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사회복지과.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사회복지과  교육과정편람

  교육목표  및  인재양성유형

  직무모형

미              션

창의력과  현장실무역량을  갖춘  사회복지  전문인재  양성

비              전

현장  밀착형  수월적  교육과정  운영으로  여성  사회복지  실무인재를  양성하는  전국  최고  수준의  사회복

지과

교  육  목  표

현장  밀착형  수월적  교육과정  운영으로  실무역량이  뛰어난  여성  사회복지  실무인재  양성

올바른  인성과  공감능력을  갖춘  여성  사회복지  실무인재  양성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리더십을  갖춘  여성  사회복지  실무인재  양성

글로벌  환경에  대응하여  능동적  소통  및  협업능력을  갖춘  여성  사회복지  실무인재  양성

인력양성유형

사회복지사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학과의  핵심역량  및  하위역량  설정

학과의  핵심역량

하위역량

사회복지행정실무

사회복지조직  운영기획

사회복지임상실무

사회복지사례관리  실행

집단상담

개인상담

사회복지면담사정

가족상담

사회복지면담종결

핵심
역량

1-1

1-2

2-1

2-2

3-1

3-2

학과

비교과

연계

자격증

인력

양성유형

사회복지
행정실무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현장이

전공영어(글로벌 
의사소통)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자료분석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실무론

프로포절작성법(
캡스톤디자인)

심리상

담사

실버코
칭상담

복지레
크리에
이션지

도사

가정폭
력상담

사회

복지사

2급 

사회

복지사

1급

사회

복지사

사회복지
임상실무

인 간 행 동 과 
사회환경
장애인복지론
아동복지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세미나
노인복지론
여성복지론
국제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기
술론
정신건강사회복
지론
청소년복지론
집단상담의  이론
과  실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이상심리
상담의  이론과 
실제
사회복지임상실무
(캡스톤디자인)

강점기반실천과 
사례관리
사회복지임상실
무 ( 캡 스 톤 디 자
인)Ⅱ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가족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

심리검사

/proj/swwu/download/1679530666225/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사회복지과  교육과정편람

  교과목  개요

실무영어

외국인과의  의사소통을  위해  널리  사용되는  기본적인  영어  표현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실무에서  요구되는  관련  전문  용어도 

학습하는  과목이다.

취업  및  창업 

진로를  구체화하며  취업  및  창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준비하는  과목이다.   

사회복지학개론 

인간의  욕구와  사회복지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사회복지의  기본적  이해와    사회복지접근방법,  사회복지실천,  정책,  분야  등

에  대한  이해를  하고자  하며  한국사회복지의  전망  등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관점인  '환경안의  개인'의  입장에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과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

식을  (1)인간의  성장과  발달,  (2)인간행동이  주요이론들,  (3)  인간행동의  사회적  관심,  (4)인간발달의  사회복지  실천적  연

계  등으로  그  역동성을  탐구하고  이해할  수  있는  이론과  지식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론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실천의  이념,  철학  및  기본이론을  이해

한다.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한  이해와  아울러  현장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  가치  및  윤리를  살

펴본다.  또한  사회복지실천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방법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상황의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실제로  실천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하는  실천가이다.  사회복지실

천을  수행함에  있어  사회복지사는  이론적  체계를  갖추고  전문적인  지식과  가치에  기초하여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이들의  변화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학습하는  것이  목표이다.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조직  구조와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이론과  지식  및  기술을  습득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조직의  환경과  구조  및  조직문화와  관련된  중

요한  이론과  지식들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과  현  실태를  고찰해본다.    아울러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운

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인적자원관리,  서비스  질  관리,  재정관리,  정보관리,  홍보  및  마케팅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고  활용해본다.  또한  프로그램의  설계와  평가방법에  관한  지식과  기법을  습득하여  사회복지현장에서  실제로  응용해 

보는데  학습목표를  둔다.

지역사회복지론 

지방자치시대이후  진행되고  있는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복지환경의  다양한  변화와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개편  등을 

통하여  사회복지  서비스  수요자들에게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역사회복지는  지역  내  주

민의  복지향상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  기술을  활용하여  전문가,  지역  주민을  포함한  비전문들의  적극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문제)현상을  분석하며,  개입에  의해  문제의  해결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음    -  사회복지  개입의  당위성을  확보하기  위

해    1)  문제에  대한  자료수집  및  분석    2)  여러요인에  대한  인과론적  탐구    3)  연구가설의  구체화    4)  가설의  주요개념에 

대한  개념화와  조작화    5)  관찰  및  측정전략의  모색    6)  조사대상  표집  등  각  측면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에  근거하

여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고자  한다. 

