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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학생 One-Stop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2024. 02

수원여자대학교 학생상담센터

학생지원

One-Stop 위기지원 시리즈 - 자살편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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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O N T E N T S

Ⅰ 자살 이해하기

1. 개념

2. 현황

3. 위험요인

4. 오해와 진실 

Ⅱ 자살 위기 알아차리기

1. 위기 신호 알아차리기

2. 위기 수준 평가하기

Ⅲ 자살 위기 학생과 이야기 나누기

1. 자살 위기 학생과 이야기 할 때

2. 자살 위기 학생과 이야기 할 때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Ⅳ 자살 위기 대응 절차

1. 상담 단계

2. 자살 사건 발생 시 교내 대응 절차

3. 보호자 연락 시 안내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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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O N T E N T S

Ⅰ 자살 이해하기

1. 개념

2. 현황

3. 위험요인

4. 오해와 진실 

Ⅱ 자살 위기 알아차리기

1. 위기 신호 알아차리기

2. 위기 수준 평가하기

Ⅲ 자살 위기 학생과 이야기 나누기

1. 자살 위기 학생과 이야기 할 때

2. 자살 위기에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Ⅳ 자살 위기 대응 절차

1. 상담 단계

2. 자살 사건 발생시 교내 대응 절차

3. 보호자 연락시 안내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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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O N T E N T S

Ⅰ 자살 이해하기

1. 개념

2. 현황

3. 위험요인

4. 오해와 진실 

Ⅱ 자살 위기 알아차리기

1. 위기 신호 알아차리기

2. 위기 수준 평가하기

Ⅲ 자살 위기 학생과 이야기 나누기

1. 자살 위기 학생과 이야기 할 때

2. 자살 위기 학생과 이야기 할 때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Ⅳ 자살 위기 대응 절차

1. 상담 단계

2. 자살 사건 발생 시 교내 대응 절차

3. 보호자 연락 시 안내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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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O N T E N T S

Ⅰ 자살 이해하기

1. 개념

2. 현황

3. 위험요인

4. 오해와 진실 

Ⅱ 자살 위기 알아차리기

1. 위기 신호 알아차리기

2. 위기 수준 평가하기

Ⅲ 자살 위기 학생과 이야기 나누기

1. 자살 위기 학생과 이야기 할 때

2. 자살 위기에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Ⅳ 자살 위기 대응 절차

1. 상담 단계

2. 자살 사건 발생시 교내 대응 절차

3. 보호자 연락시 안내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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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자살 위기 그 이후

1. 자살위기 이후의 개입

2. 주변인의 자살을 경험·목격한 사람들의 반응

Ⅵ 자살 위기 지원 기관

1. 교내 기관

2. 교왜 기관

3. 기타 복지 서비스

부록

1. 이런게 궁금해요! Q&A

2. 서식

    1) 우울증 척도

    2) 면담 기록지

    3) 자살방시 서약서

    4) 상담자 소견서 및 의뢰서

    5) 연계 학생 목록(기관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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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Ⅴ 자살 위기 그 이후

1. 자살 위기 이후의 개입

2. 주변인의 자살을 경험·목격한 사람들의 반응

Ⅵ 자살 위기 지원 기관

1. 교내 기관

2. 교외 기관

3. 기타 복지 서비스

부록

1. 이런 것이 궁금해요! Q&A

2. 서식

    1) 평가 척도

    2) 면담 기록지

    3) 자살방지 서약서

    4) 상담자 소견서 및 의뢰서

    5) 연계 학생 목록(기관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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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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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 이해하기

1. 개념

2. 현황

3. 위험요인

4. 오해와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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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 이해하기

1. 개념

어원 : Suicide = 라틴어 Sui(자기 자신을) + Cædo(죽이다) / 自殺 = 自(스스로) + 殺(죽이다)

정의 :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정의한 바에 따르면, 자살은 죽음에 대한 의지를 지니고 자신의 생명을 
          해쳐서 죽음이라는 결과에 이르는 자멸행위를 뜻하며, 자살학에서는 다음 세 가지 중 하나에 속하면  
          자살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첫째, 고의적인 자기파괴적 행동으로 인한 죽음

         둘째, 죽을 의도를 가진 의식적이고 자발적인 행동

         셋째, 의지를 가지고 자초한 생명을 위협하는 행동에 의한 죽음

 2. 현황

2022년도 통계청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10대부터 30대까지 자살이 사망원인 1위였습니다. 또한 2023년 
자살예방백서에 따르면 20대의 자살·자해 시도 건수는 2017년부터 증가 추세에 있으며 그중에서도 20대 
여성은 모든 연령·성별을 통틀어 자살·자해 시도 건수가 가장 높았습니다.

결국 자살이란 죽으려는 의도를 가지고 스스로 상해를 입혀 사망한 것 또는 죽음의 의도와 동기를 인식 
하면서 자신의 생명을 끊는 행위를 말합니다.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자해·자살 시도 비율

여자

남자

40

35

30

25

20

15

10

5

0

10대

20대

30대

50대

60대

<표1. 2023년 자살예방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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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위험요인

개인

심리적 요인

· 중요한 목표 실패에 따른 죄책감 및 자기 처벌

· 성적 하락, 이성 친구 및 동성 친구와의 관계 실패

· 자신에게 부당한 대우를 했다고 생각하는 가족·지인에 대한 보복

· 주술, 종교 등의 비합리적 신념에 의한 자살
   (영적 재생을 바라는 무의식적 소망 등)

· 고통으로부터의 해방(정신적 스트레스와 신체적 질환에 대한 탈출)

· 남의 비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높은 기준을 고집하는 완벽주의자

· 충동적이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예측하기 어려운 성격

·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내성적이고 온순한 성격

· 가정폭력, 가정불화, 질병, 경제적 어려움, 상실감 등 가정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

· 관계 문제 - 부모의 이혼, 사별, 가까운 친구 관계와의 갈등

· 입시 위주의 경쟁적 교육 환경

· 폭력적·선정적이고 생명을 경시하는 대중문화(폭력적 게임, 영화,
   자살 사이트 등)

· 기성세대와의 가치관 차이

·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

· 성적(sexual) 취향에 따른 불편감

사회

환경적 요인

· 정신과적 질환 - 우울증, 조현병, 알코올 중독과 같은 정신적
    문제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질환의 유무

· 자살시도의 과거력 - 자살을 시도했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38배 정도의 높은 자살 위험성을 보임

· 자살의 가족력과 부모의 현재 또는 과거의 정신질환
   - 자살은 유전경향성이 있으므로 위험요인이 될 수 있음

· 만성신체질환 - 신체적 질병으로 인한 고통은 스트레스의 큰 원인

· 발달적 외상 - 어린 시절 신체적 혹은 성적 학대를 받았던 경험은
   자살위험성을 증가시킴

정신

병리적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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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위험요인

개인

심리적 요인

· 중요한 목표 실패에 따른 죄책감 및 자기 처벌

· 성적 하락, 이성 친구 및 동성 친구와의 관계 실패

· 자신에게 부당한 대우를 했다고 생각하는 가족·지인에 대한 보복

· 주술, 종교 등의 비합리적 신념에 의한 자살
   (영적 재생을 바라는 무의식적 소망 등)

· 고통으로부터의 해방(정신적 스트레스와 신체적 질환에 대한 탈출)

