합한  중재를  하기  위해  자료  및  지도방법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특수교재교구제작(캡스톤디자인)

 

교구교재의  개념  및  가치,  교구교재의  역사와  기초  이론,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교구·교재와  설비기준,  교구·교재의  제작계

획  및  제작,    교구·교재의  배치  및  활용과  평가를  하는  방법을  파악한다.  그리고  장애영유아의  유형에  따른  적합한  교구제

작과  더불어  각  영역별로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구교재를  계획하여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특수아행동지도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요  및  절차,    문제행동의  정의와  우선순위  정하기,  문제행동  기능진단을  위한  자료수집,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진단,  문제행동에  대한  가설  세우기,  문제행동에  대한  배경사건과  선행사건  중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문제행동에  대한  대체행동  교수와    문제행동에  대한  후속결과인  반응전략  중재,  긍정적  행동지원의  평가와 

장기적  지원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아동건강교육

 

예비교사는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평가인증지표의  건강관련  내용과  연계하여  정기적인  건강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나아가  영유아에게  질병이  발생한  경우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안과  응급상황  시  상황에  따른  응급처치  방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건강의  중요성,  영유아의  발달단계별  건강증진,  영유아  건강관리  및  건강교육,  어린이집  질병관리  및  응급처치 

등을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영유아사회정서지도

 

아동의  좋은  습관,  바람직한  행동,  바른  가치관의  형성  및  건강한  성격  형성  등을  지도하는  기본생활습관지도  능력을  기르

는  것을  목표로  하여  영유아사회교육의  기초,  영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영유아사회교육이  계획  및  운영,  영유아사회교육의 

실제  등의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  보육기관에서  활용되는  교수법  및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방법에  대해  이론  및  다양한  사례  예시를  통해  알아보며, 

모의  수업을  통해  교수법을  습득함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직무능력을  강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여  영유아  교수방법에  대

/proj/swwu/download/1708678969515/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보육과  교육과정편람

한  이론을  탐구하고  적합한  교수법을  습득한다.  영유아의  발달  및  학습특성과  영유아  교육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영유아에게  적합한  교수방법의  지식과  기술  및  이론을  통한  수업에  효과적이고  적합한  교수  매체를  선정․제작하여  수업에 

활용하고  평가해보는  실습  과정  등에  대한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언어지도  및  치료

 

장애영유아를  지도하기  위해  보육교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영유아의  언어발달과  관련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그

리고  장애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지도방법을  습득하여  장애영유아의  언어발달  촉진을  중재한다. 

개별화교육계획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교육계획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개별화교육계획의  장단기  목표  설

정에  대한  내용을  숙지한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현장  적용을  위한  교사  협력의  이해,  일과에서의  개별화교육계획의  적용 

등에  대한  실제를  습득한다.

언어지도

 

영유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언어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익

히고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언어습득이론과  언어교육접근법,  영유아의  연령별  언어발달  특성,  언어활동  계획  및  상호

작용  방법,  타  영역과의  통합  및  연계  등에  관한  언어교육  교수방법을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놀이지도

 

보육현장에서  영유아  지도  및  보육과정의  편성에  놀이를  중심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함양을  목표로  놀이이론,  영유아의 

놀이발달과  종류  및  다양한  놀잇감  및  놀이환경  구성,  놀이지도방법  및  교사의  역할  등에  대한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보육교사(인성)론

 

영유아기  체계적인  보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시대적  변천사를  통해  변화  속에  비추어진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이해하

는  것을  목표로  하여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전문적  지식을  토대로  보육실습을  경험하고  이를  기초로  전문성을  지닌  보육교

사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의  권리와  의무  및  자격,  직업윤리  등의  내용으로  구성한다. 

보육실습

 

양성교육기관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는  과정으로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해  보는  것을  목

표로  보육실습생으로서의  지식,  기술,  태도  및  보육교사의  역할  경험,  영유아관찰,  대소집단  활동,  흥미영역  운영하기  등의 

경험을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보육현장연구  I  (창업)

 

양성교육기관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경험해보는  과정으로서  보육실제에  직접  참여해  보는  것을  목표로  보

육교사의  역할  경험,  놀이  중심의  흥미  영역  구성  등의  경험을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보육현장실무  I

 

양성교육기관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경험해보는  과정으로서  보육실제에  직접  참여해  보는  것을  목표로  보

육교사의  역할  경험,  영유아관찰,  대소집단  활동,  흥미영역  운영하기  등의  경험을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보육현장연구  II

 

양성교육기관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경험해보는  과정으로서  보육실제에  직접  참여해  보는  것을  목표로  보

육교사의  역할  경험,  어린이집  인사  및  회계  관리  등  보육  현장의  실제  경험을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보육현장실무  II

 

양성교육기관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경험해보는  과정으로서  보육실제에  직접  참여해  보는  것을  목표로  보

육교사의  역할  경험,  영유아관찰,  다양한  놀이  중심의  지도  및  대소집단  활동  운영  방법을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proj/swwu/download/1708678969515/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보육과  교육과정편람

  교육과정표

/proj/swwu/download/1708678969515/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4학년도  보육과  교육과정편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