/proj/swwu/download/1679530666225/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사회복지과  교육과정편람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의  전반의  활동은  모두  법에  기초하여  운영된다.  사회복지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함양하여야  하고,  이를  토대로  사회복지분야에서  적용되는  법의  내용을  학습하고,  그  지식을  사회복지현장에  체계적으로  적

용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본  과목은  첫째,  총론  분야에서는  사회복지법의  의의,  사회복지법의  역사적  형성과  특징,  사회

복지법의  체계,  사회복지의  권리성,  사회복지의  주체에  대한  법적  이해,  사회복지사  등의  법적  지위와  권한,  국제법과  사회

복지,  사회복지와  자치법규  등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이  갖는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다.  사회복지정책을  구성하는  5가지의  구성체계를  각각  이해하며,  그  역사적  전

개내용에  관하여  학습한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의  형성,  분석  및  평가  능력을  배양하며,  이를  바탕으로  현행  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분야를  이해하는  역량을  증진시킨다.  또한  사회복지정책과  관련한  복지국가의  내용을  학습하고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정책의  여러  분야  의  실태와  과제를  제시하여  본다.  특히  사회복지정책의  이러한  지식을  사회복지실천현장과  실무에서  어떻

게  적용할  것인지도  함께  학습한다.

장애인복지론 

유형별  장애특성을  설명할  수  있고  장애인  실태  등을  바탕으로  각  장애유형별  주요  문제를  설명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또

한  장애유형별  주요  문제에  대처하는  사회복지적  개입방향을  설정할  수  있으며  장애특성,  문제특성  등으로  바탕으로  한  재

활계획을  수립하는  것도  함께  학습한다. 

아동복지론 

오늘날  급변하는  사회적  상황속에서  아동들에게  해가  되는  환경들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러한  어려움들로  인해  아동복지에 

대한  기대와  요구  또한  증가하고  있다.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사회복지  차원에서  아동들이  경험할  수  있는 

문제들을  이해하고  아동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대책을  찾아보는  것이  아동복지의  목표이다.

노인복지론 

가장  최근의  노인복지정책과  노인복지실천과  관련한  교수강의를  기초로  하여  학습자  주임의  조별협동학습활동을  통한  완전

리뷰학습형  교수방법을  사용하여  노인이해  및  노인인식을  증대시키고  노인문제해결을  위해  요구되는  노인복지실천현장에서

의  다양한  개입지식  및  기술습득  훈련  등의  과정을  통해  노인복지관련  지식  및  실천기술능력을  배양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

서의  자질을  함양시킨다.

가족복지론 

현재  우리사회  속에서  나타나고  있는  가족의  문제와  변화를  이해하고  가족복지  영역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을  수행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하여  가족복지  정책과  가족복지  실천  분야의  다양한  내용  및  쟁점에  대하여  학습

하고자  한다.

사회복지현장이해

사회복지분야별  관련시설의  운영현황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파악하고  실제  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자신의  선호분야를  탐

색함으로서  추후  취업에  구체적으로  대비하도록  한다.

사회복지세미나 

전반적인  사회복지이슈에  대해  이해할  수  있으며  주요사회복지문제  원인에  대해  분석,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전공영어(글로벌  의사소통)

국제화  시대에  의사소통을  위한  좀  더  심화  학습과  표현  등을  익히고  이와  관련한  다양한  표현을  익혀  이제  어느  정도  의

사소통이  가능하게  하고자  한다.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사회복지  실천의  주요대상인  정신장애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책무성  있는  정신건강  사업을  수행한다. 

/proj/swwu/download/1679530666225/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사회복지과  교육과정편람

강점기반  실천과  사례관리 

사회복지사로서  강점관점을  적용하여  현재  실천현장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사례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  운영시  강점관점이론과  강점기반사례관리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력을  높이고  실무자로

서  강점기반사례관리  실무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교육한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요구하는  중요  지식과  기술의  하나인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하는  능력의  기초를  갖도록  하는데  의의

가  있다.  이는  이론  교육을  토대로  사회복지현장에서  프로그램  기획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론학습과  토론  및  실습

과정을  통하여  실제  전문적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기획  및  프로포절  작성이  가능하도록  배양시킨다.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사회복지  현장에서  요구되는  양적  자료의  분석  방법으로서  SPSS(Statistical  Program  for  the  Social  Science)의  기본  개

념을  익히고,  그  활용  능력을  습득하고자  한다.