· 남의 비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높은 기준을 고집하는 완벽주의자

· 충동적이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예측하기 어려운 성격

·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내성적이고 온순한 성격

· 가정폭력, 가정불화, 질병, 경제적 어려움, 상실감 등 가정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

· 관계 문제 - 부모의 이혼, 사별, 가까운 친구 관계와의 갈등

· 입시 위주의 경쟁적 교육 환경

· 폭력적·선정적이고 생명을 경시하는 대중문화(폭력적 게임, 영화,
   자살 사이트 등)

· 기성세대와의 가치관 차이

·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

· 성적(sexual) 취향에 따른 불편감

사회

환경적 요인

· 정신과적 질환 - 우울증, 조현병, 알코올 중독과 같은 정신적
    문제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질환의 유무

· 자살시도의 과거력 - 자살을 시도했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38배 정도의 높은 자살 위험성을 보임

· 자살의 가족력과 부모의 현재 또는 과거의 정신질환
   - 자살은 유전경향성이 있으므로 위험요인이 될 수 있음

· 만성신체질환 - 신체적 질병으로 인한 고통은 스트레스의 큰 원인

· 발달적 외상 - 어린 시절 신체적 혹은 성적 학대를 받았던 경험은
   자살위험성을 증가시킴

정신

병리적 요인

4. 오해와 진실

우리는 자살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존재하며, 이러한 오해로 인해 자살위험에 처한 사람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사람들이 자살에 대해 오해하는 대표적인 내용들입니다.

자살에 대해 생각하고 시도하는 사람은 소수의 특별한 사람들이며, 내 주위 사람과는 관련 없다.

자살에 대한 생각과 시도는 연령, 종교, 사회 계층과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한 번 자살을 시도한 사람은 결국 자살하고 말 것이다.

자살을 시도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죽음에 대한 양가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터널 시야(tunnel 
vision)’로 인해 강력한 자살 충동이 생겨 자살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주변의 도움 등을 통해 
그 고비를 넘기게 되면 썰물처럼 자살충동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자살은 예방과 치료가 불가능하다.

자살은 복합적인 요인들이 상호작용한 결과이므로 정확한 예측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자살 위험을 
높이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각각의  요인에서  적절한  개입이  이루어진다면  충분히  자살의  위험을 
낮추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살 시도를 하려는 사람과 자살에 대해 내놓고 이야기하는 것은 위험하다.

자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자살을 부추기는 것은 아닙니다. 자살을 생각하거나 시도하려는 사람과 
자살에 대해 직접 내놓고 이야기하는 것은 자살에 대해 ‘이야기 해도 좋다’고 허용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민감성을  갖고  보살피는  마음으로  이야기함으로써  상대방과  함께  있으며,  보살피고  도와 
주겠다는 마음을 전할 수 있습니다.

자살 위기 이후 감정 상태가 호전되면 자살의 위험은 끝난 것이다.

자살  위기  이후,  놀랄  만큼  밝고  평온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변에서는  이런  상황을  긍정적인 
의미로 오해할 수 있지만, 이럴 때에도 주의 깊게 행동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특히 우울증은 회복기에 
자살시도나 고위험 상황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치료나 상담을 중단하기 전에 반드시 
전문의, 상담자와 상의하여 치료 계획을 조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살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자살하지 않을 것이다.

자살시도자의 90% 이상은 자살 의도에 대한 경고 신호를 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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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 위기 알아차리기

1. 위기 신호 알아차리기

2. 위기 수준 평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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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 위기 신호 알아차리기

자살의  위험  신호는  아래  증상들  중  한  가지  이상을  동반할  수  있으며,  2주  이상  지속될  경우에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누도록 권유해 볼 수 있습니다.

언어적 신호와 예시

- 차라리 죽었으면 좋겠어

- 정말 죽고 싶어

- 자살하는 사람의 심정을 알 것 같아 

죽고 싶다는 직접적 표현 

- 내가 없어지는 것이 훨씬 낫겠어

- 나는 아무짝에 쓸모없어

- 내가 사라지면 모든 것이 해결될 거야

절망감과 죄책감

- 짜증이 나고 화가 나서 견딜 수가 없어

- 모든 게 귀찮아. 너무 외로워

- 세상에 나 혼자밖에 없는 것 같아

- 내가 너무 가치 없는 사람이라고 느껴져

감정의 변화 

- 요즘 계속 잠을 못 자

- 입맛도 없고 밥을 먹을 수가 없어

- 나의 이 아픔이 빨리 끝났으면 좋겠어

신체적 불편함을 호소

- 요즘 일이 전혀 손에 안 잡혀

- 공부에 집중이 안 돼

집중력 저하

자살 위기 알아차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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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언어·행동적인 신호와 함께 상황적인 신호(특정한 사건 발생 또는 만성적으로 지속된 어려움) 또한 
자살 위기를 알아차리는데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행동적 신호와 예시

- 약을 사 모음

- 다른 사람의 자살 방법에 관심을 가짐
- 자살 사이트에 가입하거나 자살 방법을 검색함

- 유서를 작성함
- 주변을 정리하고 선물을 나눠줌

자살을 준비하는 행동 

- 칼로 그은 듯한 손목의 상처 등

자해 흔적

- 알코올 사용의 갑작스러운 증가

- 우울증과 관련된 증상 (불면, 불안, 슬픔,
   의욕 저하, 대인관계 기피, 감정 기복,
   집중력 저하, 의학적으로 설명되지 않는
   신체 증상)

전에 없던 행동들

- 지나친 피곤, 우울, 불안한 표정, 외모에
   대한 관심 감소

- 식욕, 체중의 변화

일상생활 능력의 저하

상황적 어려움의 예시

- 극심한 스트레스 또는 좌절 경험(시험 및 취업 실패 등)

- 중요한 인간관계의 상실(가족·지인의 자살, 사별, 이별 등)

- 심각한 질병 진단 또는 만성질환, 신체적 장애

-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

상황적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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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언어·행동적인 신호와 함께 상황적인 신호(특정한 사건 발생 또는 만성적으로 지속된 어려움) 또한 
자살 위기를 알아차리는데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행동적 신호와 예시

- 약을 사 모음

- 다른 사람의 자살 방법에 관심을 가짐
- 자살 사이트에 가입하거나 자살 방법을 검색함

- 유서를 작성함
- 주변을 정리하고 선물을 나눠줌

자살을 준비하는 행동 

- 칼로 그은 듯한 손목의 상처 등

자해 흔적

- 알코올 사용의 갑작스러운 증가

- 우울증과 관련된 증상 (불면, 불안, 슬픔,
   의욕 저하, 대인관계 기피, 감정 기복,
   집중력 저하, 의학적으로 설명되지 않는
   신체 증상)

전에 없던 행동들

- 지나친 피곤, 우울, 불안한 표정, 외모에
   대한 관심 감소

- 식욕, 체중의 변화

일상생활 능력의 저하

상황적 어려움의 예시

- 극심한 스트레스 또는 좌절 경험(시험 및 취업 실패 등)

- 중요한 인간관계의 상실(가족·지인의 자살, 사별, 이별 등)

- 심각한 질병 진단 또는 만성질환, 신체적 장애

-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

상황적 어려움

2. 위기 수준 평가하기

자살의 위기 수준은 다방면으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자살 위기 대상 학생과 자살에 대한 동기, 계획의 구체성, 과거 시도 계획, 자해 여부, 현재 스트레스 수준 
등에 대해 면담을 나누며 위기 수준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위기 수준의 단계입니다. 

1 학생과의 면담

매우 구체적이고 치명적인 자살 계획을 
갖고 있으며, 자살할 것이라 말합니다.

막연한 자살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자살 도구가 구체적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살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자살 계획이 구체적이고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살하지 않을 
것이라 말합니다.

자살  생각은  있으나  자살  계획은 
없는 상태를 이야기 합니다. 면담을 
하는  학생은  자살을  하지  않을  것 
이라 말합니다.

아주

높음

높음

보통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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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자살 위기 체크리스트입니다. 이을 통해 자살 위기 수준을 보다 구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2 자살 위기 체크리스트

죽고 싶거나 잠든 뒤 깨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바란 적이 있다.

실제로 자살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다.

자살을 시도할 생각은 없었지만 어떻게 실행에 옮길지 생각해 본적이 있다.

자살을 시도할 생각이 있다.

자살 방법을 구체적으로 계획한 적이 있다.

죽으려는 마음으로 자살을 시도한 적이 있다.

목숨을 끊으려고 자살 시도를 했지만 자의나 타의로 중단한 적이 있다.

자살 시도나 자살 준비를 위한 행동을 취한 적이 있다.
(예: 약물 구입, 자살 시도를 위한 칼이나 끈 구매, 유서 작성 등)

1~2번만 선택한 경우, 자살 위험이 심각한 상황은 아니지만,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번에  해당하는  경우,  심리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의  깊은  관심과 
지지를 제공해주세요. 더불어 학생상담센터 연계를 권합니다.

4~8번에  1개  이상  해당하는  경우에는  ‘위기’  상태이므로  학생상담센터  및  자살예방센터  등 
전문상담기관에 꼭 연계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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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자살 위기 체크리스트입니다. 이을 통해 자살 위기 수준을 보다 구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2 자살 위기 체크리스트

죽고 싶거나 잠든 뒤 깨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바란 적이 있다.

실제로 자살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다.

자살을 시도할 생각은 없었지만 어떻게 실행에 옮길지 생각해 본적이 있다.

자살을 시도할 생각이 있다.

자살 방법을 구체적으로 계획한 적이 있다.

죽으려는 마음으로 자살을 시도한 적이 있다.

목숨을 끊으려고 자살 시도를 했지만 자의나 타의로 중단한 적이 있다.

자살 시도나 자살 준비를 위한 행동을 취한 적이 있다.
(예: 약물 구입, 자살 시도를 위한 칼이나 끈 구매, 유서 작성 등)

1~2번만 선택한 경우, 자살 위험이 심각한 상황은 아니지만,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번에  해당하는  경우,  심리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의  깊은  관심과 
지지를 제공해주세요. 더불어 학생상담센터 연계를 권합니다.

4~8번에  1개  이상  해당하는  경우에는  ‘위기’  상태이므로  학생상담센터  및  자살예방센터  등 
전문상담기관에 꼭 연계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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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 위기 학생과

이야기 나누기

1. 자살 위기 학생과 이야기 할 때

2. 자살 위기 학생과 이야기 할 때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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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 위기 학생과 이야기 나누기

1. 자살 위기 학생과 이야기 할 때

1 시간과 장소 확보

학생과 차분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합니다. 

다른 학생이나 조교, 직원 등 사람들이 수시로 드나드는 열린 공간에서는 주의가 분산되고 이야기의 
흐름이 끊길 수 있습니다. 조용하고 독립적인 장소에서 이야기를 나누어 주세요.

일하면서  혹은  수시로  책상  모니터나  핸드폰  보면서  이야기하면  학생은  자신의  속마음을  진솔하게 
이야기하기 어렵습니다.

2 분명하고 차분한 태도

학생의 이야기를 듣는 지도교수, 조교의 주저하거나 불안정한 태도는 학생을 더욱 불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학생이 듣는 사람을 신뢰하고 말할 수 있도록 평안함과 차분함을 유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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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직접적인 질문

자살의 계획, 방법, 시기, 장소를 직접적으로 물어보고 확인해 주세요. 아래는 대략적인 질문의 흐름도 
입니다.

1단계 질문

방법 : 어떤 방법으로 자살해야겠다고 생각해봤니?
시기 : 언제 자살해야겠다고 생각했니?
장소 : 어디서 자살해야겠다고 생각해봤니?

· 살아 있다는 것에 대한 안심의 마음과 걱정을 솔직하게 전달하기
· 힘들었던 문제와 심정을 잘 들어주기
· 자살 시도 실패를 알게 된 경우 부모, 지도교수, 학과조교 등에게 알리기
· 자살 충동 극복 후 자연스럽게 일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배려하기

4-2단계 마무리

2단계 질문

경험 : 실제 자살을 시도했던 적이 있니?

시기 : 언제 자살을 시도했었니?
방법 : 그때 어떤 방법으로 시도 했었니?
※ 최근에, 치명적인 방법으로 자살을
    시도했었다면 자살 위험성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3단계 질문

학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관련기관을 안내하거나 연계할 수
있습니다.

4-1단계 마무리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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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직접적인 질문

자살의 계획, 방법, 시기, 장소를 직접적으로 물어보고 확인해 주세요. 아래는 대략적인 질문의 흐름도 
입니다.

1단계 질문

방법 : 어떤 방법으로 자살해야겠다고 생각해봤니?
시기 : 언제 자살해야겠다고 생각했니?
장소 : 어디서 자살해야겠다고 생각해봤니?

· 살아 있다는 것에 대한 안심의 마음과 걱정을 솔직하게 전달하기
· 힘들었던 문제와 심정을 잘 들어주기
· 자살 시도 실패를 알게 된 경우 부모, 지도교수, 학과조교 등에게 알리기
· 자살 충동 극복 후 자연스럽게 일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배려하기

4-2단계 마무리

2단계 질문

경험 : 실제 자살을 시도했던 적이 있니?

시기 : 언제 자살을 시도했었니?
방법 : 그때 어떤 방법으로 시도 했었니?
※ 최근에, 치명적인 방법으로 자살을
    시도했었다면 자살 위험성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3단계 질문

학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관련기관을 안내하거나 연계할 수
있습니다.

4-1단계 마무리

아니오

4 안전 확보

자살 위기의 학생을 혼자 두지 않습니다. 
자살 도구를 눈과 손이 닿지 않는 곳으로 치우고 금주를 권합니다. 
학생상담센터 및 관련 기관에 연계합니다.

2. 자살 위기 학생과 이야기 할 때 해야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하지 말아야 할일

대안적인 방안

죽고 싶다는 생각을 부정

“설마 죽고 싶은 건 아니지?”
“그렇게 극단적으로 생각하지 마.”
“죽을 용기로 더 열심히 살아야지.”
“뭐 그런 문제로 죽을 생각까지 하니?”

걱정된다고 말하면서 대화 시작

“이야기를 들으니까 걱정된다.
어떤 일이 있었던 건지 같이 이야기해보고 싶다.
큰 도움이 못 되더라도 들어주고 싶어.”

부정적, 간접적으로 질문함

“설마 나쁜 생각 하는 건 아니지?”

직접적으로 자살 생각, 자살 계획 묻기

“그렇게 힘들 때는 죽고 싶다는 마음이 들기도
한다는데 자살을 생각하고 있니?”
“혹시 구체적인 자살 계획을 세우고 있니?”

죽는 것이 나쁘다고 말함

“죽는다고 해결되는 건 없어.”
“나중을 생각해. 나중엔 후회할 거야.”
“죽으면 다 끝이야.”
“죽는 건 어리석은 선택이야.”