상담의  이론과  실제 

집단상담이론과  집단상담기법을  숙지하여  이를  활용한  집단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집단상담  과정을  분석하고 

그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집단  상담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집단상담자로서  지녀야  할  기본  소양을  갖추는  것이  본  강좌의  목적이다.  목적을  달성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강의  목표를  가진다.  집단  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집단  상담자의  자질  및  윤리에  대해  이해한

다.  수업시간  중  소집단에서  집단  역동  및  과정을  경험하여  자신  및  집단과정을  통찰하는  능력을  키운다.  집단  상담  프로그

램을  기획,  진행,  발표  등의  과정을  통해  실제  집단  상담을  운영할  리더의  자질을  함양한다. 

사회복지실무론 

사회복지실습에서  필요한  보고서  및  면담기록이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현장의  기록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기록유형을  적용하여  기록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객관적인  사실과  관찰내용, 

전문가의  판단을  구분하여  기록할  수  있도록  한다. 

이상심리 

인간의  고통과  불행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여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연구하며,  인간의  행복과  성숙을  지향하는  학문인  이

상심리학의  영역중,  이상행동(정신병리)를  야기시키는  것은  무엇인가와  심리적  고통을  예방하거나  감소시키는데  가장  효과

적인  방법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학습한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사회복지전문직의  본질을  보다  심층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철학적  관점

과  윤리  및  가치관을  확립하여  사회복지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복지임상실무(캡스톤디자인)  I

사회복지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  및  이에  대한  평가서를  작성함으로써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실

제로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복지임상실무(캡스톤디자인)  II

사회복지기관에서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므로써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예비사

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강화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개인별로  사회복지기관에  배치되어  직접  현장을  경험하고    사회복지의  지식과  기술,  가치를  현장에  직접  적용해봄으로써  실

/proj/swwu/download/1679530666225/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사회복지과  교육과정편람

천력을  갖춘  사회복지사를  배양하기  위해  교육,  훈련을  목적으로  한다. 

심리검사 

자기보고식  검사,  표준화된  성격검사,  기초  투사검사,  지능검사,  투사검사를  실시하고  채점할  수  있도록  하고  행동평가를  실

시하며  이를  통해  심리검사  해석  및  보고서  작성하기  등을  실시할  수  있기  위해  검사  실시방법  및  해석,  평가를  할  수  있

도록  한다. 

여성복지론

여성문제와  여성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안을  학습하여  여성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배양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여성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여성복지의  역

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이  다루어진다.  나아가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여성복지  영역을  고찰함과  아울러  외국의  여성복지에서  우리의  현실에  적용  가능한  부분을  모색하여  한

국의  여성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프로포절작성법(캡스톤디자인)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  및  프로포절  작성  전  과정을  단계별로  학습한다.  이  과정은  프로그램의  설계나  계획

뿐만  아니라  설계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통한  수정  및  보안,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전문적인  프로그램계획안  작

성,  이에  대한  재평가  및  프로그램을  보급하기  위한  전략방법들을  포함한다.

국제사회복지

타문화권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국제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증가시키고,  해외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  및  준비함으

로써  글로컬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목이다.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  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을  둘러싼  사회문제,  청소년복지에  관한  제반이론,  실천영역의  현황

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한국의

청소년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proj/swwu/download/1679530666225/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사회복지과  교육과정편람

  교육과정표

/proj/swwu/download/1679530666225/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3학년도  사회복지과  교육과정편람

          ※  대학교양  별도.    다만,  대학교양  운영계획에  따라  개설과목이  일부  변경될  수  있음.

학년·학기

구분

과목코드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역량

1학년  1학기

교공

S003995

인제인성교육

2

2

0

Y

교공

S004360

직업기초능력

2

2

0

Y

1학년  2학기

(택  2)

2학년  1학기

(택  1)

교선

S004035

인간사고의이해

2

2

0

Y

교선

S004397

코딩과컴퓨터활용

2

1

1

Y

교선

S004488

여행영어

2

2

0

Y

교선

S004489

서바이벌중국어

2

2

0

Y

교선

S004490

기초인문학

2

2

0

Y

교선

S004491

예술의세계

2

2

0

Y

교선

S001888

건강과스포츠

2

1

1

Y

교선

S004492

창업길라잡이

2

2

0

Y

희망자  자율선택

교선

S003520

사회봉사

2

2H

36H

Y