잠시 결정을 미루고 대화하도록 설득

“지금은 절망적이지만, 같이 찾아보면 희망이 
있을 수도 있어.  잠깐만 그 결정을 미루고 같이
얘기라도 해보자.”

훈계, 비현실적인 확신, 해결책 제시

“고통이 있어야 성장하지. 견뎌야 돼.”
“다른 사람들도 그 정도는 다 참아.”
“이 고비만 넘기면 돼. 할 수 있지?”

힘이 되어 주고 싶은 진심 전달

“내가 ○○학생을 잘 모르지만 그동안 정말
많이 힘들었을 것 같아. 나아질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동안 나도 옆에서 힘껏 도울게.”

비밀을 지켜준다고 약속

“나만 알고 있을게.”

보호자 고지에 대한 동의 구하기

“학교에서 학생의 위기상황을 알게 되었을 때
학생의 보호자에게 연락해야 학생의 안전을 위한
도움을 받을 수 있거든. 혹시 네 이야기를
부모님께 알리게 되었을 때 걱정되는 것이 있니?”

학생 혼자 두기

자살을 시도했거나 최근 죽고 싶다는 말을
자주 했다면 학생이 괜찮다고 말하더라도
절대 혼자 두어서는 안 됩니다.

전문기관 연계하기

당장 긴박한 위기 상황이라면 112, 119에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이후 학생상담센터의
및 자살예방 전문기관에 연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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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 위기 대응 절차

1. 상담 단계

2. 자살 사건 발생시 교내 대응 절차

3. 보호자 연락시 안내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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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1. 상담 단계

2. 자살 사건 발생 시 교내 대응 절차

자살 위기 대응 절차

관찰

1

·  학생의 행동, 신체적 증상, 언어적 표현, 감정 등 자살 위기 신호 관찰

면담

32

·  학생과의 면담 내용을 통해 위기 상황인지 가늠해보는 단계
·  학생의 입장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공감해주는 단계

위기 신호 확인

53

·  관찰된 내용에 대해 학생에게 직접적인 확인을 해보는 단계 
·  학생의 안전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하는 단계

위기 개입

4

·  자살위기학생에게 심리상담을 적극 권유하고, 반드시 연계해야 하는 단계
·  관련인(교수, 조교 등)이 학생에게 진정으로 관심을 가진 사람이며, 함께
    있음을 확신시켜줘야 하는 단계

발견 및 긴급신고

·  간접 발견 시(위기학생이 자살 위험이 높은 상황에서 연락을 취해온 경우) 
    - 112, 119 신고 → 경찰이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학생과의 연락을 끊지 않고 이어가야 함

·  직접 발견 시
    - 상해가 심각해 보이는 경우 : 119 신고
    - 상처가 깊지 않고, 학생의 신변이 확보된 경우
       (주간) 학생상담센터와 보건관리실로 동행하여 바로 치료 및 상담 진행

학생상담센터
보건관리실

인제 캠퍼스

해란 캠퍼스

031-290-8113, 7, 학생회관 2층
031-290-8059, 한울관 1층

031-290-8114, 나래관 2층
031-290-8926, 해란교육관 2층

(야간) 학생에게 자살예방상담전화 109, 정신건강위기상담 1577-0199와 통화하도록 안내(24시간 전문 

상담 가능), 혼자 두지 말고 대응 절차를 따름

보 고

·  자살 위기 사건이 있음을 학생상담센터에 알리기
   (인제: 031-290-8113, 7, 학생회관 2층 / 해란: 031-290-8114, 창업동 2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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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호자 연락 시 안내 사항

자녀의 자살 위기 소식을 들은 대다수의 보호자들은 놀라고 당황하게 됩니다. 
보호자의 이러한 불안정한 태도는 학생을 더욱 자극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보호자가 평정심을 유지하고,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잘 따를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1 정보 공유

자살 위기 학생에게 전해 들은 자살 생각, 계획, 시도, 행동 등을 보호자에게 알리고 자살 위기 수준을 
안내합니다.

자살 시도 시 사건 경과 및 학교의 대응 조치 사항을 알립니다.

·  

·  

2 안전 확보 방법 안내

보호자가 해야 할 일을 안내합니다.

- 자살 도구가 될만한 도구를 제거하고 안전한 환경 만들기

- 학생이 괜찮다고 말하더라도 절대로 혼자 두지 않기

- 적절한 치료와 심리상담을 받도록 권하고 이를 지원하기

- 자살 충동이 극심하고 긴급할 경우에는 병원으로 응급 이송

- 보호자 설득만으로 병원 이송이 어려울 경우 119 구급대 또는 응급환자 이송 서비스 활용,
   보호자 2인 동의 시 입원 가능

·  

긴급회의

·  사건 발생 일시, 장소, 학생 신변 등 사건 경위 파악       ·  사후 처리 절차 및 방안 협의

보호자 연락

·  학부모에게 학생의 상태를 알리기                                   ·  가족에게 학교의 지원 방향 안내

사후 대응

·  자살예방센터 연계(애도지원, 상담지원, 치료비 지원, 유족 자조모임 참여 지원)
·  자살 시도 학생의 추수상담 진행을 통한 모니터링 및 자살 위험도 재평가
·  주변 학우 모니터링(공황, 불안, 무기력, 불면 등) 및 애도 작업
    - 슬픈 감정 충분히 표현하기, 힘들어하는 학생 상담 지원 및 모니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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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호자 연락 시 안내 사항

자녀의 자살 위기 소식을 들은 대다수의 보호자들은 놀라고 당황하게 됩니다. 
보호자의 이러한 불안정한 태도는 학생을 더욱 자극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보호자가 평정심을 유지하고,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잘 따를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1 정보 공유

자살 위기 학생에게 전해 들은 자살 생각, 계획, 시도, 행동 등을 보호자에게 알리고 자살 위기 수준을 
안내합니다.

자살 시도 시 사건 경과 및 학교의 대응 조치 사항을 알립니다.

·  

·  

2 안전 확보 방법 안내

보호자가 해야 할 일을 안내합니다.

- 자살 도구가 될만한 도구를 제거하고 안전한 환경 만들기

- 학생이 괜찮다고 말하더라도 절대로 혼자 두지 않기

- 적절한 치료와 심리상담을 받도록 권하고 이를 지원하기

- 자살 충동이 극심하고 긴급할 경우에는 병원으로 응급 이송

- 보호자 설득만으로 병원 이송이 어려울 경우 119 구급대 또는 응급환자 이송 서비스 활용,
   보호자 2인 동의 시 입원 가능

·  

긴급회의

·  사건 발생 일시, 장소, 학생 신변 등 사건 경위 파악       ·  사후 처리 절차 및 방안 협의

보호자 연락

·  학부모에게 학생의 상태를 알리기                                   ·  가족에게 학교의 지원 방향 안내

사후 대응

·  자살예방센터 연계(애도지원, 상담지원, 치료비 지원, 유족 자조모임 참여 지원)
·  자살 시도 학생의 추수상담 진행을 통한 모니터링 및 자살 위험도 재평가
·  주변 학우 모니터링(공황, 불안, 무기력, 불면 등) 및 애도 작업
    - 슬픈 감정 충분히 표현하기, 힘들어하는 학생 상담 지원 및 모니터링

3 보호자 비협조 시

보호자와 연락 수단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위기상황 발생 시 학생 안전 확보를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적극적으로 설득하기

학생 안전과 응급 구호에 대한 책임이 보호자에게 있음을 상기시키면서 치료와 학교 방침에 협조할 
것을 요구하기

·  

·  

보호자가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안내합니다.

- 자살 위기 학생을 자극할 수 있는 말 하지 않기

   (예 : 너 때문에 힘들다, 네가 진짜 죽을 수 있겠냐, 너보다 더 어려운 사람도 잘 산다, 왜 죽으려고 

           하냐, 나약하다 등)

- 학생의 안정감을 깨는 환경 조성하지 않기(예: 가정 불화 등)

- 자살 생각에 대해 비난하거나 지나치게 동정하지 않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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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 위기 그 이후

1. 자살 위기 이후의 개입

2. 주변인의 자살을 경험·목격한 사람들의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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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살 위기 이후의 개입

2. 주변인의 자살을 경험·목격한 사람들의 반응

자살 위기 그 이후

1 자살 위기 이후의 개입

살아있다는 것에 대해 안심하는 마음과 걱정을 솔직하게 전달하기

힘들었던 문제와 심정을 잘 들어주기

자살 시도 실패를 알게 된 경우 부모, 지도교수, 학과 조교 등에게 알리기

자살 충동 극복 후 자연스럽게 일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배려하기

·

·

·

·  

2 자살로 주변 사람을 잃은 경우

119에 신고하고 학교 당국에 알리기

학생상담센터에 연락하여 잃은 사람을 애도하고 상처를 치유할 수 있도록 돕기

슬픔과 충격에 휩싸일 때, 자신의 마음을 잘 들여다보고 그런 감정이 서서히 지나갈 수 있게 기다리기

·

·

·

고인의 사망을 현실로 받아들이지 못함
충격적인 소식으로 일정 시간 동안 멍한 상태 지속
두려움과 공포, 불안 엄습
가끔은 너무 침착하여 내가 이래도 되는가 자신의 감정을 의심

·
·
·
·

충격, 망연자실

(사망직후 ~ 1개월)

고인 또는 사망 당시의 장면이 반복적으로 떠올라 고통스러움
고인을 떠올리는 것도 애도하는 방법이라고 생각
고인이 우리를 힘들게 한다는 분노감과 미안함의 반복

·
·
·

그리움, 갈망, 분노

(1개월 ~ 3개월)

우울한 마음과 절망감의 지속
수면이나 식욕 문제, 대인관계 회피 등이 나타날 수 있음
아무것도 하기 싫고, 죄책감에 빠져 지내기도 함

·
·
·

혼란과 절망

(3개월 ~ 1년 또는 수년간)

고인을 떠올려도 감정의 큰 변화가 없게 됨
고인의 떠나감을 숙명으로 받아들임
고인과 함께했던 즐겁고 좋았던 추억을 떠올림

·
·
·

재조명

(1년 이상)

※ 외상 반응은 개인의 심리상태와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랜기간 심리적 고통이
    지속될 경우 관련기관(상담, 치료 등)으로의 연계를 권장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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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 위기 지원 기관

1. 교내 기관

2. 교외 기관

3. 기타 복지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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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 위기 지원 기관

1. 교내 기관

부서명

연락처

위치

지원 업무

학생상담센터

(인제) 031-290-8113, 7
(해란) 031-290-8114

· 자살 위기 상담     · 개인상담
· 심리검사

· 자해 및 자살 응급처치
· 신체적 상처 치료

· 성희롱, 성폭력 상담
· 인권 피해 상담

(인제) 학생회관 2층
(해란) 나래관 2층

(인제) 한울관 1층
(해란) 해란교육관 2층

(인제) 031-290-8113, 7
(해란) 031-290-8114

(인제) 031-290-8059
(해란) 031-290-8926

인권센터

보건관리실

2. 교외 기관

기관명

연락처

지원업무

비고(주소)

자살예방

상담 전화

109

(구) 1393

한국생명의

전화

1588-9191

보건복지
상담센터

129

여성긴급

전화

1366

청소년전화

1388

자살예방

센터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동말로
  47번길 17
· 전국에 위치하고 있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매산로
  89, 2층
· 전국에 위치하고 있음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164(아주대학교 병원 내)
· 전국에 위치하고 있음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원로
   101, 장안구청 1층

(수원)

031-247-3279

정신건강
복지센터

(수원시행복정신

건강복지센터)

031-253-5737

(수원시성인정신

건강복지센터)

031-247-0888

해바라기

센터

(경기 남부)

031-215-1117

정신건강

위기상담 전화

· 365일 24시간 자살 예방 전문 전화상담 

· 24시간 자살 위기 전화 상담
· 사이버 상담

· 24시간 위기대응상담
· 보건복지 서비스 정보제공(평일 9~18시)

· 365일 24시간 가정폭력·성폭력·성매매
  등의 피해 여성 긴급 구조·보호, 상담

· 24시간 청소년 전화상담
· 사이버 상담

· 자살 시도를 고민하는 사람, 자살시도자,
  주변인의 자살로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한 상담 및 교육

· 정신건강상담           · 재난심리상담
· 전문의 상담 연계

· 정신장애인과 가족을 위한 서비스 제공
· 정신장애 인식개선

· 성폭력·가정폭력·성매매 등 피해자 상담,
  의료, 수사 법률 지원

· 24시간 정신건강 상담

1577-0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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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3. 기타 복지 서비스

복지로(www.bokjiro.go.kr)

- 보건복지부 운영 복지 포털 사이트
- 복지 서비스 소개 및 찾기, 온라인 신청, 복지시설 검색, 복지 소식 등 제공

다들어줄개

- 청소년모바일 상담(카카오톡/페이스북/앱/1661-5004 문자 상담)

고용복지플러스센터·워크넷(work.go.kr)

- 구직자 취업 지원 서비스 지원(직업 심리검사를 통한 적성 발견 및 직업 선택 지원, 고용 동향 및
   일자리 정보제공, 직업훈련정보 제공 등)

서민금융통합콜센터 1397·서민금융진흥원(https://www.kinfa.or.kr)

- 맞춤형 서민 금융 상품 안내(서민금융제도, 서민금융상품, 휴면예금, 소액보험 등)

대한법률구조공단 132

- 법률상담, 무료 소송대리 등의 법률 서비스 지원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 1336(http://www.kcgp.or.kr)

- 도박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박자 및 가족·지인 상담
- 도박 문제 예방 교육, 치유재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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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타 복지 서비스

복지로(www.bokjiro.go.kr)

- 보건복지부 운영 복지 포털 사이트
- 복지 서비스 소개 및 찾기, 온라인 신청, 복지시설 검색, 복지 소식 등 제공

다들어줄개

- 청소년모바일 상담(카카오톡/페이스북/앱/1661-5004 문자 상담)

고용복지플러스센터·워크넷(work.go.kr)

- 구직자 취업 지원 서비스 지원(직업 심리검사를 통한 적성 발견 및 직업 선택 지원, 고용 동향 및
   일자리 정보제공, 직업훈련정보 제공 등)

서민금융통합콜센터 1397·서민금융진흥원(https://www.kinfa.or.kr)

- 맞춤형 서민 금융 상품 안내(서민금융제도, 서민금융상품, 휴면예금, 소액보험 등)

대한법률구조공단 132

- 법률상담, 무료 소송대리 등의 법률 서비스 지원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 1336(http://www.kcgp.or.kr)

- 도박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박자 및 가족·지인 상담
- 도박 문제 예방 교육, 치유재활 프로그램

부 록

1. 이런 것이 궁금해요! Q&A

2. 서식

    1) 평가 척도

    2) 면담 기록지

    3) 자살 방지 서약서

    4) 상담자 소견서 및 의뢰서

    5) 연계 학생 목록(기관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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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이런 것이 궁금해요!

부록

자살 위기를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질문의 예시를 알려주세요.

Q1

A 자살 사고 유무 및 자살 사고의 빈도, 강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질문할 수 있습니다.

자살에 대해 구체적으로 묻는 것이 오히려 자살을 부추기는 것은 아닐까요?

Q2

A 아닙니다.

자살하려는 학생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압도되어 있고, 고립되어 있습니다.
자살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서 긴장감을 해소하고 자신의 상황을 좀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자살에 대해 구체적으로 묻는 것이 오히려 학생의 자살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죽고 싶다는 사람에게 죽지 말라고 하는 게 도움이 되나요?

Q3

A 죽음을 생각하는 사람에게 죽지 말라는 말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죽고 싶다’는 말에는 살고 싶다는 마음과

도와달라는 요청이 담겨 있으니, 죽고 싶을 만큼 고통스러운 이유에 대해 관심과 공감을 보여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것 같은데 계속 아니라고 하는 학생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Q4

A 학생의 관찰된 행동이나 검사 결과와 같이 학생이 자살 생각이 있다는 증거가 확실하다면, 시간을 가지고 계속

확인해야만 합니다.
학생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주시고, 힘들 때 언제든지 이야기 나눌 수 있음을 알려주세요. 학생에게 학생
상담센터에 대해 안내해주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 자살에 대해 얼마나 자주 생각하니? 매일 생각나니? 일주일(혹은 한 달)에 몇 번?
- 한 번 자살 생각이 떠오르면 그 생각이 얼마나 오래 가니?
- 한 번 자살 생각이 떠오르면 얼마나 심하니? 기분 전환하면 잘 사라지니?
- 자살 생각을 실제로 행동에 옮길 마음이 있니?
- 지금까지 자살을 시도해 본 적이 있니?
- 지금 자살할 계획을 세우고 있니?

자살 사고의 빈도, 강도, 기간, 의도에 대한 질문의 예

자살 사고 유무에 대한 질문의 예

- 지금 너처럼 기분이 안 좋을 때 많은 사람들이 그냥 죽었으면 하고 생각하곤 해. 너도 지금 그런 기분이니?
- 혹시 네가 지금 생각하고 있는 것이 자살에 대한 거니?
- 정말 죽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니?
- 기분이 몹시 안 좋아 보이네. 혹시 네가 자살에 대해 생각하지는 않는지 궁금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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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학생이 도움을 거부할 때는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Q5

A 학생을 진심으로 걱정하고 있으며 돕고 싶다는 것을 반복해서 전달합니다. 

친하지 않은 교수, 조교에게 학생들은 쉽게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학생을 강압적으로 설득하기보다 언제든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다는 따뜻하고 진심 어린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보호자와 전문기관에 도움을 청하도록 설득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죽고 싶다고 말하던 학생이 갑자기 연락이 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Q6

A 연락이 끊기기 전에 주고받은 대화 내용 등을 확인하여 자살 위기 신호를 확인합니다. 긴급한 위기 상황이라고

판단될 경우 부모 등 보호자에게 관련 사항을 안내 후 학생의 위치 파악을 해야 합니다.

학생의 주변 친구들에게 위기 상태를 알리는 게 도움이 될까요?

Q7

A 학과 구성원 전체에게 위기 상태를 알리는 것은 해당 학생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학생의 생명과

관련된 사안이므로 해당 학생에게 고지 후 부모님, 아주 가까운 지인 1~2명에게만 곁에 있으면서 살펴달라고
부탁합니다. 또한 학생상담센터로 연계해주세요.

학생이 보호자에게 자신의 상황을 알리기를 강하게 거부할 때에도 반드시 알려야 할까요?
이것이 학생을 더 자극하지는 않을지 걱정이 됩니다.

Q8

A 학생의 위기 상태가 매우 심각하다면 보호자에게 알릴 필요성도 그만큼 높아집니다. 하지만 무조건 알려야

한다는 태도를 취하기 보다는, 먼저 학생이 보호자에게 알리기 싫어하는 이유를 경청하고 이후 학생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였음을 전달합니다. 또한 생명을 살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보호자의 협조(병원 입원
동의 등)를 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설득합니다.

학과 내 자살 사건이 발생하였을 때 주변 학생들에게 어떻게 안내를 해야 하나요?

Q9

A 먼저 자살 사건 발생 공개 여부와 수준을 학부모와 합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공개하기로 합의했다 할지라도

구체적인 자살 방법이나 도구 등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자세히 언급하지 않습니다. 주변 학생들이 자살 사건의
영향으로 심리적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학생상담센터에서 상담을 받도록 안내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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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이 도움을 거부할 때는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Q5

A 학생을 진심으로 걱정하고 있으며 돕고 싶다는 것을 반복해서 전달합니다. 

친하지 않은 교수, 조교에게 학생들은 쉽게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학생을 강압적으로 설득하기보다 언제든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다는 따뜻하고 진심 어린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보호자와 전문기관에 도움을 청하도록 설득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죽고 싶다고 말하던 학생이 갑자기 연락이 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Q6

A 연락이 끊기기 전에 주고받은 대화 내용 등을 확인하여 자살 위기 신호를 확인합니다. 긴급한 위기 상황이라고

판단될 경우 부모 등 보호자에게 관련 사항을 안내 후 학생의 위치 파악을 해야 합니다.

학생의 주변 친구들에게 위기 상태를 알리는 게 도움이 될까요?

Q7

A 학과 구성원 전체에게 위기 상태를 알리는 것은 해당 학생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학생의 생명과

관련된 사안이므로 해당 학생에게 고지 후 부모님, 아주 가까운 지인 1~2명에게만 곁에 있으면서 살펴달라고
부탁합니다. 또한 학생상담센터로 연계해주세요.

학생이 보호자에게 자신의 상황을 알리기를 강하게 거부할 때에도 반드시 알려야 할까요?
이것이 학생을 더 자극하지는 않을지 걱정이 됩니다.

Q8

A 학생의 위기 상태가 매우 심각하다면 보호자에게 알릴 필요성도 그만큼 높아집니다. 하지만 무조건 알려야

한다는 태도를 취하기 보다는, 먼저 학생이 보호자에게 알리기 싫어하는 이유를 경청하고 이후 학생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였음을 전달합니다. 또한 생명을 살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보호자의 협조(병원 입원
동의 등)를 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설득합니다.

학과 내 자살 사건이 발생하였을 때 주변 학생들에게 어떻게 안내를 해야 하나요?

Q9

A 먼저 자살 사건 발생 공개 여부와 수준을 학부모와 합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공개하기로 합의했다 할지라도

구체적인 자살 방법이나 도구 등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자세히 언급하지 않습니다. 주변 학생들이 자살 사건의
영향으로 심리적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학생상담센터에서 상담을 받도록 안내해주세요.

이 질문지는 여러분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문항들을  자세히  읽어보시고,  당신이  일상생활에서  느끼고  있는  바를  가장  잘  나타내주는  문항의 
번호를 기입해주십시오.

서식 1

평가 척도

자살사고 척도

이름

검사일

1 살고 싶은 소망은?    (     )

0  보통 혹은 많이 있다.
1  약간 있다.
2  전혀 없다.

2 죽고 싶은 소망은?    (     )

0  전혀 없다.
1  약간 있다.
2  보통 혹은 많이 있다.

3 살고 싶은 이유 / 죽고 싶은 이유는?    (     )

0  사는 것이 죽는 것보다 낫기 때문에
1  사는 것이나 죽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2  죽는 것이 사는 것보다 낫기 때문에

4 실제로 자살 시도를 하려는 욕구가 있는가?    (     )

0  전혀 없다.
1  약간 있다.
2  보통 혹은 많이 있다.

5 별로 적극적이지 않고 수동적인 자살 욕구가 생길 때는?    (     )

0  생명을 건지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미리 할 것이다.
1  삶과 죽음을 운명에 맡기겠다.
2  살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겠다.

6 자살하고 싶은 생각이나 소망이 얼마나 지속되는가?    (     )

0  잠깐 그런 생각이 들다가 곧 사라진다.
1  한동안 그런 생각이 계속된다.
2  계속, 거의 항상 그런 생각이 지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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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얼마나 자주 자살하고 싶은 생각이 드나?    (     )

0  거의 그런 생각이 들지 않는다.
1  가끔 그런 생각이 든다.
2  그런 생각이 계속 지속된다.

8 자살 생각이나 소망에 대한 당신의 태도는?    (     )

0  절대로 받아 들이지 않는다.
1  양가적이나 크게 개의치 않는다.
2  그런 생각을 받아들인다.

9 자살하고 싶은 충동을 통제할 수 있는가?    (     )

0  충분히 통제할 수 있다.
1  통제할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다.
2  전혀 통제할 수 없을 것 같다.

10 실제로 자살 시도를 하는 것에 대한 방해물이 있다면? (예: 가족, 종교, 다시 살 수 없다는 생각 등)    (     )

0  방해물 때문에 자살 시도를 하지 않을 것이다.
1  방해물 때문에 조금은 마음이 쓰인다.
2  방해물에 개의치 않는다.

11 자살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본 이유는?    (     )

0  자살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다.
0  주변 사람들을 조종하기 위해서: 관심을 끌거나 보복하기 위해
1  주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보복하거나 현실 도피의 방법으로
2  현실 도피적인 문제 해결 방법으로

12 자살에 대해 깊게 생각했을 때 구체적인 방법까지 계획했는가?    (     )

0  자살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다.
1  자살 생각을 했으나 구체적인 방법까지는 생각하지 않았다.
2  구체적인 방법을 자세하고 치밀하게 생각해 놓았다.

13 자살 방법을 깊게 생각했다면 그것이 얼마나 현실적으로 실현가능하며, 또한 시도할 기회가

있다고 생각하나?   (     )
0  방법도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하지 않고, 기회도 없을 것이다.
1  방법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기회가 쉽게 오지도 않을 것이다.
2  생각한 방법이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하며, 기회도 있을 것이다.
2  앞으로 기회나 방법이 생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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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얼마나 자주 자살하고 싶은 생각이 드나?    (     )

0  거의 그런 생각이 들지 않는다.
1  가끔 그런 생각이 든다.
2  그런 생각이 계속 지속된다.

8 자살 생각이나 소망에 대한 당신의 태도는?    (     )

0  절대로 받아 들이지 않는다.
1  양가적이나 크게 개의치 않는다.
2  그런 생각을 받아들인다.

9 자살하고 싶은 충동을 통제할 수 있는가?    (     )

0  충분히 통제할 수 있다.
1  통제할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다.
2  전혀 통제할 수 없을 것 같다.

10 실제로 자살 시도를 하는 것에 대한 방해물이 있다면? (예: 가족, 종교, 다시 살 수 없다는 생각 등)    (     )

0  방해물 때문에 자살 시도를 하지 않을 것이다.
1  방해물 때문에 조금은 마음이 쓰인다.
2  방해물에 개의치 않는다.

11 자살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본 이유는?    (     )

0  자살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다.
0  주변 사람들을 조종하기 위해서: 관심을 끌거나 보복하기 위해
1  주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보복하거나 현실 도피의 방법으로
2  현실 도피적인 문제 해결 방법으로

12 자살에 대해 깊게 생각했을 때 구체적인 방법까지 계획했는가?    (     )

0  자살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다.
1  자살 생각을 했으나 구체적인 방법까지는 생각하지 않았다.
2  구체적인 방법을 자세하고 치밀하게 생각해 놓았다.

13 자살 방법을 깊게 생각했다면 그것이 얼마나 현실적으로 실현가능하며, 또한 시도할 기회가

있다고 생각하나?   (     )
0  방법도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하지 않고, 기회도 없을 것이다.
1  방법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기회가 쉽게 오지도 않을 것이다.
2  생각한 방법이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하며, 기회도 있을 것이다.
2  앞으로 기회나 방법이 생길 것이다.

14 실제로 자살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나?    (     )

0  용기가 없고 너무 약하고 두렵고 능력이 없어서 자살할 수 없다.
1  자살할 용기와 능력이 있는지 확신할 수 없다.
2  자살할 용기와 자신이 있다.

15 정말로 자살시도를 할 것이라고 확신하나?    (     )

0  전혀 그렇지 않다.
1  잘 모르겠다.
2  그렇다.

16 자살에 대한 생각을 실행하기 위해 실제로 준비한 것이 있나?    (     )

0  없다.
1  부분적으로 했다. (예: 약을 사 모으기 시작함)
2  완전하게 준비했다. (예: 약을 사 모았다)

17 자살하려는 글(유서)을 쓴 적이 있는가?    (     )

0  없다.
1  쓰기 시작했으나 다 쓰지 못했다 / 단지 쓰려고 생각했다.
2  다 써놓았다.

18 죽음을 예상하고 마지막으로 한 일(예: 보험, 유언 등)은?    (     )

0  없다.
1  생각만 해보았거나, 약간의 정리를 했다.
2  확실한 계획을 세웠거나 다 정리를 해 놓았다.

19 자살에 대한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 한 적이 있나, 혹은 속이거나 숨겼나?    (     )

0  자살에 대해 생각해 본적이 없다.
0  다른 사람에게 터놓고 이야기 하였다.
1  드러내는 것을 주저하다가 숨겼다.
2  그런 생각을 속이고, 숨겼다.

대학생

14 ~ 17점

18 ~ 21점

22점 이상

성인

9 ~ 11점

12 ~ 14점

15점 이상

내 용

연령집단에 비해 자살생각을 많이 함

연령집단에 비해 자살생각을 상당히 많이 함

연령집단에 비해 자살생각을 매우 많이 함

채점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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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아래의 문항을 읽고, 지난 일주일 동안 느끼고 행동한 것을 가장 잘 나타내는 곳에 체크해 주세요.

우울 정도 자가 진단(CES-D)

이름

검사일

점 수

0 ~ 20점

21 ~ 24점

25점 이상

내 용

건강한 상태

우울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위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고, 학생상담센터에서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심한 우울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학생상담센터를 비롯한 전문가 심리상담이 필요해 보입니다.

채점기준

문 항

극히

드물다

(1일이하)

가끔

있었다

(1일~2일)

종종

있었다

(3일~4일)

대부분

그랬다

(5일~7일)

1. 평소에는 아무렇지도 않던 일들이 귀찮고 괴롭게 느껴졌다.

2. 먹고 싶지 않고 식욕이 없었다.

3. 어느 누가 도와준다 하더라도, 나의 울적한 기분을 떨쳐버릴 수
    없을 것 같았다.

4. 무슨 일을 하든 정신을 집중하기가 어려웠다.

5. 비교적 잘 지냈다.

6. 상당히 우울했다.

7. 모든 일들이 힘들게 느껴졌다.

8. 앞일이 암담하게 느껴졌다.

9. 지금까지의 내 인생은 실패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10. 적어도 보통 사람들만큼의 능력은 있었다고 생각한다.

11. 잠을 설쳤다(잠을 잘 이루지 못했다). 

12. 두려움을 느꼈다.

13. 평소에 비해 말수가 적었다.

14. 세상에 홀로 있는 듯한 외로움을 느꼈다.

15. 큰 불만 없이 생활했다.

16. 사람들이 나에게 차갑게 대하는 것 같았다.

17. 갑자기 울음이 나왔다.

18. 마음이 슬폈다.

19.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는 것 같았다.

20. 도무지 뭘 해 나갈 엄두가 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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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채점 방법 : 각 문항의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을 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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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아래의 문항을 읽고, 지난 일주일 동안 느끼고 행동한 것을 가장 잘 나타내는 곳에 체크해 주세요.

우울 정도 자가 진단(CES-D)

이름

검사일

점 수

0 ~ 20점

21 ~ 24점

25점 이상

내 용

건강한 상태

우울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위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고, 학생상담센터에서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심한 우울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학생상담센터를 비롯한 전문가 심리상담이 필요해 보입니다.

채점기준

문 항

극히

드물다

(1일이하)

가끔

있었다

(1일~2일)

종종

있었다

(3일~4일)

대부분

그랬다

(5일~7일)

1. 평소에는 아무렇지도 않던 일들이 귀찮고 괴롭게 느껴졌다.

2. 먹고 싶지 않고 식욕이 없었다.

3. 어느 누가 도와준다 하더라도, 나의 울적한 기분을 떨쳐버릴 수
    없을 것 같았다.

4. 무슨 일을 하든 정신을 집중하기가 어려웠다.

5. 비교적 잘 지냈다.

6. 상당히 우울했다.

7. 모든 일들이 힘들게 느껴졌다.

8. 앞일이 암담하게 느껴졌다.

9. 지금까지의 내 인생은 실패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10. 적어도 보통 사람들만큼의 능력은 있었다고 생각한다.

11. 잠을 설쳤다(잠을 잘 이루지 못했다). 

12. 두려움을 느꼈다.

13. 평소에 비해 말수가 적었다.

14. 세상에 홀로 있는 듯한 외로움을 느꼈다.

15. 큰 불만 없이 생활했다.

16. 사람들이 나에게 차갑게 대하는 것 같았다.

17. 갑자기 울음이 나왔다.

18. 마음이 슬폈다.

19.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는 것 같았다.

20. 도무지 뭘 해 나갈 엄두가 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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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점 방법 : 각 문항의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을 구함 

서식 2

면담 기록지

상담일자

이름

연락처

상담시간

학과

주소

상담자

학번

설문지

결과

면담

내용

상담

내용

최종

평가결과

조  치

(방법/일시)

우울감

자살사고

□  경도                     □  중증도                     □  고도
□  경도                     □  중증도                     □  고도

• 자살에 대한  생각을 하고 있습니까?        

□  예         □  아니오

• 자살을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자살에 대해 생각하는 빈도가 일주일에 몇 번이나 됩니까?
    □ 1~2회         □ 3~4회         □ 5~6회         □ 매일 (하루에 몇 번?             )

• 자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있습니까?        

□  예         □  아니오

   - 시기:
   - 장소: 

        

   - 방법:

• 과거에 자살을 시도한 적이 있습니까?        

□  예         □  아니오

   - 시기: 

         - 장소:

   - 방법: 

         - 이유:

• 도움을 줄 수 있는 대상이 있습니까?        

□  예         □  아니오

   (관계: 

         연락처: 

                                )

• 정신과 질환을 지니고 있습니까?        

□  예         □  아니오

   (‘예’의 경우, 약물을 복용중인가요?        

□  예         □  아니오)

위험 수준 낮음 

위험 수준 중간 

위험 수준 높음 

보호자 연락(전화번호 :                                 )

정신건강복지센터 

□ / 병원 □ / 자살예방센터 □ / 사설상담센터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 / 기타 □ (                                                  )

                                                       조치일시:               년               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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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식 3

자살방지 서약서

자살방지 서약서

일   시 :                 년                 월                 일

내담자 :                                                       (인)

상담자 :                                                       (인)

나는 자신의 생명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자살하지
않을 것을 다음과 같이 약속합니다.

나                           은/는 절대로 자살하지 않을 것이며, 자해나 자살을 시도
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나는 가지고 있던 자살 할 수 있는 모든 도구를 없애며 술, 담배 등 약물에 의지
하지 않겠습니다.

나는 평소에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잘 먹을 것을 서약합니다.

나는 자살 충동이나 자살 생각이 들면 반드시 다른 사람(친구, 지도교수, 상담자)
에게 알리겠습니다. 이들과 이야기하면서 고민과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나는 자살 충동이나 생각에 휩싸일 때 반드시

주간 :                            , 야간 :                            로 전화하겠습니다.

1.

2.

3.

4.

5.

수원여자대학교 학생상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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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식 4

상담자 소견서 및 의뢰서

상담자 소견서 및 의뢰서

1. 내담자 정보

2. 상담 사유 및 주 호소 문제

3. 상담 진행 회기 및 상담자 소견 

4. 심리검사 및 결과

5. 위와 같은 내용으로                 학생을                      기관에 의뢰하고자 합니다.

수원여자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이름

연락처

학과

주소

학번

년          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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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식 5

연계 학생 목록(기관별)

주소 상담일시

(회기)

생년월일

상담

경위

성명

성별

주소

연락처

연계기관

주호소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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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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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국대학교 글로컬 학생상담센터 <자살위기 대응 매뉴얼>

광명시자살예방센터 자료실. https://www.gspc.kr/

김보미 (2021) <우울한 성인의 자살사고에 관한 구조모형: 심리도식치료 모델을 기반으로>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동신대학교 학생취업지원처 학생상담센터 <자살·성폭력·폭행 위기 개입 매뉴얼>

부산광역자살예방센터 자살예방정보. http://suicide.busaninmaum.com/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자살예방 가이드북>

세브란스 <함께하는 자살예방 안내서>

신민섭, 박광배, 오경자, 김중술 (1990) <고등학생의 자살성향에 관한 연구: 우울-절망-자살간의

구조적인 관계에 대한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9, 1-19

조맹제, 김계희 (1993) <주요우울증환자 예비평가에서 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Scale(CES-D)진단적 타당성 연구> 신경정신의학, 32 (3), 381-399.

중앙자살예방센터 <보고듣고말하기 워크북>

통계청 <2022년 사망원인통계>

한국복지대학교 <교직원용 자살 위기 대응 매뉴얼>

한국생명의전화 자살예방정보. https://lifeline.or.kr/news/introduce.php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2021 심리부검면담 결과보고서>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2023 자살예방백서>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자살 사후대응 서비스>

홍익대학교 학생상담센터 <교수·교직원을 위한 자살 위기 대응 가이드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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